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직무인터뷰 > 제품영업

세계적인 건설 솔루션 브랜드의 영업 전문가들

영업부 황연태&김민지&배용직 2023.07.03. 조회수 12,241 Tag #힐티코리아 #HILTI #영업

힐티는 리히텐슈타인공화국에 거점을 둔 다국적 기업으로, 세계 건설 업계를 선도하는 전동공구 전문 기업이다. 녹색 경영 활동의 일환으로 공구 임대 서비스를 시작해 업계의 주목을 받았는데, 힐티는 이를 통해 연간 최대 130만 개의 공구와 배터리를 수거해 재정비하거나 자선단체에 기부하고 사용 불가한 제품을 재활용하고 있다. 힐티코리아에 근무하는 영업 전문가들에게 다양한 혁신을 통해 지속가능성을 실천하는 힐티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HILTI KOREA

영업부 M&E(Mechanical & Electrical) Trade 1팀
황연태 영업팀장(Area Sales Manager)
영업부 M&E(Mechanical & Electrical) Trade 팀
김민지 Solution Consultant
영업부 BC(Building & Construction) Trade 1팀
배용직 Account Manager

 

안녕하세요. 소개 부탁드립니다.

황연태 안녕하세요. 힐티코리아 영업부 M&E(Mechanical & Electrical) Trade 1팀에서 ASM(Area Sales Manager)으로 근무하는 황연태입니다. 입사한 지는 4년 정도 되었고, 현재 M&E1팀의 영업팀장을 맡고 있습니다.

김민지 안녕하세요. 힐티코리아 영업부 M&E(Mechanical & Electrical) Trade 팀에서 솔루션 컨설턴트로 근무하는 김민지입니다. 이 업무를 시작한 지는 1년 정도 되었네요.

배용직 반갑습니다. 힐티코리아 영업부 BC(Building & Construction) Trade 1팀에서 근무 중인 입사 8년 차 영업사원 배용직 입니다.

 

세 분의 담당 업무를 자세히 알고 싶어요.

황연태 각자 맡은 Trade의 분야에 따라 영업부 내에서도 직무가 조금씩 다른데, 한 가지 공통점은 부서원 모두가 고객 개발을 통해 힐티 제품의 가치를 전달하고 고객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노력한다는 것입니다. 저는 M&E1팀의 영업팀장으로서 8명의 팀원을 관리하고, 서울, 경기 북부 및 인천 지역의 M&E 고객과 현장을 관리하는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김민지 저는 건설 현장에서 일하는 고객에게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무를 해요. 건설 현장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공구와 소모품을 공급 및 관리하며 고객의 요구사항에 따른 맞춤 서비스를 제공해 안전하고 효율적인 건설 현장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배용직 BC Trade 영업 담당으로, Specialty Construct 업종을 대상으로 영업 활동을 합니다. 건설 현장과 업체를 방문해 힐티의 제품을 소개하고 데모를 통해 건설 전반에 필요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일입니다.

Interview 01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이 업무의 제1순위

 

출근에서 퇴근까지의 업무 일과는 어떻게 되나요?

김민지 저는 솔루션 컨설턴트로서 고객에게 문제 해결을 위한 솔루션 및 제품 교육을 제공하는 고객 케어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어요. 그래서 고객 방문 일정에 따라 업무 일과가 달라져요. 힐티에서는 유연근무제를 도입하고 있어 고객사 방문 및 상담 일정에 따라 재택근무 또는 현장근무를 유동적으로 선택할 수 있어요. 고객 정보나 상담 일정 확인은 이메일로 하고, 고객 미팅이나 세미나 일정에 따라 현장으로 나가지요. 고객과 만나기 전 교육에 필요한 자료를 준비하는 날도 있고요.

