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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2017년 하반기 신입 기계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화학공학과
  • 학점 3.5/4.5
  • 토익 800
  • 토스 Level6
  • 5,789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지원하는 회사 및 직무를 고려하지 않고 자신이 쓰고 싶은 말만 쓴 자기소개서입니다. 쓰여진 내용을 보고 지원자에게 호감을 가질만한 부분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조선해양기자재와 관련된 연구를 하는 기관에 연구원으로 지원한 지원자의 자기소개서에 해양기자재 또는 기술이나 연구와 관련된 이야기가 단 한가지 있으며, 그마저도 이 회사에서 특별히 호감을 가질만한 내용이 아닙니다. 화학을 전공한 지원자가 왜 공공성이 있는 연구기관에 지원했는지, 그리고 조선해양기자재에 왜 관심을 가지고 있고, 자신의 학업 사항이 이 조직이나 직무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에 대해 아무것도 알 수 없는 자기소개서입니다. 막연히 지원자의 성격이 어떤지 소개하고 있고, 봉사활동을 언급하고 있으며 프로젝트 경험을 한 가지 소개한 자기소개서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장단점"

학창시절 남녀노소하고 고민이 있으면 상담을 해주곤 했습니다. 이렇듯 제 성격의 장점은 상대방을 좀 더 배려하고 공감해주어 사내 동료들과 협업하며 더 좋은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단점은 욕심이 많은 것입니다. 욕심이 많아 가끔 동시에 여러 가지를 하려다가 계획에 차질이 생기는 때도 생겨, 이를 극복하기 위해 기존에 계획한 날보다 목표를 앞당겨 달성할 수 있도록 체크리스트를 꾸준히 작성하는 습관을 길러왔습니다. 그 사례로 대학시절 실험을 할 때나 자격증 공부를 할 때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여 실험은 시간을 단축시켰고, 자격증 공부는 범위가 많아 정리하기가 어려웠는데 복습을 수월하게 하는 효과를 만들어 단기간에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저의 소통의 역량과 체크리스트 작성을 통해 책임감을 갖고 맡은 업무를 해내겠습니다.아쉬운점 1

"봉사활동"

저는 성인이 되면 하고 싶은 버킷리스트가 있었습니다. 그 중 기부를 습관화하자라는 목표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학생신분으로는 아직 쉽지않은 것이어서, 그와 관련있는 봉사동아리 활동을 먼저 시작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봉사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교외에 아띠센터라는 곳에서 장애 어린이들과 소풍, 견학을 다니며 보조하였고 또한 수화를 배울 기회가 생겨 학교 축제에 나가는 값진 경험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봉사활동을 하면서 힘이 든 적도 있었지만 상대방을 배려하고 맡은 일에 책임을 다하는 정신을 배울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7341,267Byte

아쉬운점 1 문제가 되는 내용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호감 가는 내용도 아닙니다. 많은 지원자들이 쓰는 소재와 내용입니다.

아쉬운점 2 이 이야기를 쓴 이유가 궁금합니다. 지원자에게 조금도 도움이 되는 내용이 아닙니다. 먼저, 봉사정신을 강조하고자 했다면 봉사활동을 오랫동안 꾸준히 해왔다는 것을 제시해야 하는데 그에 대한 내용이 없습니다. 또한 기부를 잘못 이해하고 있어 봉사의 개념이 잘 못 잡혀 있다는 느낌이 듭니다. 학생신분이기 때문에 기부가 쉽지 않다는 부분이 그 부분입니다. 기부를 거창하게 생각하는 지원자라는 생각이 듭니다.

답변
"방열판 제조 후, 실생활에 적용"

대학 시절 설계 프로젝트 도전을 통해 보완할 부분을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론과 다른 새로운 또 다른 결과물을 얻어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항상 책을 보며 매뉴얼대로 실험을 해온 저로서는 무엇하나 확실한 정보 없이 직접 주제를 정하고 계획하는 설계를 실행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대학 시절 방열판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한 설계를 진행하며 실제 상용화에 도전하고자 다른 학생들이 하지 않는 실제 컴퓨터를 분리하여 CPU와 RAM 등 부품별로 방열판의 효율을 입증하기 위한 도전적인 노력을 해왔습니다.

설계 과정에서 효율을 떨어뜨리는 오차를 최대한 감소시키면서 열전도와 열저항과 같은 전공지식을 통해 방열판의 효율을 극대화하였습니다. 그 결과, 방열판의 존재 여부가 열의 방출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방열판의 표면적이 더 넓으면 방출하는 열의 양이 더 많다는 것도 알 수 있었습니다. 저는 이러한 결과물을 실생활에 적용하고자 직접 컴퓨터를 분리하여 각 부품별로 방열판의 효율을 입증하기 위해 6번의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열전도 테이프와 겉면의 저항에 따른 열전도 값의 일부 오차가 발생하여 원하는 결과물을 얻지 못하였습니다. 하지만 추가로 오차를 최소화한 4번의 실험을 통해 단지 부품별로 효율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즉, 성능을 높이며 온도를 확실히 떨어뜨리기 위해서는 방열판도 좋지만, 더욱더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부가적인 냉각장치도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 설계 경험을 통해 열전달 및 열 효율적인 측면에서의 이해와 함께 특히 새로운 공정 설계 시 사전에 해당 제품과 사용 가능한 설비를 꼼꼼히 분석하고 방향성을 가지고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향 후, 가스연료추진조선기자재 분야에서도 도전적으로 맡은 분야의 기반구축과 연구개발 사업을 체계적으로 수행하는 인재가 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9751,680Byte

아쉬운점 1 부분 분석이 의미가 없어 통째로 분석하였습니다. 이 항목은 지원한 분야에서 요구되는 역량과 관련하여 어떤 준비를 했는가를 쓰는 항목인데, 지원자는 단 하나의 프로젝트 경험을 구구절절 설명하고 있고, 그 내용도 지원회사 및 직무와 크게 연관이 없는 내용입니다. 이 항목에서는 지원하는 일이 어떤 일을 하는 일인지를 먼저 설명하고 그 일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를 제시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역량과 관련하여 지원자가 지금까지 수행한 학습, 경험을 바탕으로 어떤 지식과 실력이 있는지를 다양한 소재를 활용하여 써야 하는 항목입니다. 아마도 지원자는 지원하는 일이 어떤 역량이 필요한 일이지 모르는 상태에서 이 글을 썼거나 제시할 만한 경험이나 지식, 학습사례가 없는 것 같습니다.

아쉬운점 2 앞에서 제시한 사례를 지원분야에 억지로 연결한 느낌이 듭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면에서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를 제시하지 않고 급하게 끝낸 듯한 느낌이 들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