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모두투어네트워크 2015년 하반기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환경공학과
  • 학점 3.5/4.5
  • 토익 820
  • 자격증 2개
  • 인턴 2회
  • 수상 1회
  • 자원봉사 1회
  • 19,021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지원한 산업분야에 대해 고교시절부터 관심을 가졌고 그로 인해 관련된 학과를 전공할 수 있었다는 점이 강점이고 체계적으로 해당분야에서 요구하는 기술, 경험을 쌓았다는 점이 좋습니다. 그리고 업계에서 선호하는 성격적 특성을 적극적으로 제시한 점도 좋습니다. 아쉬운 점은 항목에서 요구하는 내용과 다른 내용을 제시한 부분이 있다는 것이며 부분부분 복잡한 문장으로 인해 무슨 말을 하는지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1st 친화력"

제 장점은 친화력 있는 성격입니다.아쉬운점 1 2011년 6월부터 10월까지 약 4개월 동안 지구온난화의 심각성에 관해 시민들에게 인식제고 시켜주는 대외활동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팀원인 저는 큰 홍보활동을 위해 다른 조와 함께 활동하자고 팀장에게 제안을 하였습니다. 제 의견이 받아들여져 4명인 팀원이 8명으로 늘어났었습니다. 아쉬운점 2

8명의 많은 인원이 되다 보니 서로간의 어색한 분위기가 조장되었고, 저는 서먹함을 풀기 위해 홍보활동 하는 시간 외에도 친해질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저희 조는 급속도로 더 친해질 수 있었고, 8명의 각자 의견을 자유롭게 나누며 서로 융합하여 활동 계획을 수립해 나아갔습니다. 그 결과, 협동성 부문에서 ‘장려상’이라는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3

제 단점은 과감한 도전정신입니다. 아쉬운점 5가끔은 실패를 경험하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는 성공으로 가는 숙성되는 과정이라고 여기고 실패의 원인을 분석 한 후 이를 보완하여 성장하려고 노력하는 편입니다.

"착하게 커피만 파나요?"

제 가치관은 모든 일에 있어서 자신의 일처럼 행동한다면 문제해결능력이 생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좋은점 12012년 3월부터 12월까지 카페 oooooo에서 아르바이트를 한 경험이 있습니다.

카페 개업 전부터 사장님의 사업 준비를 돕기 위해 메뉴가격결정, 가구 위치배치 등 일을 해왔었습니다. 개업3일 전부터 고객들에게 전단지를 나누어 주며 홍보 활동을 하였으나 기대치만큼 많은 손님들의 방문이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원인이 무엇인지 알고 해결하기 위해 3일간 방문한 손님들을 토대로 “이 카페의 약점은 무엇인 것 같나요?” 라는 질문에 고객들은 이구동성 눈에 띄지 않는 위치의 문제라고 답을 해주셨습니다. 원인을 알고서 아르바이트를 하며 5일간 더 관찰한 결과 손님들 중 87%는 여성이었습니다. 사장님께 여성에게 초점을 두어 꽃과 커피를 함께 판매하고 이와 더불어 아메리카노를 못 드시는 고객들을 위해 에스프레소와 물을 각각의 잔에 따로 담아 서비스 할 것을 제안하였습니다.

의논한 결과 제 의견을 받아들이셨고 토요일마다 새벽 5시에 사장님과 함께 남대문 꽃시장에서 꽃, 비누꽃, 화분 등을 구매하여 커피와 함께 판매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또한 꽃을 판매하게 되면서부터 oooo라는 이름에서 oooooo으로 카페이름을 변경하였습니다.

특이한 서비스 방식으로 인해 이색카페로 소문나게 되어 oooooo은 MBC생방송 “ooooo”에 소개 되었습니다. 그 결과 4배 이상의 매출액을 올렸고 oo동 내 개인카페 중 매출액 1순위가 되었습니다.좋은점 2


이를 통해 일을 수행함에 있어서 적극적으로 자신이 해결해야 할 일처럼 행동한다면 어떠한 일이든 해결할 수 있다 라는 교훈을 얻었습니다.