배용직 제 업무는 현장에 방문하는 것이 대부분이라서 고객사 방문 전 SFDC(Sales Force Dot Com) 프로그램으로 하루 일정과 고객 현황을 파악하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합니다. 프로그램에 정리된 내용을 숙지하고 약속 장소로 바로 출근하는데, 보통 오전에는 건설 현장에서 전문화된 기술 상담을 진행하고, 오후에는 김민지 컨설턴트 같은 솔루션 컨설턴트와 함께 고객사를 방문해 힐티의 솔루션을 소개하고 관리하는 업무를 합니다. 업무 중간중간 고객의 주문 처리와 수금 현황을 확인하기도 하고요. 퇴근 전 SFDC 프로그램에 당일의 상담 내용을 정리하고 다음 날의 일정을 계획하는 것으로 하루 업무를 마무리합니다.

 

고객과 소통할 때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황연태 고객분들의 니즈와 고충 사항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의사결정 시 개인의 편견이 개입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슷한 문제라도 고객마다 필요한 솔루션은 모두 다르다는 마음으로 항상 고객의 입장을 먼저 헤아리려고 노력합니다. 영업 담당자의 사소한 실수나 잘못된 판단으로 잠재 고객을 놓칠 수 있으므로 고객과 소통하기 전에는 매사에 신중을 기합니다.

김민지 저 역시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을 업무의 제1순위에 두고 노력하는데, 특히 기술 용어 및 전문용어를 사용할 때 고객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려고 합니다. 사소한 부분일 수 있지만, 고객이 저를 편안하게 느껴 궁금한 부분이나 문제를 적극적으로 상담하는 데 도움이 되거든요. 또한,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고 고객의 시간과 일정을 중요하게 여기는 마음이 고객 배려의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배용직 저도 고객과의 약속을 지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납기일을 정할 때 처음부터 무리하지 않게 일정을 제시하고, 일단 납기일이 정해지면 무슨 일이 있어도 이를 지키려고 합니다. 기본적인 약속을 잘 지킬 때 고객에게 신뢰를 얻을 수 있으니까요.

 

신규 고객 유치는 어떤 방법으로 하는지 궁금해요.

황연태 Mechanical & Electrical Trade팀에서는 팀원들이 각자 담당하는 영역의 잠재 고객사를 분석하도록 합니다. 비즈니스 영역에 따라 니즈가 다르기에 이를 상세하게 파악하여 적합한 솔루션을 제안하여 신규 고객을 확보하고 기존 고객과의 신뢰를 견고히 합니다. 건설시장에서 힐티의 브랜드 인지도와 선호도가 높은 편이라 큰 어려움 없이 신규 고객을 만나고 있습니다.

김민지 기존 고객의 소개로 신규 고객을 유치하는 경우도 꽤 많은 편이에요. 힐티 제품이 품질 경쟁력이 있어서 데모를 제공하면 많은 고객이 관심을 보이거든요.

배용직 고객지원부에 접수된 고객을 상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때가 바로 영업인의 진가를 발휘할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서비스 시연을 통해 힐티 제품의 차별화된 강점을 보여드리고 이를 신규 고객 유치로 이어가려고 노력합니다.

Interview 02

꾸준한 영어 공부는 기본,
건설 기술의 최신 정보를 수집하는 것도 중요

 

힐티코리아에 근무하면서 기억에 남는 일을 말씀해 주세요.

황연태 입사 직후 방화재(Firestop) Specialist라는 생소한 업무를 맡게 되었습니다. 힐티에서 유일하게 방화재 관련 사항을 전담하는 포지션이라 방화재에 관한 내용을 잘 알고 있어야 했는데 처음 업무를 맡았을 때 제가 그렇지 못했거든요. 아직 업무를 완벽하게 파악하지 못한 채로 영업사원들의 문의를 응대하는 것이 무척 힘들었습니다. 그렇지만 이 경험을 통해 스스로 열심히 노력하고 열정을 다한다면 결국에는 성공적으로 모든 것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을 배웠고, 다른 포지션으로 발령받은 후에도 자신감을 갖고 업무에 임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김민지 최근 엘리베이터 설치 업체를 대상으로 한 ‘소장단 세미나’에서 힐티의 공구 임대 서비스를 제안 드린 적이 있는데요. 이에 대한 긍정적인 피드백과 응원을 받았을 때 느낀 뿌듯함이 아직도 마음 깊이 남아있어요.

