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기술교육대학교 2016년 상반기 신입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졸4년
  • 공공행정학부
  • 학점 3.5/4.5
  • 토익 905
  • 토스 Level6
  • 인턴 1회
  • 자원봉사 3회
  • 17,829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지원자는 직무관련 경험을 하여 갖추고 있는 직무역량을 잘 어필했지만, 감정이 드러나는 문장과 자극적인 사례를 사용한 점이 아쉽습니다. 인사담당자 입장에서 이러한 질문들이 왜 나오는 것인 것 생각하여 답변을 작성하고 직무와 연관지어 입사 후 어떻게 업무를 수행할 것인지 연결하여 작성바랍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이성들을 만나면 키가 작다는 비판을 많이 듣곤 하였습니다. 특히 다 좋은데 키가 작다는 말을 들으면 제 자신이 위축되기도 하였습니다. 저는 그것을 커버하기 위해 높은 굽의 신발을 신고다니거나 깔창을 끼면서 이 점을 물리적으로 커버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좋은점 1

그리고 항상 제 자신이 보여줄 수 있는 다른 매력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저에겐 특히 말을 잘하는 화술이 제 능력이라고 생각하여 제 작은 키를 인정하면서도 그것을 말솜씨로 커버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이런 이성과의 만남 외에도 어떤 모임에 가서도 한명 소외되는 사람 없이 모두가 즐길 수 있도록 입담을 털곤 하였습니다. 그로써 키가 작다는 남자로써는 가장 큰 문제에도 불구하고 저는 이를 극복했다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373644Byte

좋은점 1 직무와 관련 있는 경험들을 바탕으로 직무 역량을 잘 드러냈습니다. 행정업무를 할 때 어떤 면에서 능률이 올릴 수 있을 것인지 구체화했으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자기소개서 작성시 은어 사용은 하지 않도록 주의 바랍니다.

답변
친하게 지내던 학교 후배가 있었는데 그 후배가 문제가 있는 아이라는걸 알고도 계속 그 후배와 어울렸 것이 제 인생의 가장 큰 실수였습니다.아쉬운점 1 그 후배가 처음 만났을 때 비정상적인건 조금 느끼긴 했지만 그래도 사람을 가려사귀는 편은 아니라 저에게 계속 다가와 그 뒤로는 친하게 지내게 되었는데, 그 후배에게 인턴 도중에 폭행을 당하게 되었습니다.

그것 때문에 모든 것이 꼬여버렸습니다. 그리고 나서 각종 정황들을 알아보니 그 후배가 그동안 했던 자신에 대한 모든 말이 다 거짓말이었습니다. 처음으로 사기꾼을 만나본지라 그 다음부터는 사람들이 그냥 하는 말이나 인터넷에서 돌아다니는 글들을 증거가 없이는 절대 안믿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글자수 359620Byte

좋은점 1 직무 수행에 있어서 그게 문제가 되지 않은 점을 작성하였고 소재가 신선함을 주고 있어서 좋습니다. 이 점이 남들과 차별화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쉬운점 1 이 문항에서는 지원자가 타인에게 비판적인 말을 들었을 때 어떻게 타인에게 의사 전달을 했는지를 반드시 작성해주셔야 합니다. 의사소통, 대인관계력을 확인하는 부분이니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답변
제가 한국교통연구원에서 인턴을 한 이유는 무슨이던지 무작정 뛰어가는것보단 한걸음 한걸음 단계를 거쳐 가는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회사에 정규직원으로 입사하기 전에 먼저 인턴부터 경험하자는 취지에서 인턴을 지원하였습니다.

토익은 군시절 뭐라도 하나 챙겨가겠다는 신념으로 자격증을 공부할 것을 물색하던 중 토익으로 결정하고 공부하였습니다. 그리고 토익을 공부하면서 저의 한계를 시험해본다는 의지를 가지고 꾸준히 공부하여 점수를 점차 높였습니다. 그리고 900점대를 만든 뒤 그 점수가 만료되어 다시 보았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288504Byte

아쉬운점 1 실수를 다시 하지 않기 위해 노력한 모습을 잘 작성했지만 다른 사례를 선택했으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단점이있고 사람사이에서 갈등도 피할 수 없습니다. 자극적인 사례보다 지원자의 단점을 극복한 사례를 제시하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답변
앞서 언급한바와 같이 저는 허세가 짙은 사기꾼 기질이 있는 사람과는 일하고 싶지 않습니다. 일단 허세가 있는 사람은 사기꾼일 가능성이 있기때문입니다. 만약 같이 일하게 되었을 경우에는 최대한 업무적인 거리에서만 협조할 것입니다.
아쉬운점 1

그리고 그 업무에 대해서 사실확인도 꼭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오랜 기간동안 그 사람이 하는 말과 행동을 유심히 지켜보고 그 사람의 속내를 파악해야 할 것 같습니다. 스베누의 대표 소닉처럼 수백억대의 사기를 칠만큼 거짓말을 잘하는 사람도 세상에는 많다는 것을 저 역시 몸으로 경험하였기 때문에 그런 기질이 있는 사람과는 업무적 이상의 관계는 회사와 개인에게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348604Byte

아쉬운점 1 군시절 막역하게 어학 공부를 하게 되었다는 느낌이 듭니다. 어떠한 이유로 영어공부를 선택하였는지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답변
한국기술교육대학교는 실사구시를 기본이념으로 대한민국의 산업역군을 배출하기 위한 기술교육에 최적화된 학교로 다른 대학들과는 차별화된 커리큘럼을 가진 학교입니다. 폴리텍 대학교에서 근무할 교수들을 교육하는 것과 같은 실무자들 교육에 특화되기도 하였습니다.

그 외에 고용노동부와 같은 행정부처 및 공공기관간의 긴밀한 협조에 여러 가지 프로젝트들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좋은점 1
제가 문과생이지만, 한국기술교육대학교에 입사하면 여러 기관들과의 협조하에 다양한 프로젝트들을 추진해보고 싶습니다. 각 기관과의 협조하에 성과물을 내고 그것이 국가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여 대학교와 국가를 위해 큰 일을 해보고 싶습니다.

글자수 339599Byte

아쉬운점 1 자기소개서 작성시 지원자의 감정이 드러나는 표현을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 하세요. 언어를 순화시켜 작성하면 좋았을 것 같다는 아쉬움이 듭니다.

답변
인턴 외에도 군시절 이후 다양한 알바, 봉사활동들을 통하여 행정업무를 해왔습니다. 특히 군시절 인사행정병으로 복무했을때의 경험이 제 행정업무의 능률을 올리는데 큰 기여를 하였습니다.좋은점 1 개인적으로 일반적인 행정뿐만 아니라 단기성 행사알바를 많이 뛰다보니 행사성의 TF팀 업무에도 최적화 되었습니다.

그 외에도 기본적인 워드나 엑셀, 기타 컴퓨터 능력에도 뒤쳐지지 않기 때문에 한국기술교육대학교에서 행정업무를 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을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글자수 255445Byte

좋은점 1 한국기술교육대학교에 대해 조사한 정보를 잘 작성하였습니다. 또한 입사 후, 어떻게 기여할 것인 것 작성한 부분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