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S-OIL 2015년 하반기 신입 품질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화학공학과
  • 학점 4.1/4.5
  • 토익 760
  • 토스 Level6
  • 자격증 1개
  • 자원봉사 1회
  • 5,473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회사를 선택할 때 첫 번째 기준은 ‘인류를 진정으로 생각하는 기업인가’입니다. 에쓰-오일은 전 세계를 대상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해가고 있는 회사입니다. 즉, 전 인류를 고객으로 고객들과의 소통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고객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것뿐만 아니라 고품질, 친환경 제품을 생산하여 인류에게 다가올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친환경적인 공정과 제품을 생산하는 것은 앞으로 더욱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이라고 예상되고, 이 부분에서 한발 앞서 친환경 경영을 실천하고 있는 에쓰-오일의 사원이 되어야겠다고 마음먹었습니다.

또, 두 번째 기준은 준비성과 가능성입니다. 현재 사회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그에 맞춰 사람들의 수요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변화에 발맞춰 요구되는 제품을 공급할 준비가 되어있고, 인류의 미래를 주도해 나갈 가능성이 있는 회사에서 일하고 싶습니다. 에쓰-오일은 현재 상황에서 일어날 수 있는 위기 상황에 철저히 대비할 뿐만 아니라 사업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는 선진화 된 운영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 운영 방식은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한 노력과 함께 요구되는 수요에 적절히 대응하여 안정적인 제품 공급과 경쟁력을 갖추는 것을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글자수 6341,100Byte

답변
정유 및 석유화학 산업은 화학공학과 전공자라면 누구나 직장으로 삼고 싶은 분야일 것입니다. 열심히 공부한 전공지식을 가장 많이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공정의 경험으로 자신의 역량을 개발할 수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특히, 에쓰-오일은 해외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어서 해외 경험이 없는 저에게 국제 경험을 쌓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공정관리 직무 수행을 위해 안전관리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화학 산업 현장에서 안전사고는 사람과 환경에 모두 큰 피해를 유발하기 때문에 안전관리는 더 철저히 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최근 울산화학공장 폭발사고, 중국 톈진 공장 폭발 사고 등 산업현장에서 안전사고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에쓰-오일의 공정관리자가 되기 위해 전공 공부를 충실히 하면서 현장에서 안전 관리에 철저한 사원이 되기 위해 산업안전기사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공부해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화학공학을 공부하면서 누구보다 전공 공부를 충실히 했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시험을 잘 보긴 위한 공부보다 본질적인 공부를 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직무를 수행하면서도 기본에 충실한 사원이 되겠습니다. 다양한 공정에서 경험을 쌓고 어떤 공정에서도 완벽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제 목표입니다.

글자수 6651,153Byte

답변
공정설계 과목에서 NGL 회수공정의 공정도를 해석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에탄, 프로판, 부탄을 저온에서 분리해내는 공정도에서 적용된 온도와 운전 압력이 왜 그 특정 값을 써야했는지 열역학적 데이터를 통해 근거를 찾고자 했습니다. 각종 논문과 서적을 찾아봤지만 데이터를 찾기는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공정을 다른 방향으로 해석해보자는 의견을 제시하였습니다. 공정에 쓰이는 장치와 그 특성 및 역할에 대해 중점적으로 해석하기로 했습니다. 열교환기와 팽창기와 같은 설비에 관련된 자료를 찾고 이해하며 원활하게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최종적으로는 냉매의 종류에 따른 이익, 유체의 흐름 방향과 위치에 따른 증류탑에서의 수율을 비교 분석하였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결과적으로 10개의 팀 중에서 압도적인 1등을 차지했습니다. 이처럼 프로젝트가 난관에 부딪혔을 때 사고방식을 달리하여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느꼈고 팀원들의 의견을 조율하며 일을 진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글자수 496862Byte

답변
고등학교 시절 저는 ‘노력하는 열등생’이었습니다. 한 학년이 60명인 과학고등학교에서 오히려 더 넓은 세상을 경험하였습니다. 처음으로 다른 사람에게 뒤쳐진다는 느낌을 받았고 전원 기숙사 생활을 하며 마음이 잘 맞지 않는 친구와도 항상 함께 생활했습니다. 처음 한 달 동안은 중학교 때처럼 혼자서 공부를 잘 할 수 있다는 자존심 때문에 그 누구에게도 공부를 할 때 도움을 구하지 않았습니다. 전혀 모르던 사람들과 새로운 환경에서 지내며 대화로 같이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친구가 없는 상황에서 적응하기는 생각보다 힘들었습니다.