배용직 영업사원들은 붉은색 힐티 차량을 이용해 현장을 방문합니다. 하루는 힐티 차량을 운전해 현장에 가고 있는데, 뒤차가 경적을 울리면서 제 차를 세우더군요. 무슨 일인가 했더니 힐티 제품을 사용해 보고 싶었던 분이 방법을 몰라 제 차를 보고 차를 세우신 것이었습니다. 힐티가 직판 영업(Direct Sales) 위주라서 개인 고객이 다가서기에는 문턱이 있었던 것이지요. 이 경험으로 영업사원의 역할에 책임감을 느꼈고, 건설시장에서 힐티의 브랜드 가치가 대단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실감한 순간이었습니다.

 

업무 역량의 성장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황연태 힐티코리아에서는 영업 담당자를 위한 새로운 업무 프로그램을 주기적으로 도입하고 있습니다. 사내 프로그램 스터디로 이러한 업무 프로그램에 빠르게 적응하고 힐티가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성을 읽기 위해 노력합니다. 또한, 다국적 브랜드인 힐티의 일원으로 영어 공부도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김민지 힐티의 솔루션 컨설턴트로서 기술과 시장에 대한 최신 정보 및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워크숍에 참가하고, 고객에게 힐티의 제품과 솔루션을 설명하는 입장이라서 힐티 제품의 라인업과 서비스를 항상 공부해요. 이 부분에 전문성을 갖추어야 고객들에게 정확한 내용을 자세히 설명할 수 있으니까요.

배용직 현장에서 선호하는 제품의 흐름이나 새롭게 도입된 기술 공법을 파악하기 위해 꾸준히 시장 분석을 합니다. 그리고 더 많은 성장의 기회를 얻기 위해 틈틈이 영어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어떤 성향을 가진 사람에게 잘 맞는 업무라고 생각하시나요?

황연태 힐티는 매출 기반이 아닌 기회 기반의 영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달리 말하면, 단순히 매출 성장에만 관심을 두는 것이 아니라 체계적인 고객 관리를 통해 고객사와 힐티가 동반성장 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눈앞의 작은 이익보다는 좀 더 큰 그림을 볼 수 있는 세일즈 감각이 필요합니다.

김민지 솔루션 컨설턴트는 고객이 당면한 문제에 솔루션을 제안할 수 있어야 하므로 고객과 긴밀히 협력할 수 있는 협응력과 문제해결 능력이 중요해요. 더불어 뛰어난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긍정적인 자세도 고객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꼭 필요한 역량이라고 생각해요.

배용직 두 분 의견에 매우 공감합니다. 첨언하자면 건설 현장에서 직접 판매할 때, 난관이 있어도 좌절하지 않는 적극성과 열정이 필요하며, 주어진 상황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상황판단 능력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Interview 03

힐티만의 영업 전략으로 고객에게 체계화된 서비스 제공

 

세 분의 커리어 패스가 궁금해요.

황연태 원예조경학을 전공했고 조경기사 자격증도 취득했습니다. 졸업을 앞두고 지도교수님 추천으로 창호 업체에서 인턴십을 했는데, 이 분야가 저의 적성에 맞다고 판단되었고, LS 계열사의 도시경관시설 영업팀에서 본격적인 사회생활을 시작했습니다. 한 직장에서 7년 정도 근무하면서 업무 스펙트럼을 넓히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힐티코리아에 지원했습니다. 힐티코리아 입사 후 5개월은 방화재(Firestop) Specialist로 근무했고, 이후 지금까지 3년 넘게 영업팀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김민지 국제무역학을 전공하고 선박엔지니어링 기업에서 전장기본설계 엔지니어로 사회생활을 시작했어요. 이후 이 경력을 살려 노르웨이에 기반을 둔 선박기자재 기업의 한국지사에서 Offshore Key Project Manager로 주요 해양프로젝트 수주 및 관리 업무를 담당했고요. 그러던 중 이 기업이 힐티에 합병되어 힐티 Energy & Industry 비즈니스 Project Execution Manager로 물류 프로젝트의 운영 및 관리 업무를 수행했어요. 그러다가 내부 부서 이동으로 솔루션 컨설턴트가 되어 지금은 건설 현장의 고객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고 있어요.

