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빛소프트 2017년 상반기 신입 인사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학점 3.59/4.5
  • 토익 870
  • 오픽 IH
  • 자격증 1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1회
  • 7,548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성장과정을 생략하고 작성한 점, 지원동기나 포부에서 회사에 대한 정보가 없고 어느 기업에나 쓸 수 있는 내용을 제시한 점이 아쉽습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에서 신경을 덜 쓴 느낌입니다. 하지만 자신의 전공인 법학 중 지원분야와 연관된 부분을 잘 제시하였고, 관련된 인턴 경험을 적절히 제시하여 전체적으로 직무에 어울리는 자기소개서 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설득을 통해 도전적인 시도를 할 수 있었고, 좋은 성적을 이끌어냈습니다"아쉬운점 1

마케팅 원론 수업을 들었을 때 마케팅 사례를 분석하고 발표하는 조별과제가 있었습니다. 6명으로 구성된 저희 조는 당시 판매량이 매우 저조한 라면인 농심 무파마 라면을 선택했고 이것의 판매량을 어떻게 하면 조금이라도 끌어올릴 수 있는지에 대해 발표를 하기로 결정했습니다.아쉬운점 2 저는 과거에 나온 무파마 라면 광고를 보던 중, 광고 퀄리티가 낮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조원들에게 저는 이 점을 공략하여, 우리가 광고를 다시 촬영해보자고 제안을 했습니다. 그리고 광고 촬영하는 김에, OO대 내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라면에 대한 설문조사까지 직접 인터뷰한 동영상을 조별 발표 때 보여주자고 제안했습니다.좋은점 1

당시 일부 조원들은 좋은 생각이라고 하는 반면, 다른 조원들은 이렇게 하면 시간을 많이 뺏기게 되고, 성공한다는 보장도 없다고 의심을 품었습니다. 주말까지 아르바이트로 많이 바빠서 촬영에 임하기 힘들다고 하는 학생도 있었습니다.

저는 조원들을 대상으로 설득 및 협의를 했습니다. 광고와 인터뷰 또한 마케팅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이고, 다른 어느 조도 사용하지 않는 방법이기에 분명 다른 조들과 차별화를 둘 수 있고, 학생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하며 표와 그래프만으로 하는 마케팅 보다는 획기적이라고 설득해서 동영상 발표에 대한 승낙을 모든 조원에게 받아냈습니다.좋은점 2

주말에 바빠서 촬영을 할 수 없다는 두 명의 조원들에게는 역할에 대한 협의를 했습니다. 한 조원에게는 동영상 편집을 맡겼습니다. 편집 또한 중요한 부분이고, 마침 그 학생 역시 동영상 편집을 잘 할 줄 알기에 쉽게 승낙을 받아냈습니다. 또 다른 조원에게는 PPT 파일의 전체적인 수정 및 보완 작업을 맡겼습니다. 그 학생 역시 PPT를 잘 만든다고 했기에 승낙을 받아낼 수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저희 조는 최우수 평점을 받았고 저는 A+의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3

글자수 9811,673Byte

아쉬운점 1 성장과정을 요구한 항목인데 학창시절 대표적인 사례를 한 가지 제시한 내용입니다. 많은 지원자가 실수하듯이 성장과정을 무시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도전적인 특징을 보여줄 수 있는 성장과정의 특징을 간략하게라도 제시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지원분야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소재인 점이 아쉽습니다. 즉, 이 사례는 인사, 노무, 교육보다는 영업으로 지원할 때, 더 호감을 줄 수 있는 내용입니다. 글 서두에 팀원의 애로사항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인 사례라는 점을 부각시킨다면 보완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좋은점 1 지원자가 강조한 자신의 도전적인 특징을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특히 당시 상황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점이 좋으며 과제의 수준을 높이기 위해 설문조사를 진행했다는 점이 호감 가는 부분입니다.

좋은점 2 자신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는 조원들의 합의를 이끌어 낸 점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3 조원들의 상황을 꼼꼼하게 체크하고 각각의 상황에 적합한 해결책을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지원자의 일에 대한 추진력을 볼 수 있는 내용입니다.

답변
"노동법을 배웠고, 짧게나마 인사 업무를 해보았습니다"

학창시절 인사 직무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지식인 노동법의 근로기준법과 노동조합법 등 사용자와 근로자 사이의 규율관계에 관해 공부하면서 노동법 전반에 대한 지식을 학습했습니다.좋은점 1한 OO 인턴쉽에서는 프로젝트 진행을 위해 용역 분들을 섭외하고, 교육시키고, 임금을 지급하는 업무를 함으로써 짧게나마 인사 업무를 해볼 수 있었습니다. 해당 프로젝트는 레이더 샘플에 컴퓨터로 소프트웨어를 입력하고 제품을 납품하는 업무였습니다. 용역 채용 사이트에 글을 올려 용역 분들을 섭외 한 후, 프로젝트 내용에 대해 설명과 업무 진행 방법에 대해 교육을 시켰습니다. 업무 관리 감독을 하며 용역 분들의 정확한 업무 진행을 이끌고, 근태 관리를 날마다 하여 정확한 임금 지급이 이루어지도록 했습니다. 좋은점 2지식과 실무 두 가지 면에서 인사 업무와 관련된 사항을 접해보면서 인사 업무에 대한 흥미를 느꼈고, 제가 잘 할 수 있는 일이라 생각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96858Byte

좋은점 1 자신의 전공과 지원하는 직무의 공통점을 적극적으로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실제로 인사업무에서 필요로 하는 법적 지식을 제시하였습니다.

좋은점 2 지원한 직무와 관련이 있는 실제 경험을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용역 인력을 채용하고 교육을 진행하는 과정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결론적으로 직무에 대한 자신의 역량을 제시한 내용이지 지원동기에 해당되는 내용이 아닙니다. 현재 내용으로 직무 선택의 동기까지는 이해가 되나 왜 이 회사에 지원하는가에 대한 답은 없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답변
"협력적 노사관계를 만드는 헌신적인 인사 담당자"

상생하는 노사관계의 유무는 회사에 매우 중대한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합니다. 회사와 노조의 갈등이 심화되어 직장폐쇄와 쟁의행위가 일어나면 누구에게도 득이 되지 않습니다. 노사가 협력하고 화합하는 문화를 갖춘 회사가 직원에게는 고용안정성에 대한 신뢰를 주고, 회사는 내부적으로 흔들리지 않을 수 있는 단단함으로 시장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좋은점 1상생하는 노사관계를 만드는 것에 있어서 가장 주도적으로 나서야 하는 직원들이 바로 인사부 직원들이라고 생각하기에 그런 인사담당자가 되기를 지향할 것입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317554Byte

좋은점 1 지원자가 생각하는 인사담당자가 가져야 할 생각과 태도에 대해 잘 작성하였습니다. 군더더기 없는 문장에 핵심을 잘 제시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앞 부분에서 원론을 이야기 했다면 이 부분에서는 지원하는 회사의 특징에 맞게 어떻게 인사업무를 수행할 것인지 제시하는 것이 좋은데, 급하게 마무리하는 느낌입니다. 게임 개발회사의 인력들은 어떤 특징이 있는지 조사하여 그에 맞는 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더 좋은 내용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