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네오위즈 2015년 상반기 신입 설문·리서치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통계학
  • 학점 3.6/4.5
  • 토익 865
  • 토스 Level7
  • 인턴 1회
  • 18,181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저는 재능이 모자란 사람입니다. 하지만 동시에 열정적으로 노력하는 사람입니다.]
저는 교육자 집안에서 태어나 사람은 누구나 모자란 면이 있으니 그 부분을 채우기 위해 언제나 배움에 대한 열정을 지니고 살라는 부모님의 신조에 부흥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자발적인 교육아래에서 저는 도전정신을 가진 능동적인 아이로 자랄 수 있었습니다.

*****대학교를 진학한 후, 더 나은 미래를 스스로 결정하고 그려나가고 싶은 마음에 고려대학교 대학원에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대학원을 준비하게 되면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며 성장해나가는 법을 배웠습니다. 대학원을 준비하는 과정은 쉽지만은 않았지만 여러 노력을 들인 결과 _____대학교 통계대학원에 입학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제 미래에 대한 목표를 갖고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삶을 살아왔습니다. 한 가지에 몰입하여 꾸준히 노력한다면 언젠가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소한 일에서부터 큰일까지 주저하며 기회를 놓치기 보다는 긍정적인 마인드로 도전하고, 노력하는 사람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솔선수범’, ’실천궁행’은 저의 가치관과 장점을 가장 잘 표현하는 단어입니다. 학부 시절 통계학과 학생회장을 맡게 되면서 책임의식과 실천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사회의 축소판인 학과를 대표하여 말로만 사람들을 현혹하는 것이 아니라 묵묵히 제가 맡은 바를 행동으로 실천하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교수님뿐만 아니라 학과 사람들의 전적인 신뢰를 받았습니다.

통계학의 문외한인 신입생들도 많았기에 학생들을 위해 어떤 활동을 해야 과에 대한 애정이 생길까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그러던 중에 통계청에서 주관하는 통계청방문 프로그램을 알게 되었고 그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버스를 전세하고 학생들 도시락, 소량의 간식들, 플래카드를 준비하는 것뿐만 아니라 여러 학우의 의견을 조정하는 역할도 해야 했지만, 프로그램을 체험하는 신입생들이 통계라는 학문에 더 다가가는 모습을 보면서 뿌듯한 감정이 더 컸습니다. 그 결과 당시 전공을 바꾸려고 시도했던 학생은 아무도 없었습니다. 학생회장 직책을 맡으면서 새로운 환경이나 낯선 상황에 마주치는 경우가 많았지만,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의지와 긍정적인 심리로 헤쳐 나갈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저는 남들보다 뛰어난 친화력과 밝은 성격으로 주위 사람들과 터울 없이 지내는 편입니다. 저의 단호한 태도와 추진력으로 사람들을 이끌어 가는 과정에서 다른 사람들을 불편하게 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을 소홀히 하는 것이 아니라 저의 확고한 결심이 서면 그것을 수정하고 변경하는 데에서 다소 미숙한 태도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점은 대학원에 입학하게 되면서 조금씩 개선하고 중입니다. 특히 "통계상담"이라는 과목을 들으면서 팀원들 간 소통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고 내가 맞는다고 주장하는 것만이 답이 아니고 팀원들의 독특한 아이디어나 다른 방면의 생각들을 융합하는 것이 올바르고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일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중심 생각과 해결책을 두고 그것의 실행 가능성을 고려하여 차선책을 고려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노력 중입니다.

글자수 1,6012,773Byte

답변
[통계학의 Specialist , 더 나아가 게임회사의 Generalist]

한국 사회에는 게임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아직 깔려있습니다. 이 때문에 웹보드게임 규제로 인해 실질적으로 모든 게임회사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2013년도에 TOP 5안에 들었던 네오위즈게임즈도 7위로 하락했습니다. 절대 강자였던 네오위즈게임즈가 다시 순위 재탈환 하기 위해서는 게임 마케팅의 역할과 고객데이터 분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핵심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요소들이 어떤 것 인지 회사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게임 시장의 추세와 더불어 국내, 국외의 고객들이 선호하는 것들이 무엇인지 분석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네오위즈게임즈의 분석원이 되기 위해 중요한 핵심 역량은 무엇보다도 ‘통계 프로그램 사용 TOOL 능력‘ 과 ‘소통능력‘이라 생각합니다. 딱딱한 사고가 아닌 통계적인 유연한 사고를 통해 고객들을 관리하는 시대가 도래 했다고 생각합니다.

첫째, 통계학에 대해 전문가이지만 다양한 학문에 대해 길을 열고 노력하였습니다. 학부시절에 통계학에 치우쳐지지 않고, 이론적으로 접했던 통계를 다른 학문에 어떤 방식으로 응용하여 적용 시킬 수 있을지 고민한 저는 복수전공으로 경영학을 공부함으로써 경영인들이 가져야 할 기본적인 부분들을 익혀나갔습니다. 저는 목표지향적인 삶을 추구하여 고려대학교 통계학과 대학원에 진학하여 좀 더 세분화 된 통계를 연구했으며, 현대사회에 대두되고 있는 big data를 다루고 또한 경영학, 심리학, 보건학 등의 다양한 컨설팅을 맡게 되어 데이터를 분석하는 능력과 데이터를 다루는 것을 연마하였습니다. 또한 R, SAS, SPSS와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방면으로 정확한 분석을 시도함으로써 미래의 분석전문가가 되기 위한 기초적인 틀을 다졌습니다.

