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롯데케미칼(주) 2016년 상반기 신입 인사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중어중문학과
  • 학점 3.5/4.5
  • 오픽 AL
  • 자격증 1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2회
  • 59,226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5

문장에 전체적으로 명료하고 설명이 아닌 설득력이 있습니다. 이유는 첫째, 말하고자 하는 바를 재정의 하여 문장을 시작하였다. 이는 추 후 기술할 문장들을 보다 의미화 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둘째, 문장이 짧고 간결하여 하고자 하는 말이 한 번에 파악되고, 읽기 편합니다. 한 번에 눈에 잘 들어오는 글입니다. 셋째, 지원직무에 대한 열정과 목표가 잘 드러납니다. 기업입장에서는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특별한 자격증이나 경험이 아니더라도 책을 읽거나 해당 직무에 대한 본인이 생각하는 느낌, 의견등을 종종 언급하므로써 직무에 매우 열정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눈에 보이진 않아도 높은 가치를 만들어내는 조력자가 되자는 것이 저의 직업관입니다.

[고부가가치 성장의 롯데케미칼]

보통 사람들의 눈엔 띄지 않지만 가치를 높여가는 롯데케미칼은 삼성 계열 3사의 인수합병을 통한 고부가 제품 생산 수직계열화는 물론, 해외에서의 합작으로 지속가능경영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가치를 지속 성장시키는 모습에서 제 직업관과 일치하는 비전을 보았기에 롯데케미칼과 미래를 함께하고 싶습니다.

[제품은 석유에서, 가치는 인적자원에서 나온다]

고부가가치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는 롯데케미칼에서 인적자원의 확보가 조직의 가치 창출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인사채용과정 시뮬레이션 스터디와 학회원 선발 경험에서 비롯된 인사역량을 발휘하여 고도성장과 확장에 필요한 우수한 인재를 채용해, 창의성과 열정의 핵심가치를 만드는 조력자가 되겠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449778Byte

좋은점 1 앞 내용에서 언급한 고부가가치 기업을 연결시켜서 지원직무의 중요성을 언급하였습니다. 그리고 경험 사례를 통한 역량을 언급하면서 자신의 직업관을 다시 한 번 강조했습니다. 짧은 문장이지만, 지원자가 회사에 필요한 이유와 뚜렷한 목표를 잘 언급하였습니다.

답변
열정이란 어떤 어려운 상황이 닥치더라도 오히려 끈기로 극복하여 맡은 바를 다하는 힘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트라우마를 이겨내려 열정적으로 비행임무에 도전해 대대 최장시간 야간비행 승무원이 되었습니다.좋은점 1

[갑작스런 비행, 갑작스런 사고]

대형헬기 승무원으로 군복무 중, 부대 내 사정으로 계급도 낮고 훈련이 부족한 제가 갑자기 야간비행 훈련을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약간의 고소공포증도 있었고 이등병으로서 아직 항공기계에 문외한이었기 때문에 더욱 긴장되고 떨렸습니다.

그런데 그 첫 단독 야간비행에서 사망 사고가 일어났고 패닉에 빠져 다음 날 주간 복귀비행마저도 수행하기 어려울 정도였습니다.

[야간비행 전문 승무원]

간신히 복귀는 했지만 대대 승무원의 수가 부족하고 주간에는 행정 업무를 겸해야 했기 때문에 야간비행은 제겐 피할 수 없는 임무였습니다. 그래서 트라우마 극복을 위해 누구보다 능숙하게 되자고 다짐을 굳혔습니다.

