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직무인터뷰 > 건설/플랜트

커리어와 관련된 다양한 경험을 통해 리더로 성장

Quentin Ertzscheid 그룹장&안영준 그룹장&안채린 2023.07.03. 조회수 11,608 Tag #힐티코리아 #HILTI #건설업

힐티는 세계 시장에서 9조원의 매출을 올리는 글로벌 브랜드이다. 한국에서 사업을 전개하는 힐티코리아 역시 국내 건설 시장을 선도하는 건설 전문 통합 솔루션 리더 역할을 하고 있다. 힐티코리아 Logistics 부문의 Quentin Ertzscheid 그룹장, HR 부문의 안영준 그룹장, 재무팀 안채린 님에게 견고한 성장을 이룬 힐티코리아의 임직원들은 어떤 생각을 갖고 어떻게 일하는지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HILTI KOREA

Logistics부문 Quentin Ertzscheid 그룹장
HR부문 안영준 그룹장
Finance 안채린 Senior FP&A Analyst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Quentin Ertzscheid 안녕하세요. 프랑스에서 온 Quentin Ertzscheid입니다. 9년 전 힐티 유럽에서 커리어를 시작해 현재는 힐티코리아에서 Logistics 부문 그룹장을 맡고 있습니다.

안영준 반갑습니다. 힐티코리아의 HR 부문을 총괄하고 있는 안영준입니다. 힐티에 입사한 지는 만 1년 정도 되었습니다. 힐티코리아 입사 전에는 글로벌 제약업계와 IT 업계에서 15년 이상 HR 관리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안채린 안녕하세요. 힐티코리아 재무/운영팀에서 Finance Controlling_FP&A(Finance Planning & Analysis)를 담당하는 안채린입니다. 힐티코리아에서 근무한 지는 3년 정도 되었습니다.

 

국내 건설 시장에서 힐티코리아의 입지가 궁금해요.

Quentin Ertzscheid 힐티는 건설 전문가를 위한 프리미엄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건설공구부터 방화재 및 앵커 솔루션, 공구 임대 서비스, 건설 현장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소프트웨어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힐티라는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와 신뢰도가 높아지면서 힐티코리아의 매출 역시 매년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힐티코리아는 더 안전하고 건강한 미래를 만드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01

원재료 조달부터 제품 배송까지,
모든 공급망을 자체적으로 관리

 

소속 팀은 어떤 일을 하나요?
담당 업무도 자세히 설명해 주세요.

Quentin Ertzscheid 힐티코리아 Logistics 부문의 업무는 크게 네 가지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첫째는 Material Management(자재관리)로, 현 재고 및 주문을 고려해 가용재고를 관리하는 업무입니다. 둘째는 Import/Export(수출입) 업무로, 국내로 물건을 들여오기 위한 문서 및 관련 프로세스를 담당하는 업무입니다. 셋째는 Warehouse/Transport(창고 및 물류) 업무로, 고객 주문 건에 대한 준비 및 배송을 관리하는 업무입니다. 이 과정에서 저희는 만족스러운 고객 경험을 위해 고객서비스 부서와 긴밀히 협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은 대형 프로젝트를 위한 Fulfilment(풀필먼트) 서비스 업무로, 힐티코리아 고객의 생산성 증대에 기여하기 위해 고객 요구에 따른 맞춤 Prefab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안영준 HR 부문은 비즈니스파트너(HRBP), 보상(Compensation & Benefit), 채용(Talent Acquisition), 교육개발(L&D)팀으로 나뉩니다. 저는 HR 부문 그룹장으로서 이러한 통합 인사 관리 업무를 총괄합니다. 또한, 힐티코리아는 홍콩에 아시아 본사를 두고 있는 North Asia Region 소속이라서 해당 Region을 총괄하는 HR팀과 긴밀하게 소통하며 힐티의 글로벌 전략과 국내 비즈니스를 잇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안채린 FP&A(Finance Planning & Analysis)의 주요 업무는 재무 계획, 운영 및 분석입니다. 연초에 준비하는 예산에는 연중 시시각각 변화하는 비즈니스 및 시장 동향을 전부 반영할 수 없기에, 힐티에서는 RF(Rolling Forecast)라는 프로세스를 연 3회 진행하여 매출 및 마진(Margin) 목표, 비용 운영계획 등을 주기적 업데이트합니다. 저는 마진 계획 담당으로 각 부서와 제품 BU(Business Unit)별로 마진을 예측하고 매월 실적을 분석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또한, 힐티는 맹목적인 매출 성장보다 생산성 개선을 중시하므로 이를 위해 팀별 이익률을 비교할 수 있는 리포트를 준비하거나, 영업부서에서 재무 데이터를 이해하고 더 나은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업무도 합니다.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적시에 공급하는 힐티 공급망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Quentin Ertzscheid 힐티는 소싱부터 최종 고객에게 제품이 전달되는 시점에 이르는 대부분의 공급망을 스스로 제어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공급망 현황을 신속하게 파악하여 전 세계에 있는 자체 공장과 창고에서 대응하기 때문에 잠재 리스크를 빠르게 해결합니다. 이러한 공급 시스템이 고객 만족을 실현하는 힐티의 강점입니다.

