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세실업㈜ 2015년 상반기 신입 해외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무역학
  • 학점 3.8/4.5
  • 토익 840
  • 오픽 IH
  • 16,184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도입기 - 더 넓은 세상을 보고 싶은 궁그미]
궁그미, 학창시절 익숙한 것에 만족하기 보다는 항상 새로운 것을 찾는 저에게 붙여진 별명이었습니다. 이런 저에게 필리핀 선교활동은 더 넓은 세상을 보고 싶은 열정을 품게 하였습니다.

중학교 2학년, 다니던 교회에 필리핀 15일 선교활동 모집공고가 저를 사로잡았습니다. 마닐라를 거쳐 낙후 지역인 일로일로 주에 있는 개척 교회의 일손을 돕는 일정은 첫 해외경험으로는 쉽지 않아보였습니다.

하지만 더 넓은 세상을 보고 싶다는 열망하나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2개의 경유지를 거쳐 14시간 만에 마닐라 도착 후, 6시간 대기를 하고 마침내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하루가 꼬박 걸리는 여정에 지쳤지만 중간 중간 보이는 열대성 식물과 한국과 다른 공기 냄새는 저를 설레게 했습니다.

또한, 관광이 아닌 선교활동이었기 때문에 맛있는 음식이 아닌 싱겁고 비릿한 필리핀 현지 음식에 대부분 적응하지 못했지만 저는 특별한 기회에 맛볼 수 있는 특식이라는 생각으로 맛있게 즐길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적응력은 개척 교회에서 운영하는 학교에 현지인들과 함께할 수 있었던 수업 시간에도 부끄러워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먼저 그들에게 다가갔고 언어의 장벽을 넘어 소통 할 수 있었습니다. 쇼핑, 관광과 같은 즐거움은 없었지만 새로운 환경에서 다양한 사람들과 어울릴 수 있었던 경험은 더 넓은 세상을 보고 싶은 열정을 키우게 하였습니다.

[성장기 - 무역학도로서 떠난 보부상체험]
더 넓은 세상을 보고 싶다는 열정은 전북대학교 무역학과로 진학을 하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무역 전공수업을 들으며 단순히 점수를 따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보다 무역 상무론, 해외 투자론, 다국적 기업론 등을 공부하며 무역에 대한 흥미를 키웠습니다.

그러던 중 중국 보부상 체험은 학문을 실천해 볼 수 있는 가장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담당 교수님을 중심으로 20명의 학생이 각자의 아이템을 선정하여 무역 보부상들이 이용하는 군산-석도를 오가는 배에 몸을 실었습니다. 당시 실제 보부상들과 간담회를 열어 평소 궁금했던 점들을 물어보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그분들은 중국 뿐 아니라 일본 등 많은 국가를 오가며 관심 있는 아이템이나 주문받은 아이템들을 운반한다는 사실을 알려주었습니다. 또한, 3박4일의 일정 속에서 보부상들의 코스와 아이템 선정 방법 등을 관찰하며 직접 행동으로 옮겨야만 무엇이든 얻고 배워 갈수 있다는 보부상들의 신념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성숙기 - 생각을 행동으로 옮긴 무역 사업]
무역 실무에 대해 배워보고자 학과 동기들과 무역 사업에 도전하였습니다. 도전의 참 맛은 한 번에 맛볼 수 없었습니다. 저희의 첫 아이템은 핸드폰 레이저 키보드였습니다. 카탈로그를 만들어 국내 소매점을 돌며 홍보하여 몇몇 소매점에서 계약 의사를 보였으나 판매량이 1달에 10개정도로 적었고 수입 단가가 높아 많은 수량을 수요가 없었기 때문에 인건비조차 건질 수 없었습니다.

두 번째 아이템은 아이폰5 배터리 케이스였습니다. 단가가 낮아 구매 가능한 수량이 많았고 차액 역시 높았습니다. 또한 시기적으로 아이폰5가 출시된 지 얼마 되지 않은 시점이었으며 배터리를 갈아 끼울 수 없는 아이폰5의 특성 상 수요가 많을 것으로 예상하여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하지만 몇몇 소매업체들과 컨택 후에 핸드폰 액세서리의 경우 소위 말하는 보따리 상인들에 의해 들어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것을 알았고 경쟁력 면에서 떨어질 것이란 생각으로 다시 아이템 선정을 하였습니다.