모든 것이 새로웠던 승무원 임무였지만 오히려 야간비행에 자원하여 더 많은, 더 다양한 경험을 쌓았습니다. 또한 안전의 중요성을 깨달았기에 비상절차 교범과 항공기계에 대한 지식을 보강하기 위한 각종 계통 번역에 자원하여 만려무실을 이루고자 노력했습니다. 아쉬운점 1

그 결과, 전역할 무렵에는 항공기계 관련 전공도 아니었지만 대대 최장시간 비행기록으로 야간비행 전문 승무원이라는 타이틀을 얻게 되었습니다. 두려움도 끈기와 힘을 다해 극복했듯, 새로울 수 있는 직무인 인사 업무 수행에도 열정과 도전으로 최고를 추구하겠습니다.

글자수 7691,326Byte

좋은점 1 열정이라는 단어를 재 정의 하므로써 자신의 경험을 더욱 의미화 시킬 수 있었습니다. 흔히 말하는 열정이 아니라 자신이 하고자 하는 사례와 관련해서 재 정의 하므로써 지원자가 더 열정적으로 느껴지고, 그런 모습이 자신의 현재 모습임을 보여 줄 수 있습니다. 전략상 매우 잘 적었습니다.

아쉬운점 1 처음부터 끝까지 하고자 하는 말에 대한 일관성이 있습니다. 굳이 아쉬운 점을 지적하자면, 해당 경험을 지원직무와의 연관성을 찾아서 한마디 추가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열정은 잘 드러나나 본 항목에서는 지원 직무나 산업에 대한 연관성은 볼 수 없다는 것입니다.

답변
학회장 겸임 학생회 간부로서 새내기 새로배움터 인력배치와 공개세미나 일정 중재 과정을 통해 조직 내 소통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어머, 이건 꼭 내가 해야 해!]

새내기 새로배움터 행사에서 프로그램 기획을 선호하는 사람, 그 프로그램의 진행을 좋아하는 사람, 참여 자체를 즐기는 사람 등 모두의 역할 선호가 달랐기 때문에 인원 배치가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개인 사정과 선호도를 최대한 충족시키고자 회의에 직접 참석하지 않은 사람도 온라인으로나마 참여할 수 있게 매번 회의 내역을 빠짐없이 커뮤니티에 공개했습니다. 참여 인원의 피드백을 온오프라인으로 적극 수용해 반영하고, 행사 임박 전까지도 지속적으로 참가자들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동분서주했습니다. 아쉬운점 1

이를 통해 각자 원하는 바가 다른 조직 구성원들에게도 고객 지향 마인드를 갖춰야 하는 인사담당자로서의 고충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동의된 원칙에 따른 협력과 상생]

공개세미나 진행 순서에 대해서 학생회 내 타 학회와 의견 충돌이 있었습니다. 앞서 세미나를 진행하는 쪽은 부담도 있지만 신입 학회원 확보에 유리하기 때문에 두 학회 모두 좋은 날짜를 잡으려 했습니다.

자칫 감정 문제로 번질 수 있는 사안이었기 때문에 기존 학회원들의 의견도 충분히 들은 뒤, 공통의 기본 원칙을 세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학생회장과 타 학회장과 협의한 끝에 앞으로는 해마다 돌아가며 먼저 진행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원활한 소통을 통해 모두가 동의할 수 있는 대원칙을 세우고 그 아래서 협력과 상생을 추구했던 모습을 인사 업무 수행에서도 보이겠습니다. .좋은점 1

글자수 8101,386Byte

좋은점 1 자신이 한 활동에서 배운 점을 직무와 연결시켜 다짐을 기술하였습니다. 직무역량을 잘 알고 있는 지원자로 보입니다. 또한, 앞에 구체적인 사례가 바탕이 되어서 더욱 설득력도 있고, 이것저것 말하는 것이 아니라 학업 외 활동을 통해 배운 소통의 중요성에 대해 일관성 있게 말하고 있어서 훨씬 신뢰가 갑니다.

아쉬운점 1 전체적으로 매우 작 작성된 글입니다. 단, 본인이 조원 모두의 선호도를 맞추기 위해 노력한 결과가 언급되지 않아 아쉽습니다. 자신의 행동과 행동에 대한 이유나 생각 등을 잘 기입하고 성과를 언급 함으로써 기업입장에서는 회사 기여도를 추측할 수 있습니다.