 

업무에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Quentin Ertzscheid 이제 Logistics는 물류 한 분야에만 정통해서는 할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비즈니스 전반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관심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내/외부적인 요인으로 인해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변수를 예측하고, 이를 계획에 반영할 수 있는 선구안이 필요합니다. 세계의 경제, 사회, 정치적 이슈에 관심을 갖고 뉴스를 챙겨 보는 것으로도 업무 역량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안채린 재무나 회계의 기본적인 개념을 익히고 엑셀 프로그램의 다양한 기능을 미리 숙지하면 실무에서 다루는 여러 가지 재무 데이터와 리포트를 관리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힐티의 Controlling팀에서는 단순히 리포트 준비와 데이터 분석만 하는 것보다 영업팀의 성장을 돕는 비즈니스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강조하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추는 것도 중요합니다. 아시아 본사인 Region Office나 다른 나라에 있는 직원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하여 영어 실력을 키우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Interview 02

고객의 생산성 향상
하나의 목표를 위해 모두가 최선을 다하는 곳

 

힐티코리아가 채용 과정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안영준 힐티코리아는 채용 면접을 지원자의 역량을 알기 위해 일방적으로 질문하는 시간이 아닌, 힐티의 문화와 가치를 지원자에게 전달하는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면접에서 지원자가 본인의 강점을 어필하는 것만큼 힐티의 문화를 이해하고 힐티에서 성장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구성원의 잠재력을 개발하기 위한 힐티만의 프로그램이나 문화가 있나요?

안영준 힐티의 MA(Management Associate)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싶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MBA 등을 수료하고 2년 이내의 경력을 가진 인재를 채용해 intensive한 commercial 경험을 제공하는 Early Talent 프로그램입니다. 이 과정을 거쳐 입사한 인재들이 국내외에서 활약하고 있는데, 기업과 직원의 만족도가 높아 앞으로 이를 통한 인재 풀을 더 늘려갈 계획입니다. 팀 단위로 실시하는 Team Camp도 힐티의 자랑인데요, 2~3년에 한 번씩 힐티그룹 차원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 힐티의 구성원이 이해하고 공유해야 하는 행동 문화에 대해 배울 수 있습니다.

 

Finance 직무를 잘 수행하려면 비즈니스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할 것 같아요.

안채린 맞습니다. 영업팀의 비즈니스 파트너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힐티의 사업 전략, 각 영업부서별 특징, 제품군에 대한 이해가 필수입니다. 힐티에서는 신입사원 교육 프로그램 (WIN training), 영업사원과 동행을 나갈 수 있는 기회 (Field-ride), 마케팅팀에서 제품 및 전략을 소개하는 행사 (Trade wave) 등 비영업 직군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는데, 이러한 기회를 통해 비즈니스를 더 깊이 이해하려고 노력합니다.