둘째, 학부시절 통계학과 학생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리더십과 융화력을 키워왔습니다. 작은 사회를 이루고 있는 통계학과에서 교수님들과 학생들의 연결고리 역할을 하며 다양한 의견을 듣고, 제시하는 과정에서 통솔력 또한 배웠습니다. 또한, SAS KOREA의 교육팀에서 인턴을 하며, 고객들 대하는 태도, 고객의 기호파악 등 고객의 입장에서 서보며 고객주의의 사고를 키웠습니다.
저에게 네오위즈게임즈에서 일할 수 있는 큰 기회가 주어진다면, 네오위즈게임즈의 고객들에게 만족하는, 신뢰가 가는 고객의 입장에서 항상 생각하는 게임회사가 되도록 노력하는 일꾼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1,2402,106Byte

답변
[겁 없는 석사의 도전, 말릴 수 없었다]
저는 지난 6월부터 박사과정을 밟고 있는 연구원분들 그리고 지도교수님과 함께 “유선 무선 통합 전화조사를 위한 무응답 보정 추정 방안”에 대한 프로젝트를 진행했었습니다. 원래는 견문이 짧은 제가 참여 할 수 있는 연구가 아니라서 교수님께서 만류하셨습니다. 또한, 나이가 어리기도 하고 제가 교수님께 신뢰를 드릴만한 행동을 하지 않았을뿐더러, 중요한 프로젝트였기 때문에 조심스러운 부분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대학원에 진학하여 이론적으로 공부했던 모든 부분들이 실지로 통계학문이 어떤 방식으로 적용되는지에 대한 의구심이 들 때 즈음에 이러한 프로젝트를 놓치게 되면 학문에 대한 회의감이 더 들 수 있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교수님께서는 일단 회의에 와서 듣기만 하고 얌전히 일이 어떻게 진행되는지만 익히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하지만 프로젝트가 진행되면서 저의 학위논문주제와 겹치는 부분이 많았고 한 글자도 놓치면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저는 매주 화요일 마다. 프로젝트에 관련된 논문을 발표하고, 또한 회의할 때마다 녹음을 하여 중요한 부분을 놓치지 않고 보고서를 매일 작성하는 등 노력을 교수님과 여러 박사님께 보여드린 결과 함께 연구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프로젝트에서 맡은 역할이 가장 중요하진 않지만, 제가 끝까지 책임감을 가지고 일을 수행한다면 저의 작은 도움도 프로젝트에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한 부분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또한, 석사과정 학생이 하지 못한 일을 했다는 것에 대해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자신에 대한 과신은 경계하고 항상 겸손하라]
학부시절, 제가 다니던 학교와 일본의 추오대학교와 교류세미나 일정으로 인해 일본에 간 적이 있습니다. 세미나가 끝난 후, 학우들과 교수님들과 시간이 남아 도교 시내를 구경하는 일정을 짜게 되었습니다. 저는 지도 교수님과 일본 도쿄의 도쿄타워를 찾아가는 과정에서 길을 잃어 고생한 경험이 있습니다. 저는 지도를 보는 데에 능숙했으며 스마트폰을 갖고 있었던 유일한 사람이었기 때문에 지도에서 목적지를 찾는 것에 자신 있었습니다. 걸을 수 있는 거리였기에 교수님에게 학생들의 인솔권을 위임받고 숙소에서 출발하였습니다. 하지만 30분이 지났음에도 도쿄타워에 관한 표지판을 발견할 수 없었습니다. 곧 친구가 도와주겠다고 선두로 왔음에도 제 선택에 대한 자신감으로 조언을 듣지 않았습니다. 시간이 한 시간 가량 흘렀는데도 여전히 목적지의 표적이 나타나지 않자 결국 친구가 현지인에게 길을 물었고 길을 잘못 들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친구의 도움으로 도쿄타워에 도착하였고 지친 나머지 그 이후 일정은 취소되었습니다. 동기들에게 받은 신뢰감을 깨기 싫었던 점과 제 경험과 능력에 대한 확신이 팀 전체의 일정에 차질을 부른 것입니다. ‘굴욕은 잠시고 영광은 영원하다.’라는 말처럼 조금만 자존심을 굽혔더라면 제 확신에 대한 자존감을 이을 수 있었을 것입니다. 이 경험을 발판 삼아 저는 주위의 조언에 귀 기울일 수 있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자신에 대한 과신을 경계하고 먼저 도움을 청하여 독단적인 결정을 예방하여 목적지로 똑바로 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글자수 1,5642,703Byte

답변
저는 고등학교 학생시절부터 남들보다는 앞선 생각으로 인생계획표를 만들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간단하게 생각했지만 대학교를 입학하고 나서, 그리고 대학원을 입학하고 나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구체적인 목표와 나만의 모습을 그려나가기 시작했습니다. 이처럼, 저는 국내 최고의 게임 회사인 네오위즈게임즈에서 단 하루라도 허투루 보내고 싶지 않으며 연간 계획표를 짜서 제가 이 회사에 누를 끼치지 않고 세계적인 회사로 발전하게끔 내가 어떤 일을 할 수 있을까 항상 고뇌하는 습관을 들일 것입니다.