그리고 정말 혼자서는 한계라고 느꼈을 때 자만심과 자존심만 가지고 있었던 스스로를 반성하며 친구들에게 물어가며 공부하고 먼저 다가가 말을 걸어 친하게 지냈습니다. 이때부터 겸손한 자세로 부족한 점을 빨리 인정하고 보완하고자 하는 욕심이 생겼고 이것은 저를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되어왔습니다.

글자수 459797Byte

답변
열전달 수업에서 겨울철 적정온도로 실내온도를 유지하기 위한 열교환 장치를 설계하는 팀 프로젝트를 하였습니다. 문제에 주어진 조건과 필요한 설비를 회의를 통해 확인하고 각자 물질 및 에너지 수지를 맞춰보는 작업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수지를 맞춰보는 일은 상당히 번거로웠습니다. 냉매의 온도, 공기의 온도와 같은 요소하나를 변화시키면 모든 요소를 변경해주어야 했기 때문에 손으로 계산하기에는 무리가 있었습니다. 저는 엑셀을 이용하여 각 요소를 변화시킬 때마다 모든 요소들이 수지가 맞게 계산되도록 파일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다른 팀원들에게 이 엑셀 파일을 제공해주고 프로젝트를 설계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프로젝트 결과는 문제에서 요구한 조건을 각 케이스 별로 잘 맞추어 설계했다는 평을 받았고, 10개의 팀 중 압도적인 1등을 차지하였습니다.

이처럼 저는 타인과의 협업에서 효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더 적극적으로 노력합니다. 그리고 그 노력의 성과를 팀원들에게도 공유하여 팀에 더 좋은 성과를 위해 협력하고 소통할 수 있습니다. 다만 팀원들에게 제가 옳다고 생각하는 프로젝트의 진행방향을 얘기하는데 있어서 자신감이 부족한 편입니다. 그래서 더 스스로 자신감과 확신을 가지고 팀에 도움이 되기 위해 끊임없이 주어진 문제를 연구하고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은 준비를 통해 자신감을 얻고자 노력해왔습니다.

글자수 6821,186Byte

답변
‘타인에게 인정받는 사람이 되자’ 제가 늘 마음속에 새겨두고 있는 말입니다. 타인에게 인정받기 위해서는 물론 제가 가진 역량도 뛰어나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진짜 인정받을 수 있는 사람은 더 많은 것을 갖춘 사람이어야 할 것입니다.

타인에게 인정받기 위해 우선 저는 다른 사람을 존중해주고 배려해 줍니다. 팀 프로젝트를 하거나 동아리 운영진으로 활동하면서 저의 주장보다 다른 사람의 의견을 더 들어주고 최적의 방향으로 합의하여 일을 진행시켰습니다.

저의 행동을 제 3자의 관점에서 생각했을 때 부끄러움이 없고 누구보다 성실하게 살아왔습니다. 성실하게 노력한다면 언젠가 그 보답이 꼭 돌아올 것이라 생각하고 모든 일을 성실한 태도로 해왔습니다. 성실하게 생활해 온 덕분에 주어진 일을 미리 준비하고 실천으로 옮길 수 있었고 더 여유를 가지고 생활할 수 있었습니다. 여유를 가지고 지내는 것은 저도 마음편한 생활이 가능하게 했을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을 더 넓은 마음으로 이해해 줄 수 있게 했습니다.

에쓰-오일의 생산 엔지니어로서 다른 부서들과 소통이 많이 필요할 것입니다. 저는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편안한 매력으로 소통하는 역량을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 정직한 성실함으로 누구보다 열정을 가지고 공정과 업무에 대해 배우고 활용할 자신이 있습니다.

글자수 6621,139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