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세실업㈜ 2019년 하반기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경영학부
  • 학점 3.45/4.3
  • 오픽 IH
  • 자격증 5개
  • 동아리 1회
  • 17,923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1년 2개월 간의 외국계 기업의 IT Help desk 업무 경력이 있는 지원자라는 점만으로도 인사담당자들의 관심과 호감을 끌 수 있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인사담당자들이 가장 관심 있어 할 직무 경험을 항목의 마지막에 배치한 부분, 직무 강점을 이야기할 때 조차 정확히 어디에서 어떤 업무를 했다는 것인지에 대해 설명하지 않은 부분 등 자기소개서 자체로 보면 아쉬운 부분이 더 많이 눈에 띕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조직 적응력이 좋고, 새로운 경험에 대한 두려움보다는 경험을 통해 배우고 동시에 즐거움을 찾는 것이 저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좋은점 1

관심사가 다양하여 취미도 많은 저는 많은 단체와 동아리에 소속되어 활동하는 것을 즐겼습니다. 풋살 동호회를 만들어 정기적인 경기 모임을 했고, 영국 프로축구 구단 리버풀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모인 동호회에 가입, 큰 경기마다 함께 모여 중계를 관람하기도 했습니다. 언어에 관한 관심은 원어민 리더가 운영하는 여러 개의 어학 스터디에 가입하여 일상 언어 표현을 배워보는 것으로 이어졌습니다. 관심사가 같은 사람들과 모여 활동하다 보니 더욱 즐겁게 활동을 즐길 수 있었고, 대인관계 또한 넓힐 수 있었습니다.

사교육비 격차에 관한 뉴스와 다큐멘터리를 접한 후, 교육봉사를 통해 저소득 초등학새들에게 평등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싶어 함께 연합동아리에 가입, 1년 6개월간 활동했습니다. 멘티들이 영어 공부에 보다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학과 외 놀이프로그램을 기획하는 데 힘썼습니다. 매주 간단한 영어 노래를 배워보는 시간을 마련했고, Go Fish! 라는 카드게임을 통해 단어를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게 하였습니다. 또한, 교실을 작은 영어마을로 꾸며 생활 영어를 상황극으로 접할 수 있게하였고, 이를 통해 영어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고자 하였습니다.좋은점 2


경영학이라는 전공에서 벗어나 외국계 기업의 IT 부서에서 경력을 시작한 이유는 새로운 분야에서 겪을 새로운 경험에 대한 열망과 도전 때문이었으며, 이를 통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을 것이란 확신 때문이었습니다. IT Help desk 업무 특성상 1년 2개월이라는 단시간에 많은 이슈와 사례를 접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상대방의 불편함을 먼저 이해하고 접근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더불어 신속한 문제 해결능력과 돌발상황에 대한 대처능력 또한 자연스럽게 기를 수 있었고, 이슈를 해결했을 때의 성취감은 힘든 업무 속에서 저만이 누릴 수 있는 즐거움이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9781,666Byte

좋은점 1 자유양식으로 글이 길면, 어떤 것에 대해 이야기하는지를 인사담당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없게 되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 자신의 강점을 서두에 배치하였습니다.

좋은점 2 다양한 대외 활동을 제시하여 조직적응력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1 실제로 인사담당자에게 가장 어필해야 하는 부분인데 마지막에 배치하였습니다. 인사담당자는 글을 처음부터 끝까지 꼼꼼하게 읽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의 직무강점, 경험 및 역량은 상단에 배치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답변
연합 교육 봉사동아리의 회장으로 활동할 당시, 모든 동아리원들이 고민없이 즐겁게 활동할 수 있는 동아리 분위기를 만들고자 열정을 바쳤던 경험이 있습니다. 멘토와 멘티 간 갈등을 해결하고, 회원들 간 교류를 통해 유대감과 소속감을 높여 장기간 활동하는 회원들을 늘리고자 하는게 저의 세부 목표였습니다.

멘티와 멘토의 1:1 매칭을 기본으로 하는 동아리 운영 특성 상, 갈등의 많은 부분이 멘티 학생들과의 지도와 소통 과정에서 있었습니다. 영어에 흥미가 없는 멘티들의 교육 태도에 지친 봉사자들도 있었고, 서로가 지향하는 부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사소한 오해가 생긴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런 종류의 문제는 결국 멘티와 멘토들의 중간 이탈을 야기하여 동아리 운영에 있어서 원만한 해결이 중요했습니다. 회의 끝에, 매주 정기 봉사가 끝난 후, 서로의 경험을 공유해보는 자리를 마련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갈등을 안고 있는 봉사자가 고민을 털어놓으면, 유사 경험이 있는 지원자들이 본인들의 과거 경험과 자신만의 방법으로 상황을 해결했던 경험을 공유해주었습니다. 같은 경험이 없는 봉사자들도 본인의 일처럼 걱정하며 자신들의 생각을 공유하고 대안을 제시해 주었습니다. 앞으로의 봉사에 대한 걱정과 해결방법이 마땅치 않아 막막함을 느끼던 봉사자들에게는 갈등 해결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었고, 그렇게 마련된 대안들로 각자의 고민을 새롭게 바라볼 수 있었습니다.