첫 번째로 저의 부족함을 찾아서 메꿔나가겠습니다. 학부와 석사 모두 통계학을 공부하여서 비교적으로 다른 분야에 관심만 있었지 공부에 소홀했습니다. 게임회사에 필요한 마케팅과 게임용어에 대해 좀 더 깊이 공부할 것입니다. 기회가 된다면 마케팅 쪽으로 박사과정을 밟고 싶습니다. 통계학의 스페셜리스트 보다는 다방면에 유능한 제너럴리스트가 되고 싶습니다. 분명히 다른 학문에 유용하게 도구로 사용할 수 있는 통계학은 한계가 있다고 생각하고 마케팅학문에 대해 좀 더 깊이 공부하고 싶습니다. 두 번째로, 네오위즈게임즈를 온라인 게임 뿐 아니라 모바일 게임의 선두주자로 나아가게끔 발판을 마련 할 것입니다. 10년 후, 저는 게임회사의 완벽한 서포터즈가 되겠습니다. 게임 개발에 대한 데이터의 세밀한 관리, 연구 결과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함으로써 네오위즈게임즈의 궁극적인 목적인 "열정과 겸손을 통한 성장"에 한 발 더 빨리 나아가도록 힘쓰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후배들을 이끌어주고 선배들을 뒷받침해주는 성실한 연구원으로 성장 할 것입니다. SAS KOREA에서 교육 팀에서 일한 바탕으로 통계에 익숙하지 못한 구성원들을 저만의 노하우와 통계관련 지식을 전수하는 조력자 역할을 할 것입니다. 네오위즈게임즈와 세계 정상을 향한 힘찬 발걸음을 함께 하겠습니다.

글자수 9211,594Byte

답변
저는 평소 일상을 벗어나고 싶을 때나 피곤할 때는 야구장을 주로 찾아 갑니다. 집에 가만히 있기보다 적극적으로 야구경기를 보며 응원하고 즐기면서 스트레스를 푸는 편입니다. 야구는 저의 전공분야인 통계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어서 다른 스포츠보다 관심을 더 두었습니다. 이기기 위해서는 경기흐름과 더불어 수싸움의 중요성이 많기 때문에 통계적으로 접근가능하기 때문에 직접 감독이 되어 야구경기를 간접적으로 할 수 있는 야구게임도 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야구에 대한 열정이 점점 커짐에 따라 직접하고 싶다는 생각이 문득 들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동기들과 함께 날씨가 좋은 날에는 주말에 한강공원이나, 집 주변 학교운동장에서 직접 야구 장비를 챙겨 운동을 하기도 합니다. 또한, 신생으로 만들어진 강남 여자야구단에 지원하게 되어 야구선수의 한 일원으로 매주 야구를 배워나가고 있습니다. 야구에 관심이 많아지다 보니 직접 함으로써 운동의 즐거움도 알게 되고 그로 인해 쌓인 스트레스를 건강하게 해소하는 방법도 채득하게 되었습니다. 건강한 스트레스 해소법을 가지고, 단체 운동함으로써 협동심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손해 보는 삶이 곧 이타적인 삶이라는 저만의 신조를 가지고 살고 있습니다. 저는 어렸을 때부터 남을 위해 봉사하는 마음을 항상 지니고 있으며 실천하는 사람입니다. 초등학교 때부터 서울리코더 합주단에 단원으로써 1년에 2번씩 심장병어린이 돕기 콘서트를 열어서 얻은 수익금 전체를 심장병을 걸렸지만 가정형편이 안 되는 가정을 위해 기부하는 일을 하였습니다. 저와 같이 생각하는 사람들이 모여 한 사람의 생명을 살릴 수 있는 귀중한 경험을 하였습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저는 고등학교 2학년때 꾸준히 해오는 봉사가 있습니다.

남들이 보기엔 쉽고 작은 일이라고 생각하겠지만 저에게는 큰 의미로 다가옵니다. 지금까지 15번이 넘는 정기적인 헌혈과 조혈모세포기증 신청을 함으로써 아픈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2달에 한번씩 하며 저의 건강도 챙기게 되고 뿌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고 새삼 감사한 마음이 들게 됩니다. 이러한 저의 작은 실천은 한 기업의 가치실현에 한 발자국 앞서나갈 수 있게 도울 수 있는 육체적으로, 그리고 정신적으로 건강한 준비된 인재입니다.

글자수 1,1191,931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