세 번째 아이템은 바로 우산이었습니다. 학교 학생회에서 학생들에게 우산을 대여해주는 제도가 있고 과 동아리 생활로 알게 된 인맥들이 많아 판매도 수월할 것이란 예상이 있었습니다. 매일 알리바바 사이트에 접속하며 저희에게 맞는 중국인 Seller와 상품을 찾았습니다. 16개의 살로 구성되어 뛰어난 내구성과 무료 로고 프린팅을 특징으로 프로모션을 진행했습니다.

직접 팜플렛을 제작하여 전북대학교 및 도내 3개 대학교의 학생회로 홍보를 다녔으며 지역 사업체들과도 컨택하여 총 500개란 저희의 필요수량을 충족시켰습니다. 3개월간 5명이서 50만원씩 모아 총 250만원의 자본금으로 시작한 사업은 102만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였습니다.

이는 현재까지도 저희가 수출한 학교 대여용 우산을 보며 그때의 열정과 도전의 참 맛을 상기 시킬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 값진 결과를 만든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도약기- 차별화 된 한세를 만들어 최고의 의류 수출기업을 만들다]
입사 후, 글로벌 의류 시장에서 바이어의 Needs와 한세실업의 비전이 같은 방향으로 나아가는 최고의 의류 수출기업을 만들 것입니다.

**** 마케팅첼린저 활동에서 `장수사진 Project`로 회사가 추구하는 가치와 고객의 가치를 동시에 충족시켰던 경험이 있습니다. 시골 어르신들을 찾아뵙고 어르신들의 환한 웃음을 담은 장수사진을 찍어드리는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프로젝트의 취지와 어르신들의 만족스러운 반응을 SNS를 통해 회사 고객과 소통 하였습니다.

회사 SNS 페이지에 저희 활동 동영상은 5,000이 넘는 공감을 얻으며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이런 반응에 주최 측도 고객의 생명을 존중하는 생명회사의 이미지가 잘 표현되었고, 성공적인 반응을 이끌었다는 평가와 함께 최우수상을 수여했습니다.

제품에는 도입-성장-성숙-쇠퇴라는 주기가 있지만 한세실업에 입사하는 저에게는 쇠퇴가 아닌 도약이 있습니다. 성장 과정에서 함양한 역량들을 바탕으로 한세실업이 추구하고자 하는 비전과 소비자 가치를 일치시켜 더 많은 충성고객을 확보하는 도약을 이뤄낼 것입니다.

글자수 2,8454,835Byte

답변
[Korean Festival, 개척정신을 발휘하여 한국문화를 알리다]
캐나다 빅토리아에서 워킹홀리데이를 하던 시절, 외국인들에게 Korean festival을 통해 한국 문화를 알렸습니다. Multi culture로 구성된 관광도시 빅토리아는 매주 수요일 다운타운 광장에서 국가별 축제가 열리며 관광객에게 많은 볼거리를 제공하였습니다.

하지만 여러 국가 중 한국 문화 축제가 없다는 점은 개척에 대한 열망을 자극하였습니다. 한국이 아닌 외국이라는 점과 모든 일을 영어로 진행해야 한다는 것은 문제점을 발견하고도 쉽게 시작할 수 없게 만들었습니다.

빅토리아 지역에 저와 뜻을 같이하는 한국 학생들이 있을 거라는 생각으로 일을 진행하기 시작했습니다. 현 상황-문제점 도출-해결 방안-기대 효과를 정리하여 직접 찾아다니며 한국인 유학생들을 모았습니다.

초기에 혼자 계획한 축제는 완벽하지 않았지만 개최에 대한 의의에 많은 학생들이 공감을 해주었고 15명으로 구성된 위원회를 구성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홍보부, 기획부, 연출부로 나누어 초기 계획의 수정을 반복하며 실행 가능성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혼자서는 할 수 없을 것 같은 일들이 나누어 일이 진행되며 가능성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저를 포함한 홍보부는 캐나다 워킹홀리데이 한국인 사이트와 현지 대학교 UVIC에서 한국문화에 관심 있는 봉사자를 모았습니다.