배용직 제 전공은 IT 관련 분야이고, 졸업 후 IT 솔루션 기업에 취업했습니다. 그러던 중 힐티코리아의 채용공고를 보고 지원하였습니다. 취업 준비생 시절, 힐티코리아가 2016년 한국 최고의 직장으로 선정된 기사를 눈여겨봤기에 저에게는 놓칠 수 없는 기회였거든요! 힐티코리아 입사 후에는 영업사원의 업무 지원과 내방 고객의 판매를 담당하는 IS(Inside Sales) 업무를 했고, 이후 영업사원이 되어 직접 고객을 만나고 있습니다. 2020년과 2022년에는 힐티 영업사원이 가장 영광스럽게 생각하는 PSC(President Sales Club) 상도 받았는데, 적성에 잘 맞는 업무를 찾아 즐기며 최선을 다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입사 과정에서 기억에 남는 것을 말씀해 주세요.

황연태 면접관께서 따뜻함을 잃지 않고 제 이야기를 경청해 주신 것이 기억납니다. 덕분에 긴장을 풀고 기계적인 모습이 아닌, 있는 그대로 제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었습니다. 면접이 끝난 뒤에는 두 분이 배웅해 주셨는데 면접 자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모습이 아니었기에 무척 인상 깊었습니다.

김민지 힐티는 처음부터 유니크한 기업이라는 느낌이 있었어요. 힐티만의 특별한 직판 영업 전략을 통해 고객을 직접 찾아가 체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이 인상적이었거든요. 경력직 채용이 많은 편인데, 특정 경력만 선호하지는 않아서 다양한 경험과 배경을 가진 사람이 모여 힐티코리아만의 다채로운 분위기를 만드는 것 같아요.

배용직 저는 면접 때 받은 질문을 말씀드릴게요. 영업직의 경우 지원자가 직판 영업이라는 힐티 고유의 영업문화에 잘 적응할 수 있는지, 다른 사람들과 잘 융화할 수 있는 사람인지에 관한 질문이 많았습니다. 힐티코리아 영업부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힐티의 영업 방침을 많이 공부하시고 이에 대한 본인의 생각과 성향에 관해 이야기할 수 있도록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힐티코리아 입사에 성공할 수 있었던 나만의 강점을 소개하신다면?

황연태 이전 직장생활을 근거로 저 자신을 객관적으로 표현한 것이 입사에 성공한 비결이라고 생각합니다. 삶 속에서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을 준 경험을 업무 역량과 연결 지어 어필했는데, 면접에서 이 부분이 좋은 인상을 남긴 것 같습니다.

김민지 입사 전 다양한 업무를 수행한 직무 경험이 가장 큰 강점이라고 생각해요. 저는 여러 업무를 경험하면서 업무를 넓게 볼 수 있는 시야가 생겼고, 다양한 사람과 협업하는 과정에서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하는 능력과 소통하는 능력이 향상되었거든요.

배용직 입사 전 건설 현장에서 단기 아르바이트를 한 적이 있는데, 그때 힐티 제품을 사용해 본 경험을 면접에서 말씀드렸습니다. 제품을 직접 경험했기 때문에 자신 있게 고객을 만날 수 있고 판매할 수 있다고 했는데, 이 열정을 좋게 평가해 주신 것 같습니다.

Interview 04

준비된 사람에게는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

 

외국계 기업에서 일하는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요?

