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감가는 내용이 별로 없는 평범한 자기소개서입니다. 결정적으로 회사 지원동기가 없습니다. 그로인해, 지원자의 입사지원 진정성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또한 자신이 직무에 적합한 이유를 제시해야 하는데, 아버지 이야기, 교수님 이야기만 나열하고 어떤 일인지 설명하지도 않고 우수 직원상을 받았다는 말만 하고 있습니다. 직무에 대해 갖추고 있는 역량도 단 한번의 영업 업무 경험만을 제시하고 있고, 그 내용이 여행산업 영업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없는 경험이었고, 내용도 그다지 호감이 가지 않았습니다. 회사 및 산업에 대한 조사, 분석이 없는 평범한 자기소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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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점 1 성장과정에 어울리는 내용이고, 지원회사 및 직무에 맞춰 소재를 선정하여 그에 맞게 내용을 풀어나간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전공이 회사 및 직무와 연관이 있어 전공 선택의 동기도 호감이 갑니다.
아쉬운점 1 대학시절 이야기는 이후에 쓸 수 있는 항목이 따로 있습니다. 이 항목은 성장과정, 성격의 장단점, 가치관을 쓰라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지원자의 성격은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가지관을 가지고 있고, 왜 그런 가치관을 가지게 되었는지에 대해서 직접적으로 설명하면 되는데, 그에 대한 내용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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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우선, 회사 지원동기가 없습니다. 가장 세심하게 작성해야 하는 지원동기가 없다는 점은 치명적인 문제입니다. 또한 지원자를 선발해야 하는 이유가 흔히 볼 수 있는 내용이고 직무 맞춤 내용이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영업 및 영업관리 직무 지원자의 자기소개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서비스 아르바이트 사례만 제시한 점이 문제라는 것입니다. 이는 지원자를 돋보이게 하는 내용이 아니라는 것이며, 지원하는 직무를 서비스 아르바이트 수준의 일로 판단하는 느낌을 준다는 점에서 문제가 됩니다. 여행사 영업 및 영업관리가 어떤 특징이 있고, 그와 관련하여 자신이 자랑할 수 있는 관련된 역량과 실력이 무엇인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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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지원자가 무슨 말을 하고 싶은 지 알겠습니다. 자신이 지원하는 일이 영업인데, 그와 관련된 직접적인 경험이 있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물론 연관이 있는 경험이라 호감을 줄 수 있지만, 단순히 한 가지 경험만으로 지원자가 역량이 있다고 확신할 수 없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그리고 지원자가 경험한 영업이 어떤 영업인지 설명되지 않아서 여행사 영업과의 연관성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결정적으로 회사명이 틀렸습니다. 타 회사에 쓴 자기소개서를 그대로 옮겨서 쓴 것 같습니다. 이유불문하고 탈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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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지원자의 영업적 마인드 및 역량을 확인하기 위해 제시한 항목인데, 내용에서 그 내용을 확인할 수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자는 현 상황을 이야기하는데 많은 내용을 할애하고 있고, 영업전략에서 특별함은 없었습니다. 당연하고 기본적인 이야기만 하고 있어서 호감도가 떨어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