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재)서울경제진흥원 2020년 하반기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체육학과(체육학전공)
  • 학점 3.31/4.5
  • 자격증 3개
  • 11,813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전반적으로 진솔하게 이야기를 쓰고 있다는 점은 좋습니다. 그리고 질문의 요구 사항에 대해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글을 썼다는 점은 장점입니다. 하지만 제시한 이야기 소재들이 회사 및 직무와 연관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자는 전공과 실무 경험이 모두 체육분야이므로 이와 연관이 있는 기관에 지원할 때, 더 호감을 끌 수 있을 것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저는 처음 설립한 학원에서 5년간 소규모의 자본으로 시작하여 전문 인력을 고용하지 못하는 어려움과 시설 측면에서 다른 학원과 경쟁력을 갖추지 못하여 입지 확보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만약, 학원 생태계의 전략적 분석과 마케팅을 갖춘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자본 확보와 전문 인력을 고용할 수 있었다면 어려움을 극복하였을 것입니다.

이 경험을 통해 같은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에 관심을 두면서 지난 8월 'OOO 중소기업 대!박람회'를 통하여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서울산업진흥원'을 알게 되었습니다.좋은점 1

'서울산업진흥원'을 통해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경영 여건을 개선하여 성장에 많은 기회가 부여된다면, 산업의 잦은 변화로 긴밀한 변화가 가능한 중소기업의 강점을 이끌어내어 4차 산업혁명의 주된 역할로 성장하면서 대기업과 조화로운 협력으로 산업 발전에 큰 힘이 될 것으로 생각하였습니다.

이를 가능하게 만들 수 있는 '서울산업진흥원'에서 경험을 적극 활용하여 중소기업의 성장 과정을 함께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05870Byte

좋은점 1 질문의 요구 사항에 진솔하게 답을 했다는 점이 좋습니다. 거창하지도 않고 과장되지도 않은 실제적인 내용이라는 점이 호감을 줍니다

아쉬운점 1 이 내용을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지원자는 막연한 바램으로 이 회사에 지원했다는 것입니다.

답변
"책임감으로 끝까지"

누구보다 강력한 책임감을 토대로 업무 성과를 위한 자기관리 능력을 갖추었습니다.
체대입시학원 강사로 한 학생의 제자리멀리뛰기 기록 향상을 위해 노력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 학생은 합격을 위해 280cm의 기록이 필요하였으나, 230cm의 기록을 보유하였습니다. 기록향상을 위해 적합한 운동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으나, 부정적 언행과 자신감 부족인 심리적 요인이 방해요인이었습니다.
부족한 심리 분야의 지식을 넓히고자 스포츠심리학 강의를 수강하고 관련 논문을 탐구하여 전문 지식을 습득하였고 교수님의 자문을 통해 효과적인 해결방안을 찾는 노력을 하였습니다. 이 과정으로 심리적 기법을 익힘으로써 학생에게 효과적인 수업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은 기록 향상으로 목표하는 대학교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이 역량으로 ‘DMC 활성화 지원’ 사업을 담당하고 싶습니다. DMC에는 다양한 유치업종이 집합소로써, 강력한 책임감으로 지속적인 자기관리가 가능한 인재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강력한 책임감’은 담당하는 업무를 열정으로 수행하여 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원동력입니다. 이는 추진 사업에 필요한 핵심적인 부분을 도출할 수 있으며, 중소기업의 성장을 위한 효과적인 협력체계와 지원 프로그램을 제시하여 시너지 효과를 나타내겠습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자기관리 능력’으로 업무에 필요한 능동적으로 과제를 발견하여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다양한 업종의 특성과 변화에 발맞춤으로써, 다양한 유치업종의 유기적인 협력을 이끄는 전문가로 성장하여 DMC의 목표와 역할을 실현하도록 끝까지 이바지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8081,395Byte

아쉬운점 1 아마도 지원자는 공공기관의 직무기술서에 대해 정확하게 인지하고 있지 못하거나, 취업준비에 대한 트렌드를 잘 모르는 상황이라 생각됩니다. 자별화된 경쟁력은 책임감과 같은 막연하고 추상적인 것이 아니라 관련 지식, 기술, 기법 등에 대한 내용이 되어야 합니다. 지원자는 아마도 일반행정의 프로젝트 관리 직무에 관심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이 일이 어쩐 일을 수행하는 일인지, 필요 지식과 기술이 무엇인지를 직무기술서를 통해 먼저 확인을 하고 그에 맞춰 자신의 경쟁력을 제시할 때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답변
"축구와 육상의 접목"

초등 방과 후 축구 수업은 항상 학생 수가 많아 폐강 걱정이 없었으나, 새로 맡게 된 수업은 학생 수가 적어 폐강 위기에 있었습니다. 그 원인을 분석한 결과, 지나친 훈련 방식과 부상이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부상을 방지하여 학부모의 신뢰를 높이고 수업 분위기의 개선이 필요했습니다.

부상 방지를 위해 재활치료사의 조언과 학술자료를 토대로 올바른 자세로 축구를 할 수 있는 육상 수업과 학생들의 흥미를 이끌어내기 위해 게임 형식인 축구 수업을 접목하여 학생들의 눈높이를 맞추고 함께 뛰면서 수업을 개선하였습니다. 그 결과, 올바른 달리기 자세와 신체적 능력이 향상되어 기술 습득과 전술적 움직임이 가능해져 축구 실력이 향상되었고 일부 학생은 반 달리기 대표 선수가 되어 다른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관심을 받게 되면서 축구반 신청 학생 수가 2개의 반을 신설하는 성과를 달성하였습니다.

이 경험으로 새로운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길렀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502861Byte

좋은점 1 질문의 요구 사항을 정확히 반영하여 글을 작성했다는 점이 좋습니다. 다만, 이야기 소재가 얼마나 호감을 줄 수 있을 지 의문입니다.

답변
대학교 졸업여행 계획 팀에서 ‘융합’의 가치를 실천한 경험이 있습니다.아쉬운점 1
팀에서 설문조사를 담당하여 학생들을 찾아가 소통을 하였습니다. 다양한 의견 중 기존의 자유롭지 못한 단체 여행 방식과 교수님의 통제에 따라 진행되는 여행으로 참가하지 않겠다는 다수 의견을 듣게 되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자유 여행 방식을 추진하였으나, 담당 교수님께서는 학생 관리 측면에서 자유 여행 방식을 반대하셨습니다.

모두의 만족을 위해, 학생과 교수님의 의견을 융합하고자 브레인스토밍 기법을 활용하여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어 접목하였습니다.
그 결과, 자유 여행 형식 안에서 팀을 구성하여 정해진 시간마다 팀별 사진 찍기를 통하여 실시간 전송으로 위치와 인원 파악이 가능하고 우수 사진을 선발하는 이벤트를 계획하여 교수님의 승인과 학생의 많은 참여를 이끌어내어 하나가 된 졸업여행이 가능하였습니다.

이 경험을 적극 활용하여, 협업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조직의 시너지효과를 창출하는 ‘융합’의 가치를 실천하겠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504878Byte

아쉬운점 1 이렇게 막무가내로 경험을 이야기할 것이 아니라 질문의 요구에 맞게 시작해야 합니다. 자신에게 가장 부합하는 가치가 융합 임을 제시하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간략하게 제시하고 경험으로 넘어가는 것이 내용에 더 공감할 수 있도록 만듭니다.

좋은점 1 질문의 요구 사항에 맞는 내용이라는 점은 좋습니다. 다만, 이야기 소재가 얼마나 호감을 줄 수 있을 지 의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