갈등 해결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시작한 이 자리는, 본래의 목적인 갈등해결 외에도 신입 회원들의 동아리 적응을 도와주었고, 다른 봉사자들은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며 서로의 문제에 대해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주었습니다. 저 또한 이 경험을 계기로, 상대의 상황에 대한 경청을 통해 상대의 입장에서 갈등을 바라보는 것이 고민해결에 더욱 효과적이라는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9291,607Byte

아쉬운점 1 ‘열정을 가지고 몰입했던 경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목표를 이루어낸 경험, 가장 힘들었던 경험’ 중 열정을 가지고 몰입했던 경험에 해당하는 사례가 맞는지 묻고 싶습니다. 글의 첫 문장을 보면 열정과 몰입의 키워드가 보이는데, 막상 읽다보면 ‘소속조직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에 대해 쓴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런 경우, 타 자기소개서의 내용을 복사 붙여넣기한 것으로 의심받을 수 있습니다.

답변
글로벌 시장 공략을 통해 새로운 거래선 확보를 기업 최우선 과제로 삼고 글로벌 패션브랜드 기업으로의 발돋움을 노리는 한세실업과 목표를 같이하고, 진출 국가에서의 새로운 사업 기회의 창출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와 리스크의 최소화를 통해 회사에 기여하고 싶었습니다. 이를 위한 저의 강점과 경쟁력은 아래와 같습니다.아쉬운점 1

"분석력과 꼼꼼함을 통한 리스크 관리 능력"

새로 도입될 IT 장비와 애플리케이션 도입 과정의 파일럿 유저이자 IT 담당자로서, 해당 장비를 선정하고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던 부서들과 잦은 업무 교류를 통해 장비의 사용 편의성에 대해 피드백하고, 애플리케이션의 개발 방향을 논의했습니다.

대표적으로, 금융감독원 지시사항으로 진행되었던 망분리 프로젝트는 한국 지점의 IT 업무 진행에 있어 항상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이 되었습니다. 내부망과 외부망의 전환이 자유롭지 않았던 만큼 실질적인 IT 환경에도 많은 변화가 필요했고, 이로 인한 리스크 또한 관리해야 했습니다.

CRM 애플리케이션 업데이트 과정에서 있었던 외부망을 통해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는 기능의 추가는 내부망에서 활용하도록 방향 수정을 요청했고, 이슈 해결에 들어갈 시간과 비용을 사전에 절약할 수 있었습니다. 이 외에도, 유사 업무를 통해 이슈에 대한 분석력과 빠져서는 안될 부분들을 검토하는 꼼꼼함을 길렀습니다.아쉬운점 2


"비즈니스 영어와 의사소통 능력"

외국계 실무를 통해 익힌 비즈니스 영어와 Help Desk 업무 특성상 다양한 부서와의 협업을 통해 자연스럽게 다져진 의사소통 능력은 저의 경쟁력이자 강점 중 하나입니다.

아시아 지점의 모든 개발 업무를 총괄하던 홍콩 부서와의 교류는 필연적이었고, 이를 위한 비즈니스 영어 능력은 필수 자격사항 이었습니다. 접수된 이슈 파악과 솔루션 적용, 적용 과정에서 발생한 돌발 상황에 대한 대처 및 사후 관리에 이르기까지의 긴밀한 업무 교류가 촌각을 다투는 금융업 특성상 빠르게 이어졌고, 핵심만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의사전달 능력을 키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1,0121,728Byte

아쉬운점 1 특별한 내용이 없고, 회사의 홈페이지의 내용을 그대로 따온 것 같은 느낌을 주어 식상합니다. 더구나 회사지원동기를 묻는 것이 아니라 직무지원동기를 묻고 있다는 것을 놓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2 회사에서 일했던 경력이 있는 건가요? 정확하게 어떤 이유로 이런 일들을 했는지게 제시되지 않아, 내용 부자연스럽습니다.

아쉬운점 3 실무 경험이 있다면, 어떤 곳에서 어떤 일을 담담했는지와 시기를 제시해야 합니다. 굉장히 좋은 경력과 경험이 있는데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지 못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