 

업무를 수행할 때 유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Quentin Ertzscheid 작업을 수행할 때는 속도와 비용, 그리고 품질 사이의 균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Logistics 부문에서는 항상 비용을 적절히 컨트롤함과 동시에 고객에게 최고의 경험을 선사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안영준 HR 부문은 힐티코리아의 현장 영업사원과 컨설턴트, 엔지니어, 마케터, 내근직 직원들이 각자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 업무에 대한 열정을 잃지 않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격려하는 것을 소임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따라서 HR 부문이 기획하고 진행하는 모든 활동에 ‘Making Construction Better’라는 힐티의 글로벌 비전과 고객의 생산성 향상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안채린 재무팀에서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다루는 경우가 많은데, 이 과정에서 무언가 누락되거나 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꼼꼼하게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프로세스 별로 마감일이 정해져 있으므로 여러 가지 프로세스가 동시에 진행되는 경우에도 놓치는 일이 없도록 사전에 업무 계획을 세우고, 관련 유관부서와 긴밀하게 협업할 수 있어야 합니다.

Interview 03

개인의 성장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성과를 공유하는 기업

 

힐티코리아에서 근무하기까지의 커리어 패스를 들려주세요.

Quentin Ertzscheid 저는 남들과 다른 차별성을 갖기 위해 Logistics/Supply Chain 분야로 진로를 정하고 독일 함부르크에 있는 Kuehne Logistics University에서 관련 전공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대학원 졸업 후 힐티에 재직 중인 분을 만나게 되었고, 그분의 영향을 받아 힐티에 지원 후 입사했습니다. 저는 세계 다양한 문화권에서 일한 경력이 있는데, Supply Chain 분야를 공부한 것이 이러한 경력을 갖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안영준 대학교에서 컴퓨터공학을 전공하고 IT 업계의 마케팅 엔지니어로 커리어를 시작했습니다. 커리어 초반에 우연한 계기로 HR 분야로 직무를 전환하게 되었고, 이후 다양한 인사 관리 경험을 쌓았습니다. 글로벌 프로젝트 멤버로 선발되어 일본과 싱가포르에서 5년여간 근무하며 인재육성 프로그램 기획 및 인사관리시스템(HRIS) 도입 M&A 프로젝트를 맡았고, 이후 2018년에 귀국해 여러 업계에서 인사 관리 커리어를 쌓던 중 힐티코리아와 인연을 맺어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안채린 경영학과 전공에서 회계 및 재무과목을 공부하였고, 재무 공부가 적성에 맞아 재무 직무로 커리어를 쌓고 있습니다. 힐티코리아에 입사하기 전, 약 3년 정도 IT 및 Healthcare 외국계 기업에서 회계결산, 재무보고, 내부통제, 감사대응 등의 업무를 담당하였으며, 2021년도에 힐티 FP&A로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힐티에서 입사 첫 1년은 OPEX 담당자로서 Planning cycle마다 각 부서의 비용을 계획하고 실제 월별 집행 비용과의 차이를 분석하는 업무를 맡았고, 2년차부터는 마진 계획 및 분석 업무를 맡았습니다. 현재 이 업무와 함께 영업팀의 생산성 수준을 파악하고 향상시키는 데에 필요한 리포트를 준비하거나 이와 관련된 세션을 진행하는 일도 하고 있습니다.

 

힐티코리아 입사를 결정한 계기는 무엇인가요?

Quentin Ertzscheid 예전부터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기업의 일원이 되고 싶었고, 직원 개개인의 발전을 중요하게 여기는 조직에서 일하고 싶었습니다. 힐티가 바로 그런 기업이었기 때문에 망설이지 않고 입사를 결심했습니다.

안영준 비전과 성장 가능성을 가장 큰 이유로 꼽고 싶습니다. 힐티코리아는 차별화된 제품과 프리미엄 서비스, 그리고 직판영업 전략을 통해 매년 눈부시게 성장하고 있으며, 중장기적으로 야심 찬 비전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로지 기업의 성장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임직원과 그 성과를 공유한다는 점이 제가 입사를 결심한 결정적인 이유입니다.

안채린 FP&A 커리어에 관심을 갖고 기회를 모색하던 중 힐티코리아의 채용공고를 보고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지원 당시에는 건설업계와 힐티라는 회사가 생소하게 느껴졌지만, 인터뷰 과정에서 알게 된 힐티의 핵심 가치(지속가능한 비즈니스 성장 추구, 인재 개발 중시 등)가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또한, 수평적 조직을 추구하는 기업 문화도 제가 추구하는 가치와 부합하여 입사를 결정했습니다.

