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재)서울경제진흥원 2017년 하반기 신입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중국어과
  • 학점 3.6/4.5
  • 토익 825
  • 제2외국어 1개
  • 9,616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본 자기소개서의 가장 큰 문제는 질문의 요구사항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이 회사의 자기소개서는 질문이 구체적이고 요구하는 사항이 여러 가지라는 특징이 있는데 지원자는 요구사항을 따르기 보다는 자신이 하고 싶은 이야기 위주로 내용을 구성하고 있고 자신의 성과를 자랑하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지원자의 의사소통 능력에 부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는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또한 사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지 않아서 지원자가 제시한 내용이 어느 정도 가치가 있는 일인지 항목의 요구사항에 맞는 이야기 인지 이해하기 어렵다는 점도 문제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발로 뛰어 조사한 중국인 관광객 요우커"

대학교 3학년 때, 경제적으로 어려우신 부모님을 돕고자 에뛰드하우스 본사에서 아르바이트를 시작했습니다. OOOOOO는 급증하는 중국인 관광객 '요우커'를 공략하여 시장점유율을 높여야 했습니다. 저는 요우커에 대한 자료수집을 맡았고, 4일이라는 짧은 기간 내에 200명의 요우커를 설문해야 했습니다.

시간이 촉박했기에 우선순위에 맞춰 워크플랜을 세웠습니다. 첫째, 핵심가설에 맞춘 중국어 설문지를 만들었습니다. 둘째, 매출 데이터를 기반으로 요우커가 밀집한 롯데월드점에 찾아가 설문조사를 했습니다. 셋째, 데이터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직접 화장품을 판매하며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제가 수집한 자료를 토대로 요우커의 핵심니즈가 'K뷰티만의 친환경 화장품'에 있음을 도출했고, 황사전용 천연성분 화장품을 출시하는 성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매사에 목표를 향해 도전적으로 시도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SBA 사업은 중소기업의 잠재성을 발굴하고 성장을 지원하는 만큼 도전정신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중소기업과 동반성장을 위해 더 높은 목표를 도전하는 SBA인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582993Byte

아쉬운점 1 항목의 요구사항이 제시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하고 싶은 말만 써 놓았습니다. 이 항목은 목표 달성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나 여건이 제시되어야 하는데 4일에 200명을 설문 조사하는 것이 그런 목표라는 생각이 들지 않고, 이 목표가 도전적인 목표라고 생각한 이유도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본인의 역할, 당면한 문제 극복에 대한 내용도 전혀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질문을 제대로 보고 쓴 글인지 궁금합니다.

답변
"밤낮으로 정독한 홈쇼핑 매뉴얼"

2017년 6월, 유통업에서 폭넓은 경험을 쌓고자 OOOOO 대외협력팀에서 일을 시작했습니다. 저의 업무는 '미래부 이행실적 점검'과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평가' 관련한 정부 제출자료를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홈쇼핑 산업은 처음이었기에, 초반 업무를 지시받고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저로 인해 정부 재승인 심사에 차질이 간다면, 조직 매출에 막대한 손해를 끼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아쉬운점 1

우선, 홈쇼핑 매뉴얼 5권을 받았습니다. 밤낮으로 통근하는 버스에서 매뉴얼을 정독하고 회사 프로세스를 익혔습니다. 다음으로, 전년도 정부 제출자료를 분석했습니다. 각 업무가 어떤 부서와 연관돼있는지, 각 자료를 취합하는 목적과 이유가 무엇인지 분석했습니다. 주도성을 가지고 책임감을 발휘한 결과, 정부 재승인 심사에서 업계 1등 점수를 받으며 함께 일한 과장님으로부터 칭찬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조직 공동의 목표를 위해 주도성과 책임감을 가지고 몰입한 결과였습니다. SBA에서도 업무를 추진하는 주도성과 끝까지 업무를 완수하는 책임감으로 성과내고 성장하는 신입사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582991Byte

아쉬운점 1 이 부분은 지원자의 역할 및 구체적인 직무 내용을 써야 하는 부분인데, 지원자가 담당한 일이 무엇인지 구체적인 내용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미래부 이행실적 점검이라는 일과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평가 관련한 정부 제출자료를 만드는 일이 어떤 일인지 감이 잡히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지원자에 대해 전혀 모르는 인사담당자가 이 글을 읽는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담당 업무가 구체적이지 않아서 이 사례의 가치를 제대로 이해할 수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2 심사에서 1등을 한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이 일을 통해 직무와 관련하여 어떤 능력과 실력을 쌓을 수 있었는지를 쓰는 것이 핵심입니다. 현재 내용은 단순히 고생했다는 이야기와 특별하지 않은 업무 수행방법만을 제시했습니다.

답변
"1000개 상품을 유통한 비결은?"

OOOOOO에서 이커머스 프로젝트을 맡으며, 커뮤니케이션 하나로 월 매출 35% 올린 경험이 있습니다. OOOO의 아동 카테고리 매출이 유독 저조하여 '아동관 차별화상품 찾기'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밤낮으로 남대문, 동대문의 아동복 도매업체를 찾아다녔습니다. 그러나 이랜드몰의 낮은 파급력으로 인해, 업체는 매출이 보장되지 않은 곳에 입점할 수 없다며 거절하였습니다.

의욕만으로 협상하면 안 된다고 생각했고, 저는 OOOO의 고객방문현황과 매출실적을 기반으로 현황을 분석한 포트폴리오를 만들었습니다. 입점업체를 위한 단독 카테고리, 기획전 등 프로모션을 제시하며 기대 매출을 공유했습니다. 끈질긴 설득 끝에, 8개 업체를 입점시키고 약 1000개 상품을 확보하여 월 매출 35%를 올릴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설득력 있는 커뮤니케이션을 배웠습니다. 정량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대방을 설득할 수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SBA 사업은 서울시, 중소기업, 시민 등 많은 이해관계자를 설득하는 막중한 자리라고 생각합니다.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토대로 One-Team의 시너지를 창출하는 SBA인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592985Byte

아쉬운점 1 본 항목은 조직 내 구성원과의 의견 차이를 극복한 사례를 쓰는 것이 본래 의도입니다. 지원자의 사례는 조직 내 의견차이가 아니라 일을 하면서 겪은 난관을 극복한 사례를 제시했습니다. 항목의 요구사항에 맞춰 내용을 구성했지만 엄밀히 말하면 요구사항에 딱 맞는 사례는 아닙니다.

‘(재)서울경제진흥원’ 진행중인 채용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