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현대오일뱅크(주) 2020년 하반기 신입 해외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한문학과
  • 학점 3.81/4.5
  • 토익 970
  • 오픽 AL
  • 자격증 1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2회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1회
  • 사회활동 1회
  • 자원봉사 1회
  • 13,541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지원자가 도전을 중시하고 나름대로 도전하며 대학생활을 보냈다는 것은 잘 알겠습니다. 하지만 정유회사의 해외영업직을 위해 노력하고 준비한 지원자는 아닌 것 같습니다. 시종일관 주장하는 내용이 도전입니다. 지원자가 현재 제시할 수 있는 내용이 이 것 말고는 없다는 것입니다. 지원하는 회사가 속한 산업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는지, 이런 회사에서는 어떻게 해외영업을 하는지, 업무를 위해서 실제적으로 필요한 스킬과 역량이 무엇인지 잘 모르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는 것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리스크를 고려한 도전을 통한 일신우일신"

어릴 적 혼자 OO에서 유학생활을 마치고, 이로 인한 성과를 맛본 후 도전을 즐겨왔습니다. 해외봉사, 축구부 동아리 주장, 학생회 부회장, 교류회 활동 등을 통해 좋은 인연을 만나고 새로운 경험을 하며 어떤 도전이든 성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대학교 2학년 때 축구부 동아리 주장, 학생회 부회장, 교류회, 아르바이트 병행을 결정하고 최선을 다했지만 결국 대상포진과 성적 저하라는 부정적 결과를 맞이했습니다. 이로 인해 저는 무리한 도전의 폐해를 깨닫고, 도전하기 전에 제반 상황을 고려하여 도전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다짐을 실천한 결과, 융합전공에서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쌓을 수 있었고, 도전한 여러 활동에서 목표를 성취할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자신감, 성공을 위한 끈기"

도전을 한 번 실패한 후 카투사 복무 도중에 저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자신감과, 성공까지 버티게 해줄 끈기를 기를 수 있었습니다. 하계훈련에서 카투사들에게도 HMMWV과 LMTV 운용에 도전할 기회가 주어졌고, 고민 끝에 저 혼자 도전했습니다. 낯선 장비의 운용은 쉽지 않았으나 결국 운용 훈련을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이 때 생긴 자신감을 토대로 어깨충돌증후군에도 불구하고 야간 행군 참여를 결정했습니다. 행군 완주를 위해 철저히 준비한 후, 여러 미군과 카투사들이 낙오되는 상황 속에서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완주에 성공했습니다. 앞으로도 저는 리스크를 고려하여 도전하고, 자신감과 끈기를 바탕으로 목표를 성취해내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7941,353Byte

아쉬운점 1 지원자가 경험하고 느낀 것은 잘 알겠습니다. 하지만 내용이 질문의 의도에 잘 맞지 않는 느낌입니다. ‘본인이 추구하는 삶의 가치’는 어떤 뜻일까요? 지원자가 가치있게 생각하는 삶을 위해 어떤 것에 목적을 두고 노력하는지를 묻고 있는 것입니다. 지금 쓴 내용은 그런 내용이기 보다는 소소한 태도에 대한 내용처럼 보입니다.

아쉬운점 2 본인만의 특별함으로 도전과 끈기를 제시하고 있는데, 문제는 이런 역량들은 추상적인 역량이라는 것이고 이를 검증하기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즉, 지원자만의 주장으로 끝나는 역량이라는 것입니다.

