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현대엔지비(주) 2016년 상반기 신입 인사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졸4년
  • Labor and Employment Relations
  • 학점 3.7/4.5
  • 토익 930
  • 21,608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본 지원자는 교육 분야에 충분한 역량을 갖추었음을 적극적으로 드러내고 있습니다. 네 문항 모두 직무와 관련된 역량(지식, 스킬, 태도)을 주제로, 그와 관련된 경험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아쉬운 부분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자기소개서의 목적에 충분한 글입니다. 그러나 굳이 아쉬운 점을 꼽자면 분량의 문제 이겠지만 마무리 문장에서 강조를 다시 한 번 해주는 게 부족하다는 것 입니다. 예를 들어 경험에서 느낀점을 쓴 후 ‘이를 바탕으로 어떻게 일하겠다’는 식의 연결이 나온다면 강점이 더욱 강조될 것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미국에서 유학을 하며 기업과 대학 간 산학협력이 굉장히 활발하다는 점을 발견했습니다. 학계와 고용시장을 연동하고 시장을 선도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산학협력은 창조경제 시대의 필수요소입니다. 국내 자동차산업에 대한 R&D 전문기술 교육을 주도하고, 현대차 그룹 미래인재 발굴의 핵심적 역할을 수행하는 현대엔지비에서 저의 역량을 최대로 발휘해 회사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저는 입사 이후,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꼼꼼한 LMS 관리 운영에 힘쓰겠습니다. 또한 STEAM 교육 트렌드에 맞춰 과학기술 영역을 통합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교육체계를 수립하기 좋은점 1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직무별 필요 역량을 분석하고, 역량별 KSA를 도출해 STEAM 관점에서의 육성 로드맵을 설계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389663Byte

좋은점 1 직무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회사 지원 이유, 입사 후 하고 싶은 일을 잘 적으셨습니다. 이렇게 전공 지식을 지원동기에 녹여 써야 직무 적합성이 높아 보이는데 특히 지원동기와 포부 문항이 1번으로 나올 경우 더욱 효과적입니다.

아쉬운점 1 STEAM 교육일 경우엔 무엇때문에 직무별 필요 역량과 KSA가 달라질까요? 이런 부분에 대한 질문에까지 대비해야 합니다.

답변
아직도 책을 손에서 놓지 않으시는 부모님 밑에서 자라면서 독서를 즐기게 되었습니다. 대학생 시절에는 연간 4, 50 권의 책을 읽었고 대학 졸업 즈음에는 300여 권의 독서량을 갖게 되었습니다. 책에서 배운 내용과 느낀 점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기 위해 독서토론회에 참여하기도 하고 인터넷 블로그를 운영하기도 했습니다. 아쉬운점1

교육 분야 진로를 결정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지식공유 플랫폼을 지향하는 TEDx신촌 강연회 개최 동아리에서 활동했던 경험입니다. 듣기만 하는 강연회에서 벗어나 사람들이 생각을 공유하고 지식을 나누는 참여형 강연으로 만들기 위해 여러 가지 퍼실리테이션을 기획했습니다.좋은점 1

제가 기획한 퍼실리테이션이 긍정적 반응을 얻게 되었고, 이를 계기로 자기주도적 학습 컨텐츠 기획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글자수 405692Byte

좋은점 1 진로/직무를 정하게 된 계기를 명확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특히 주도적으로 활동한 경험을 쓸 경우 희망 직무를 하고 싶어 적극적으로 노력하였다는 느낌까지 줄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1 책과 관련한 이야기는 문맥과 크게 상관 없어 보입니다. 이를 교육에 대한 필요성, 관심의 중간단계로 연결 시키고 TEDx 이야기로 마무리 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답변
저의 장점은 주인정신입니다. SNS 운영 서포터즈 관리 인턴 당시 자발적으로 전문 SNS 교육을 기획했습니다.좋은점 1 SNS 관련 스타트업를 찾아 설득한 결과, `뉴스젤리` 등의 회사에서 SNS 세미나를 진행해 주셨고, 서포터즈 관리 업무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습니다. 항상 자발적으로 일을 찾는 성격입니다.

단점은 일을 차례대로 진행해야 하는 고지식한 점입니다. 독서토론회 참여 시 제가 맡은 챕터의 발제를 준비하기 위해 책 전부를 처음부터 읽어 시간에 쫓긴 경우가 있습니다. 극복을 위해 유연한 시간 활용을 습관화하려고 노력 중입니다.
아쉬운점 1

저의 특기는 글쓰기입니다. 대학 재학 중, 성균관대학교 사범대학 독서공모전 버금상, 선진한마을 학업 수기 공모전 3등상 등을 수상했고, 알라딘 영화 블로거로 활동하기도 했습니다.

글자수 407685Byte

좋은점 1 앞선 문항에서 주려고 했던 주도적으로 행동하는 성격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주인정신이라는 키워드도 좋지만 그보단 주도적 일처리 정도로 쓰시는 것도 좋습니다.

아쉬운점 1 분량의 한계는 있지만, ‘극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가 아니라 ‘어떻게(How) 노력하고 있다’가 중요하므로 그 부분을 더 길게 써 보시기 바랍니다.

답변
한국에서 교육학을, 미국에서는 회사와 임직원의 관계를 다루는 노사관계학을 전공했습니다. `교육정책 및 기획`, `교육과 HRD`,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등의 수업으로 교과과정 설계 시 유의사항 등을 배웠고 `A+` 학점을 받았습니다. 미국에서도 `조직심리학` 등 수업을 통해 임직원의 동기부여에 대한 주제를 연구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미국 유학 시, 신입생 수학교과 튜터 활동좋은점 1
을 했습니다. 수학 과목이 약한 신입생을 대상으로 수학 강의를 진행했었는데 단순한 문제풀이가 아닌 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수업 진행을 요청받았습니다. ‘소수’를 주제로 암호학과 연결 지어 RSA 알고리즘 연산에 대한 수업을 준비하며 현실과 연결해 실제적인 내용을 공부할 때 학습자가 더 동기부여 된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01682Byte

좋은점 1 구체적인 교과명을 표기하고 관련된 경험을 자세히 작성하는 것은 직무(전공) 적합성 부분에서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1 지금 문장 이후에 지원동기나 포부로 다시 한 번 강조해 준다면 마무리 문장으로 더욱 적합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