"관광업 꿈의 실현"

코엑스에서 열리는 관광박람회를 다녀온 이후 저는 고등학교 2학년 때부터 관광업 종사에 대한 꿈을 키워왔습니다. oooo대학 항공관광영어과에 입학하면서부터 관광관련 지식을 쌓고 좋은 성적을 거두며 흥미를 느꼈습니다. 또한 재학 중 3년 동안 달라진 저의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학교생활을 하면서 제 인상은 180도 달라졌습니다. 좋은점 3

저는 서비스관련(항공, 호텔업) 수업을 들으며 상대방을 배려하는 모습을 배우고 매일 20분씩 웃는 연습을 하였습니다. 그 후 주변사람들은 “인상이 좋게 변했다.” 라는 말을 하였고, 좋은 인상으로 변화함과 동시에 성격 또한 적극적이게 되어 인간관계에 있어서 소통하여 조율 할 줄 아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졸업할 즈음, 심화교육을 받고 싶어 대학교 3학년 때 수험생활을 한 결과 편입에 성공하였고 관광업에 종사하기 위한 국제적 감각을 기르기 위해 국제통상학을 복수전공 하면서 글로벌한 마인드를 키워나갔습니다.좋은점 4 5년간 대학생활을 하며 습득하였던 이론과 실무적 지식을 통해 모두투어에서 “소통하여 조율할 수 있는 Global business woman”으로 성장해 나가고 싶습니다.아쉬운점 5

글자수 1,9603,290Byte

아쉬운점 1 “제 장점은 친화력이 있는 성격이라 ~~~~~~~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와 같은 방식으로 써 주시면 더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2 문장이 어색한 부분이 있습니다. “팀원인 저는 큰 홍보활동을 위해” -> “ 팀원인 저는 좀 더 많은 인원을 통해 본격적으로 홍보활동을 하고자”

아쉬운점 3 친해질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한 것이 지원자의 친화력을 설명한 유일한 문장입니다. 좀 더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을 추가해 주어야 합니다.

아쉬운점 4 “단점은 과감한 도전정신으로 인해 ~~~~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 로 바꾸면 더 좋겠습니다.

좋은점 1 질문에서 요구한 사항을 정확하게 제시하고 글 서두에 결론을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2 좋은 사례입니다. 내용이 조금 길지만 글자 수 조건에 맞으면 문제되지 않습니다. 문제점을 찾아내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행동한 점이 좋고 실제로 행동으로 옮겨서 성과를 만들어 낸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3 지원하는 회사가 속한 산업에 대해 고교시절부터 관심을 가져왔다는 점을 제시한 것이 좋습니다.

좋은점 4 해당분야로 취업하기 위해 무엇을 준비했는지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다만 아래에 실무적 지식이라는 표현을 썼는데 그에 대한 내용이 없습니다.

아쉬운점 5 실무적 지식을 쌓기 위해 무엇을 했는지 제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답변
2012년 oooo대를 다니면서 여행사실무 과목을 들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모두투어에 재직하시는 교수님께서는 여행상품 기획 소개를 해주시는 것을 경청하면서 창의적인 아이디어에 감탄을 하였습니다. 그 후부터 시장조사, 원가분석, 상품성 검토 등을 통한 기획하는 일에 흥미를 느꼈습니다.좋은점 1

모두투어는 관광업계 최고의 기업이자 고객맞춤형 서비스를 다양하게 개발해나가고 있습니다. 이는 저에게 지원동기부여를 가져다주었습니다. 모두투어에 입사한다면 고객니즈에 부합한 여행상품 기획과 관리를 통해 성장해나가는 모두투어에 제 역량을 기여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301525Byte

좋은점 1 지원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동기를 명확하게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다만 기획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는 구체적이지 않습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에 감탄을 했고 그 이후에 ~~~~~ 과정을 통해 기획 업무가 ~~~~~~하는 것이 중요하고 그런 면에서 저의 ~~~~~한 점과 일치한다는 것을 알게 되어 흥미를 가졌습니다.