답변
"꾸준한 운동을 통한 자기관리"

운동을 통해 저는 ‘소확행’을 느낍니다. 평소에는 헬스장에서 운동하며 달라지는 제 모습에 뿌듯함을 느끼고, 친한 선배와 동기에게 운동을 알려줘서 다른 사람이 긍정적으로 변화되는 모습을 보는 것이 기쁩니다. 가끔 사람들과 축구를 할 때는 팀워크를 통해 환상적인 골을 만들어내는 과정을 즐깁니다.
이전에는 시간이 날 때 ‘소확행’을 추구했다면, 지금은 시간은 내서라도 꾸준히 운동을 해서 ‘소확행’을 얻고자 합니다. 좋은점 1


인턴 근무 초기에 새로운 조직과 업무에 적응하며 쌓인 피로감과 줄어든 시간적 여유에 자연스레 운동을 멀리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축구부 선배와 퇴근 후 축구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 다음날 출근이 힘들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축구를 하며 스트레스가 풀려 업무를 더 잘 처리할 수 있었습니다.

그 날 이후, 저는 매일 퇴근 후 헬스장에 가서 운동을 했고, 달라지는 제 체력을 날마다 느낄 수 있었습니다. 강해진 체력을 바탕으로 고객응대, 외근, 거래처 방문 등 다양한 업무에서 성과를 보일 수 있었습니다. 퇴사 후에도 규칙적으로 운동하며 자기관리를 한 덕분에 연구소 인턴으로 근무하면서도 자기계발을 하여 여러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좋은점 2


꾸준한 운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신체를 강건히 만들며 저는 ‘소확행’을 느꼈고, 더 나아가 제 자신의 발전을 꾀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저는 '소확행'을 통한 부단한 자기발전으로 '대확행'을 성취하겠습니다.

글자수 7351,260Byte

좋은점 1 특별해 보이지 않는 내용이지만 설명을 잘 하고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2 경험사례에서 조직 경험을 자연스럽게 연결한 점이 좋습니다.

답변
"백절불굴의 정신으로 현지를 공략하겠습니다"

도전이 없다면 변화와 발전이 없기에 저는 도전하기를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여러 업무 중 해외영업이 가장 도전이 요구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해외영업 업무를 수행하고 싶습니다. 또한 저는 여러 활동을 통해 해외영업인의 역량을 기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아쉬운점 1
우선, 카투사 복무와 2번의 교류회 활동을 통해 소통능력을 강화했습니다. 또한 한 획에 따라 달라지는 한자를 4년간 공부하며 매사를 꼼꼼하게 확인하는 습관이 생겼습니다. 이는 행정병과 인턴으로 근무할 때 제가 서류를 정확하게 작성하는 밑거름이 되었으며 추가적인 학습을 통해 OA능력을 더 발전시켰습니다.
답사를 기획하고 진행하며 돌발상황 대처능력을, 카투사 복무에서 도전정신과 끈기를, 인턴으로 근무할 때 고객의 요청을 처리하며 빠른 행동력을 길렀습니다. 이러한 능력이 현장에서 고객의 니즈 만족에 일조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2

해외영업무를 수행하며 도전을 통해 현대오일뱅크와 함께 발전하고 싶습니다. 실무 지식과 기술적 지식을 충실히 쌓고, 기존 고객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파트너십을 강화하는 것이 단기 목표입니다. 단기 목표 성취 과정에 저만의 노하우를 찾아 영업이익을 증가시킬 신규제품 영업 및 거래처 발굴 업무에서 성과를 창출해는 것이 중장기 목표입니다. 목표 달성을 통해 저는 해외영업전문가로 성장하고, 현대오일뱅크의 해외 사업 확장에 일조하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7121,235Byte

아쉬운점 1 해외 영업 업무를 표면적으로만 이해하고 지원한 것 같은 느낌을 줍니다. 이 일이 도전정신만 있으면 성과를 낼 수 있는 일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이 내용은 해외 영업 역량을 기르기 위한 노력이 아닙니다. 지원자의 대학시절의 경험일 뿐입니다. 해외영업인이 되고자 결심한 이후, 이 일과 관련한여 직접적이고 의도적으로 한 일을 제시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3 회사 및 지원직무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없이 작성한 글입니다. 기본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내용만 제시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현대오일뱅크(주)’ 진행중인 채용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