답변
[팔로워십+리더십=인사]

학교 경력개발센터의 직무 교육 중에 코칭 선생님과 저도 공감한, 제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직무를 발견했습니다. 바로 경영진과 임직원 사이의 중간자 역할인 인사 직무였습니다. 인사에서 필요한 효율적 조직관리 역량을 팔로워, 리더 양측의 역할과 입장을 모두 이해하며 기를 수 있었습니다.

팔로워인 학생회 간부로서는 역량과 성격 등을 고려해 행사 스태프를 배치하고 운용했습니다. 리더인 학회장으로서는 먼저 인사하기로 조직문화를 부드럽게 바꿨고, 선발된 신입 학회원에게 긍정적 평가와 보상으로 동기를 부여하며 느꼈던 성취감이 저를 인사 직무로 이끌었습니다.

[인사+친화력과 인간지향의 지식=우리 곁의 전문 인사담당자]

제가 경험했던 중간자의 조직관리에 친화력과 인간지향의 전문 지식을 더한다면 조직 구성원들이언제든 찾아올 수 있는 전문 인사담당자가 되어 롯데케미칼에 더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첫째, 중국 마케팅 인턴 당시, 현지인 직원들과의 포트럭 파티, 현지 웹 에이전시 그리고 사내 각 부서와 업무 외의 고충 공유를 통해 돈독한 관계는 물론 업무 상에서도 적극적 협력을 이끌어 낼 수 있었습니다.

둘째, 다방면의 인문학 과목을 수강하며 인간지향인 마인드를 배웠고, 직무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꾸준히 지식을 습득하고 있습니다. how to speak보다 what to speak를 생각하며 HR 챔피온, NEXT HR, 매티스의 HRM 등 인사 관련 서적을 읽었습니다. 추가로 NSC 학습모듈 스터디로 높인 직무 이해도를 실제 직무 수행에 적용하면서 배움을 멈추지 않겠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8081,351Byte

좋은점 1 지원직무를 더 알기위해 읽은 도서의 제목을 밝히므로써 더욱 열정이 보여집니다. ‘디테일은 사람을 움직인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표현에 있어 두루뭉술한 표현보다 지원자가 작성한 것처럼 하나하나 알려주므로써 담당자는 열정과 성의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답변
[글로벌에서 R&D 채용 관리 전문가로]

가장 먼저 현장에서 임직원들과 가까이 하며 그들의 의견에 귀 기울이며 사업에 대한 이해를 높일 것입니다. 이로써 롯데케미칼의 핵심역량과 각 직무를 정확히 파악하고, 저의 글로벌 마인드를 통해 핵심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글로벌 인재 채용으로 신규 사업과 해외 사업 확장에 기여하겠습니다.

글로벌 인재 채용과 관리에서 역량을 쌓은 뒤에는 제품과 산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R&D 인력 채용과 관리의 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신성장 시장에서 미래 사업까지]
전문성을 닦는데 그치지 않고, 수요가 낮아지고 있는 중국에 대한 의존에서 벗어나기 위해 신시장 개척, 특히 동남아 지역의 개척에 대비해 동남아 지역 외국어를 학습하며 도전적으로 업무를 실행하겠습니다. 좋은점 1

또한 메가트렌드 신사업을 통한 녹색경영, 브랜드 경영으로 아시아 최고 화학기업이 될 롯데케미칼과 함께할 추가 인재 확보에도 힘쓰겠습니다.

글자수 482820Byte

좋은점 1 기업분석이 잘 되었습니다. 산업의 위기요소를 찾아서 대안점을 제시하였습니다. 직접적으로 실천계획을 나열하지 않고 지원기업의 위기요소를 지적하여 본인이 이를 보완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었습니다. 백마디 설명보다 설득력 있는 한 마디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