아쉬운점 1 이 부분은 모두투어에 선발되어야 하는 이유를 써야 하는데 포부를 작성하였습니다. 즉, 모두투어에서 일하기 위해서는 어떤 것이 중요하고 어떤 능력이 필요한데, 지원자는 모두투어의 어떤 특징에 잘 어울리는 사람인지 제시해야 합니다.

답변
"이론과 경험을 토대로!"

TOPAS 교육을 수료하며 예약실무, 기초운임을 배웠습니다. 또한 여행사실무 과목을 수강하며 기획된 상품을 접하여 장단점을 생각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보완해나갔습니다. 이를 통해 여행업에 관한 견문을 넓혀왔습니다.

상품OP분야는 마케팅, 원가관리 지식도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학교 내에서 미시경제학, 재무관리 등 과목을 이수하였습니다. 또한 ooooooo 기획부서에서 직무분야에서 시장성 파악, 시장가격 동향 조사 등 업무를 하며 상품OP분야에 필요한 역량을 쌓았습니다. 이론적지식과 실무적 경험을 토대로 제 역량을 100% 발휘하여 모두투어에서 성장 가능성있는 인재가 되겠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346585Byte

좋은점 1 현업에서 사용하는 전산 시스템을 배운 것을 제시한 점이 좋으며 실제 여행상품 기획과 관련된 수업 및 실제 경험 사항을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답변
공급자와(항공사, 호텔 등)의 교섭력강화는 여행상품가격 및 여행기업의 수익에 미치는 가장 일반적인 영향은 큰 이윤을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1

공급자(항공사, 호텔)계는 고객관리 차원에서 여행상품을 추천해줍니다. 이러한 것은 고객들이 직접 여행사에 방문하지 않아도 여행상품이 판매될 수 있습니다.

교섭을 하게 되면 아무래도 여행상품가격의 Down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항공, 호텔업에서 고객에게 여행기업의 여행상품을 팔아주는 것인 만큼 여행기업은 중매역할이 되기 때문이니다. 하지만 고객이 항상 여행기업만을 방문하여 계약이 이루어질 수 없으니 이러한 역할은 공급을 더욱 더 증가시켜 여행기업에 큰 이윤을 가져다주게 될 것입니다.

현재 비수기에 여행기업들은 땡처리방법 또는 쿠팡, 위메프같은 곳에 여행상품을 올려 싼 값에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저가경쟁이 더 치열하게 됩니다. 상품 MD직무 차원에서 취해야 할 비수기 판매전략에 대해 제가 생각하는 바로는 고객확보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한번 구매가 이루어진 고객들과 지속적 소통을 하여 비수기에 SNS로 경쟁하는 기업들이 제시한 가격보다 5~10%정도 인상 된 가격을 고객들에게 눈에띄는 제목, 사진, 구체적인 상품설명을 한다면 다른 경쟁사들에 비해 더 많은 이윤을 남길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비수기 때일수록 레져활동 거래처와 소통을 통해 유대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객들이 구입하려는 레져활동(호핑투어, 스카이다이빙 등)이 포함 된 여행상품 중 다른 여행기업과 차별화 된 레져활동을 1가지를 더 추가하는 것도 괜찮은 판매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8191,404Byte

아쉬운점 1 무슨 말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 여행상품 가격 및 회사의 수익을 위해서는 항공사와 호텔과 같은 기업고객과의 관계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아쉬운점 2 이 항목은 입사한 뒤에 자신의 생각과 다른 회사의 환경이나 회사의 불만사항에 대해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에 대해 묻고 있습니다. 현재의 내용은 포부에 해당되는 판매 전략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내용도 불필요하게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어서 정리가 필요합니다. 이 내용을 그대로 활용하려면 문장의 첫 부분에 아래와 같은 문장이 들어가면 적절한 내용이 됩니다. “ 입사 후 기존 여행업계의 방식과 크게 다를 바 없는 방식으로 여행상품이 기획이 된다면 저만의 전략을 통해 개선해 나가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