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을 주로 묻는 공공기관의 자소서의 특징이 반영된 자기소개서 항목입니다. 이 경우, 글의 호감도는 이야기 소재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현재 자기소개서가 호감을 주지 못하는 이유는 지원회사의 특성 및 직무의 특성에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이야기 소재가 별로 없다는 점입니다. 물론 지원자는 물어보는 것에 맞춰 자신의 생각을 썼을 것입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내가 뽑힐 수 있도록 호감 가도록 정리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현재 내용에서 지원자의 어떤 직무적 강점을 봐야 할 지 잘 모르겠습니다. 단순히 자신의 이야기를 써 놓은 자기소개서이며, 이 내용에서 공공기관과의 연관성, 회사에 대한 관심, 산업에 대한 관심, 지원 직무에서 실제적으로 필요로 하는 지원자의 능력과 실력을 알 수 있는 내용이 하나도 없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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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이 내용이 문제가 있다는 것은 아닙니다. 지원자의 학습 경험, 자격증 취득 경험을 잘 정리했다는 점은 호감이 갑니다. 다만 전공자로서 수행한 학업적인 면 이외에 지원회사에서 활용하는 장비, 담당해야 하는 서비스, 기술에 대한 분석이 없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즉, 현재 내용은 비슷한 경험을 한 타 지원자와 경쟁을 했을 때, 경쟁 우위에 설 수 있는 내용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공공기관에서 IT기술직으로 업무를 수행할 때, 이 내용들이 어떻게 적용되고 어떤 점에서 이점이 있는지를 좀 더 구체적으로 언급했으면 더 좋은 내용이 되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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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항목의 요구 사항에 맞는 사례가 아닙니다. 본 항목에서 먼저 제시되어야 하는 것은 자신의 장점이나 약점입니다. 그 후, 장점을 극대화 한 사례를 제시하거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노력한 사례를 제시하는 것이 핵심인데, 현재 내용은 그에 대한 내용이 아니라 프로젝트 수행 중 발생한 문제를 해결한 사례를 단순히 설명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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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이야기 사례가 특별히 호감가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아이들의 행동을 착한 어린이와 나쁜 어린이라는 표현으로 극단적으로 구분한 것도 사람에 따라서는 호불호가 나눠질 수 있는 사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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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이 사례는 타인과의 갈등에 대한 사례가 아니라, 프로젝트 수행 시 발생한 문제 상황에 대처한 사례로 봐야 합니다. 그리고 앞 항목에서 이미 활용한 사례라 신선도가 떨어지는 사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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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질문의 요구 사항에 맞게 내용을 구성한 것이 아니라, 자신이 하고 싶은 대로 글을 쓴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아마도 다른 지원서에 쓴 글을 그대로 갖다 쓰면서 생긴 오류라 판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