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산업연구원 2018년 하반기 인턴 설문·리서치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영학과
  • 학점 3.44/4.3
  • 토익 975
  • 제2외국어 1개
  • 자격증 2개
  • 수상 1회
  • 11,246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1

지원하는 일에 대해 제대로 알아보지 않고 쓴 글입니다. 지원한 일은 인턴입니다. 그래서 특별하고 대단한 역량보다는 업무를 잘 보조할 수 있는 성실함, 문서를 깔끔하게 작성하고 빈틈이 없는 특성, 문서 작성 프로그램을 잘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요구하는데, 지원자는 자신이 엄청난 능력을 가진 것처럼 글을 쓰고 있어 이 일과 잘 맞지 않는 지원자라는 느낌이 듭니다. 또한 내용은 많지만 제대로 정리가 되어 있지 않고,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다 쏟아낸 듯한 느낌이 드는 글입니다. 직무 분석 및 회사 분석도 없이 막연히 공공기관 인턴 경험만을 목적으로 지원한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미래를 여는 열쇠, 산업 연구"

산업연구원에서 연구 활동을 지원하며 미래를 내다보고 싶습니다. 특히 대·내외적 산업 관련 연구를 돕는 과정에서 세계 경제에 대한 안목을 넓힐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산업연구원의 연구인턴으로 지원한 구체적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대학생 공모전에 출전할 당시 스마트슈즈 신사업을 제안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아이디어를 위해 자료를 수집하다가 산업연구원의 스마트헬스케어 관련 보고서를 참고해 사업을 구체화할 수 있었습니다. 산업연구원 홈페이지에는 그밖에도 유용한 자료가 많았는데, 그러한 지식의 산물을 생산하는 데 기여하고 싶었습니다.
둘째, 경영학과에서 ‘재무관리’, ‘국제경영론’ 등을 수강하며 함양한 경영 지식을 실무에 적용시켜 보고 싶습니다. 특히 국제경영론에서 공부하였던 나라 간 문화 차이에 따른 기업 경영 방식의 차이점이 흥미로워 구체적으로 공부해보고 싶었습니다.
셋째, 한국뿐만 아니라 외국에도 관심이 많습니다. 유럽, 미국 등 각지에 친구들이 많고 그들과 아직 연락을 취하는 중입니다. 특히 미국 교환학생으로 파견되었을 때 룸메이트로 만났던 프랑스인 친구의 영향으로 프랑스 문화에 관심이 많습니다.

이 세 가지 동기는 늘 미래 동향을 궁금해 하며 지식을 갈망하던 저를 산업연구원으로 이끌었습니다. 아쉬운점 1
이를 바탕으로 산업연구원에서 이루고 싶은 비전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미래를 여는 산업연구 인력의 든든한 파트너가 되고 싶습니다. 적절한 때에 적절한 도움을 주며 여러 산업을 전체적으로 볼 수 있는 안목을 기르고 싶습니다.
둘째, 경제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산업연구원의 정기간행물, 보고서 등을 찾아보며 보다 전문적인 경제 지식을 함양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셋째, 외국어 실력을 향상시킬 것입니다. 영어와 프랑스어를 완벽하게 할 수 있다면 대외산업상황을 파악하는 데 훨씬 효과적입니다. 만일 산업연구원에서 영어나 프랑스어를 번역할 일이 생긴다면 일회성으로 번역하는 데에만 그치지 않고 새로운 단어들로 단어장을 만들어 외움으로써 단어실력을 향상시킬 것입니다.