 

현재의 업무에 도움이 된 경험이나 경력에 관해 말씀해 주세요.

Quentin Ertzscheid 유능한 Logistics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물류의 모든 단계를 직접 경험하고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직접 화물을 운반하는 것과 같은 물류의 기초부터 경험했는데, 이 경험이 지금까지도 제가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 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안영준 HR부문 안에는 인재육성(L&D)부터 보상(C&B), 채용(TA), 파트너(BP), 노사관계(ER)까지 전문성을 지닌 다양한 분야가 존재합니다. 인사 전문가로서 이러한 분야를 두루 경험한 것과 본사 글로벌 HR에서 수립된 정책을 각 지역으로 전개하는 업무를 해 본 것이 현재의 업무를 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안채린 요즘 외국계 기업들은 Global Business Service (Center of Expertise 혹은 Shared Service Center라고 칭하기도 함)를 설립하고 이곳으로 Finance 일부 조직을 옮겨와 여러 국가의 공통적이고 표준화된 업무를 한 곳에서 수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조직에서는 기본적인 회계 및 재무 업무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은데, 저도 말레이시아에 있는 GBS조직을 경험하면서 외국계 기업의 전반적인 회계/재무 업무 프로세스를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Interview 04

열린 사고, 성장에 대한 열망, 긍정적이고 자신감 있는 태도

 

힐티가 선호하는 인재는 어떤 사람인가요?

Quentin Ertzscheid 다양한 부서와 협업하는 능력이 우수하고 명확하게 소통하며, 다른 사람의 성공을 기꺼이 축하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힐티에서는 이런 사람들이 존경받는 인물이거든요!

안영준 자기만의 개성을 잃지 않으면서도 다양한 동료와 원만하게 어울릴 수 있고, 이를 통해 성과를 끌어낼 수 있는 인재를 선호합니다.

 

힐티코리아에 입사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Quentin Ertzscheid 저는 세계적으로 규모가 가장 큰 산업군 내에서도 남들과 차별화된 제품을 선보이는 기업에서 일한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힐티는 지금, 이 순간에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이는 힐티만의 인재중심주의와 성과중심주의가 그 역할을 제대로 하고 있어서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이 힐티코리아를 선택하신다면 힐티는 여러분의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할 것입니다.

안영준 힐티는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고 최고의 직장 환경을 만들기 위해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본인의 열정과 아이디어로 조직문화를 혁신하고, 글로벌 환경에서 본인의 역량을 맘껏 펼치고 싶은 분이라면 힐티코리아의 문을 두드려 주세요!

 

같은 직무 또는 힐티코리아 입사에 관심 있는 취업 준비생들에게 취업 팁 부탁드려요.

Quentin Ertzscheid 유럽식의 열린 사고와 성장에 대한 열망, 그리고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셨다면 여러분은 바로 힐티코리아가 찾고 있는 인재입니다. 취업준비생 여러분 모두가 꼭 원하는 직장에 입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안영준 건설업은 세계 모든 업계를 통틀어 가장 규모가 크고 위대한 산업입니다. 건설업의 토털 솔루션을 가진 힐티에서 리더로 성장하고자 하는 당찬 분들을 기다리겠습니다.

안채린 FP&A 직무는 데이터를 비즈니스 상황과 회사 전략 등과 연계해서 이해할 기회가 많습니다. 기업이 투자를 고려할 때 재무 시뮬레이션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결정 과정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고요. 실무 경험을 쌓아 전문성을 갖추면 Controller나 Finance Business Partner로 성장하는 케이스도 많기 때문에 매우 비전 있는 직무라고 생각합니다. 직무 역량과 외국어 역량을 잘 준비하셔서 꼭 목표를 이루시기 바랍니다.

 

 

 

>> 힐티 기업정보 보러가기

>> 지금 채용 중인 건설 분야 직무 보러가기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super@jobkorea.co.kr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힐티코리아 진행 중인 채용 공고

다음글
힐티가 제안하는 혁신적인 에너지 솔루션
이전글
세계적인 건설 솔루션 브랜드의 영업 전문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