또한, 시청의 500달러 보조금을 제외한 부족한 예산을 마련하기 위해 5곳의 한국인 식당에 직접 찾아가 한국 음식을 알리는 부스에 가게 홍보를 할 수 있는 조건으로 부족한 예산을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나머지 부서들은 시청의 허가와 장소 섭외 그리고 태권도, 사물놀이, 탈춤 등 다양한 한국 문화 콘텐츠 기획 및 공연 인원 모집과 연습을 동시에 진행하며 두 달 만에 모든 준비를 마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2014년 5월 Korean festival을 개최하며 빅토리아를 찾은 많은 외국인 관광객에게 한국문화를 알릴 수 있었습니다. 특히 우수한 한국 문화에 감탄하고 흥미 있는 표정과 함께 사진을 찍는 외국인의 모습들은 계획하며 달려온 두 달의 시간을 보람차게 만들었습니다.

비행기로 12시간 거리에 위치한 캐나다에 개척정신을 발휘하여 한국의 우수한 문화를 외국인에게 알렸던 Korean festival 경험은 한세실업의 21세기 세계적인 패션의류 기업으로의 도약의 미래를 개척하는 수출부의 인재가 될 것입니다.

글자수 1,2252,035Byte

답변
[ST와 WO전략으로 한세실업 `글로벌 인재`로 성장]
입사 시 좋은 점(강점): 1971년 설립 이후, 의류 수출 사업을 전문 특화시킨 한세실업 수출부에 입사한다면 시야와 개척정신을 더욱 성장 시킬 수 있습니다. 해외 5개 법인을 두고 세계 패션의류 선도 기업이 되기 위해서 많은 교류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 등 글로벌 파트너와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협업을 하는 한세 실업에서는 시각을 넓힐 수 있을 뿐 아니라 새로운 시장을 찾고 한세실업 제품을 더 많은 시장에 전파하고자 하는 개척정신을 기를 수 있습니다.

입사 시 나쁜 점(약점): 반면 의류 벤더 산업은 업무강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취업준비생 사이에 소문이 나있습니다. 다양한 글로벌 파트너와 일을 해야 하기 때문에 항상 다가올 수 있는 글로벌 위험을 대비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만 합니다.

하지만 저는 군 복무 당시 1종 계원으로서 이등병 때부터 사단 검열을 대비한 야근 업무를 견뎠습니다. 당시 이등병 자살문제와 여러 안전 문제 때문에 일과시간 이후 이등병 혼자서 야근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었지만, 보급계원의 특징상 업무를 혼자 담당하기 때문에 사단 검열이 오기 전 2주일은 항상 야근을 해야만 했습니다.

많이 힘들었지만 하고 있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스스로 상기시키며 홀로 사무실을 지켰습니다. 그 결과 사단 검열 포상을 3번이나 받으며 책임감과 성실함을 인정받아 A급 병사로 평가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어떠한 강도의 업무도 한세실업 안에서 맡게 될 업무에 중요성을 상기하며 지치지 않고 성과로 보답하는 인재가 될 것입니다.

입사 후 기회: 한세실업의 명성에는 직원을 생각하는 복리후생 정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직원은 기업의 목표를 위해 함께 움직이며 기업 이미지에 큰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런 직원의 사기를 높일 수 있는 복리후생을 가진 한세실업은 저에게 큰 기회입니다.

특히 글로벌 네트워크를 가진 한세실업은 많은 해외연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제가 입사 후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고자하는 열정을 기업에 꼭 어필하여 잡아야할 기회입니다.

입사 후 위험: 최근 달러 강세로 인하여 개발도상국에 큰 비상이 걸렸습니다. 많은 부채를 얻어 개발을 위해 투자를 진행하고 있는 개도국에서는 달러 강세로 부채가 상승률만큼 오르는 악재가 생기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한세실업에 가장 중요한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요충지들의 경제를 위협하여 입사하게 될 한세실업에 위험 요소로 생각하였습니다.

하지만 제가 가진 개척 정신을 통하여 새로운 시장을 개척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더 다양한 시장으로 한세실업 제품을 진출시켜 최적의 수요/공급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어떠한 글로벌 위기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패션의류 선도 기업으로 도약을 도울 것입니다.

이처럼 입사 후, 강점을 살려 위기를 돌파하고 약점을 스스로 보완하여 기회를 적극 활용하는 한세실업의 글로벌 인재가 될 것입니다.

글자수 1,4772,515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