이러한 세 가지 비전을 가지고 일함으로써 산업연구원의 성과를 제고시키며 성장하는 인턴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1,1131,925Byte

아쉬운점 1 이 부분은 해당 모집분야 지원동기를 쓴 부분입니다. 아마도 지원자는 이 회사 청년인턴 중 연구인턴으로 지원한 것 같습니다. 채용공고문을 보면 연구 업무를 지원하는 일이고 파워포인트, 엑셀 능력 우수자를 찾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 먼저 제시해야 할 것은 경영학을 전공한 지원자가 왜 연구 업무를 지원하는 정부출연기관에 인턴으로 지원하는 것인지 입니다. 이 일은 채용일로부터 5개월 일하는 업무입니다. 단기 근로를 희망하는 이유도 제시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현재 내용은 전혀 그런 내용이 아니라는 점이 문제이고, 입사 후에 어떤 일을 수행하는지 제대로 이해하지 않고 지원한 것 같은 느낌이 든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아쉬운점 2 인턴이 하는 일에 비해 너무나 거창한 포부가 써져 있어 인턴으로 지원하는 것을 잊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아무런 생각 없이 좋아 보이는 말은 다 갖다 붙여 넣은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자기소개서를 쓰기 전에 해당 기관 인사담당자에게 전화를 걸어 인턴이 담당하는 일이 무엇인지 확인했다면 이와 같은 내용으로 포부를 쓰지 않았을 것입니다.

답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융합형 인재"

학교의 ‘학생설계전공 제도’와 한국생산성본부의 교육, 그리고 자격증 시험을 통해 융합형 인재로 거듭났습니다.

대학교에서 학생설계전공 제도를 활용해 ‘빅데이터마케팅’이라는 전공을 직접 설계했습니다. 따라서 경영학뿐만 아니라 통계학, 컴퓨터공학, 심리학 분야에서도 관련 지식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론적인 지식뿐 아니라 실전에 사용되는 기술들을 배우고 있습니다. 저번 학기에는 R과 파이썬을 활용해 네이버 블로그를 크롤링하여 소비자의 선호도를 분석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따라서 만약 산업연구원에서 빅데이터 관련 연구를 진행한다면 저의 지식이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작년 여름, 4주 동안 OOOOOOO에서 진행한 ‘예비신입사원 SW 실무역량강화’ 교육을 수료해 JAVA의 기초적 내용과 SQL 사용 방법을 습득했습니다. 이는 프로그래밍의 원리를 파악하는 첫걸음이 되었고 이후 다른 컴퓨터 언어를 습득하는 데에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산업연구원에서 기초 프로그래밍 원리를 이해해야 하는 상황이 생기면 적절히 대처할 수 있을 것입니다.아쉬운점 1


컴퓨터활용능력시험 자격증 시험을 활용해 엑셀 전문가가 되는 데 성공했습니다. 자격증을 따는 데에만 급급한 것이 아니라, 실무에 어떻게 적용시킬 수 있을지 매번 고민하였고 학교 도서관 근무에서도 이용자 정보를 관리하는 데 엑셀을 활용하였습니다. 그 결과 시간이 꽤 지난 지금에도 여전히 피벗테이블, 데이터 표 등의 도구를 사용하는 데 능숙합니다.아쉬운점 2

경영학, 통계학, 컴퓨터공학 지식을 고루 가지고 있다는 것은 경쟁력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며 산업연구원에서 이러한 역량을 갖춘 직원이 필요하다면 제가 적절한 인재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글자수 8671,488Byte

아쉬운점 1 이 부분은 직무와 관련하여 준비한 내용을 설명한 부분입니다. 그런데 지원자는 이 회사 청년인턴의 직무기술서를 봤는지 궁금합니다. 직무기술서가 없다면 회사에 연락하여 담당 업무가 무엇인지 확인이라도 했는지 궁금합니다. 이 직무는 지원자가 쓴 거창한 업무를 수행하는 일이 아니라 일반적인 사무 보조 업무입니다. 지원자는 이 일이 어떤 일을 하는지 제대로 알아보지 않고 막연히 자신이 준비한 내용을 나열하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는 엑셀 전문가라고 주장하고 있는데, 그 말을 믿을 만한 근거가 하나도 없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그냥 막연히 주장만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