황연태 수평적인 조직 문화 속에서 누구든 본인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고, 다양한 기회에 도전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반면 연차만 쌓이면 자연스럽게 승진하는 국내 일부 기업들과 달리 개인의 성과가 중요하다는 점을 미리 말씀드리고 싶네요.

김민지 힐티는 전 세계에 네트워크를 가진 다국적 기업인 만큼 경쟁력 있는 복리후생을 제공하며, 직원 개인의 역량과 희망에 따라 자유로운 직무 이동의 기회도 있어요. 그렇지만 이러한 기회를 얻으려면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에서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꾸준한 자기 계발이 수반되어야 해요.

배용직 힐티같은 글로벌 기업의 가장 좋은 점은 워라밸이 좋다는 것입니다. 매년 최고 우수사원을 선발하고, 리히텐슈타인에 있는 힐티 본사 방문 기회를 제공하여 글로벌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다만, 앞서 두 분이 말씀하신 대로 완벽하게 실력으로 평가받고 성장 기회를 얻으므로 역량 성장을 위한 노력을 게을리하면 안 되고, 일정 수준 이상의 영어 실력을 유지해야 합니다.

 

임직원의 역량 성장을 위해 기업에서 어떤 지원이 있는지 궁금해요.

황연태 직원들의 영어 실력 향상을 위해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합니다. 또한, 분기별로 직접 제품을 만지고 경험하는 Hands-on 프로그램과 제품에 대한 감각을 잃지 않도록 부스별 교육도 진행합니다.

김민지 힐티코리아는 신규 입사자를 대상으로 WIN Phase라는 프로그램을 운영해 제품 교육 및 역량 개발을 도와요. 그리고 전 직원의 외국어 실력 향상을 위해 온라인 외국어 과정을 지원하고, Trade Wave라는 행사를 개최해 힐티의 서비스 및 세일즈 전략을 공유하는 시간을 마련하고 있어요.

배용직 저는 영어 교육 프로그램을 아주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온라인뿐 아니라 전화 영어도 지원하므로 본인에게 잘 맞는 방법으로 영어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 직원에게 100만원의 복지 카드 혜택이 있는데 이를 활용해 원하는 외부 교육을 수강할 수 있습니다.

 

같은 직무를 희망하는 취업 준비생들에게 취업 성공을 위한 팁을 주세요.

황연태 건설이나 기계공학과 같은 힐티 사업 분야와 관련된 전공자가 아니더라도 자신감을 잃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힐티코리아의 경영 가치와 비즈니스의 방향성을 이해하고, 면접에서 힐티와 함께하고 싶다는 의지와 열정을 보여주시면 누구나 힐티의 일원이 될 수 있습니다.

김민지 솔루션 컨설턴트는 기술적인 역량을 비롯해 비즈니스 전략을 이해하는 능력, 뛰어난 커뮤니케이션 능력 등 다양한 역량이 필요해요. 이를 위해서는 인턴십이나 프로젝트를 통해 마케팅과 영업 직군에서 다양한 실무 경험을 쌓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거예요.

배용직 건설 현장에서의 경험이 있다면 업무에 조금 더 빨리 적응할 수 있지만, 반드시 건설관련학과 전공자이거나 동종업계 경력이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어느 분야, 어느 직무나 마찬가지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직무에 대한 열정과 성실함입니다. 힐티코리아는 영업사원과의 동행 면접(Van-ride)을 통해 지원자를 입체적으로 평가하니 이를 자신의 다양한 매력을 보여주는 기회로 삼으시면 좋겠습니다.

 

 

 

>> 힐티 기업정보 보러가기

>> 지금 채용 중인 영업 직무 보러가기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super@jobkorea.co.kr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힐티코리아 진행 중인 채용 공고

다음글
커리어와 관련된 다양한 경험을 통해 리더로 성장
이전글
힐티코리아를 통해 글로벌 인재로 성장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