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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5. 로지스퀘어, TOWS 분석

업데이트 2023.11.18. 조회수 405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 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 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 요인, 외부 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 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자.




 

Threat: 로지스퀘어의 위협 요인


Analysis 1. 세계 경기에 따른 교역량 변동 위험
물류업은 제조업 및 유통업의 후방산업으로, 경제 전반을 구성하는 물적 요소들의 흐름과 관련되며 세계 교역량 변동, 세계 경제 성장, 환율, 유가 및 국제 정세 등 세계 경제의 전반적인 상황과 높은 상관관계를 갖는다. 물류업은 경기 민감도가 높은 산업군에 해당하며, 이에 세계 교역량 변동 추이는 전 세계 GDP(국내총생산) 성장과 유사한 추이를 보인다.

코로나19 장기화로 글로벌 경기 및 기업들의 경영 환경 회복세가 더디게 나타났고,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 불안정성이 지속되는 등 대내외적 어려움이 이어지고 있다. 전 세계 경제 성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중국의 성장률 둔화 및 내수 중심 성장 구조 전환, 미국의 보호무역주의에 대한 우려, 미-중 무역분쟁 등 글로벌 경제의 잠재적 위험 요소들이 산재해 있어, 향후 세계 경제 회복이 지체되는 경우 물류 산업 전반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글로벌 공급망의 적체 현상 탓에 수출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일부 기업들은 적지 않은 타격을 입기도 했다. 특히 중소 물류기업들이 힘든 시기를 보냈는데, 이는 물류업계의 양극화를 더욱 심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Analysis 2. 높은 경쟁 강도와 낮은 진입장벽
화물운송 시장은 업체 간 차별성이 매우 낮기 때문에 경쟁의 강도가 높고 진입장벽이 낮은 편이다. 1997년 화물자동차운수사업의 면허제가 등록제로 변경됨에 따라, 육상운송 사업은 최소 1대의 화물자동차만 보유하면 사업을 영위할 수 있는 낮은 진입장벽을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산업 내 다수의 운송업체 및 운송 주선업체가 경쟁하고 있다. 물류 전문 기업의 경우 물류 터미널 및 창고 등 물류 네트워크 확충, 물류 IT 시스템 개선 등 유무형 투자에 기반한 서비스 품질 제고 경쟁이 강화되는 추세이며, 최근 대형 물류기업을 중심으로 활발한 CAPEX(Capital expenditures) 투자가 지속되고 있다.



Opportunity: 로지스퀘어의 기회 요인


Analysis 1. 물류 시장의 지속적인 확대
물류 시장은 2000년대 이후 세계 경제의 글로벌화, 분업화에 따른 물동량 증가와 관련 기업들의 대형화, 기술의 혁신 등에 기대어 빠른 속도로 성장했다. 또한 전문 물류기업의 성장, 정부의 정책적 지원, 관련 기술의 발전, 전자상거래 등 새로운 산업의 등장 등에 힘입어 국내 육상운송 시장 규모는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최근 물류 산업과 타 산업 간 융복합화 촉진, 물류기업의 글로벌 진출 지원 등 정부 차원의 물류 산업 육성 의지는 물론, 국제 교역량의 꾸준한 증가, 기업들의 아웃소싱 및 효율화 전략 등과 맞물려 물류 시장의 규모는 꾸준히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Analysis 2. 물류업계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디지털 기술이 각 산업 곳곳에 스며들고 있다.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이 전 산업에서 요구됨에 따라, 물류업계에서도 디지털화에 대한 투자 확대가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디지털 전환을 통한 혁신 경영으로 고객에 편의를 제공하고 기업의 수익성을 제고하는 것이 물류업체들의 핵심 경쟁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빠르고 더 안전하고 정확한 업무를 추구하는 물류업계에서도 인공지능을 활용한 다양한 신기술들이 시장에 등장했다. 그중에서도 자율주행 기술은 물류업계의 많은 부분을 변화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에서는 이미 자율주행 로봇을 이용한 로봇 배송이 시험적으로 운영되고 있고, 국내에서도 최근 이마트에서 자율주행 배송 차량의 시범 운행을 개시했다. 자율주행 기술은 화물운송 분야에서도 현재의 비효율성을 상당 부분 해소하며 획기적 전환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Weakness: 로지스퀘어의 약점


Analysis 1. 낮은 수익성
운송 산업은 높은 경쟁 강도 등의 영향으로 전체 산업 평균 대비 낮은 수준의 영업 수익성을 기록하고 있다. 로지스퀘어 역시 기업화물 운송에 특화돼 있으며, 해당 부문이 매출액의 주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화물운송에 따라 일정 수준의 마진을 취하는 수익 구조상 영업이익률은 낮게 나타나고 있다. 로지스퀘어 이외에도 대다수의 기업화물 업체들이 1~2% 수준의 영업이익률을 보이고 있으며, 그 변동성 또한 크지 않다. 다만, 다변화된 수요 기반 및 계열 기업들의 물동량 등을 바탕으로 영업 수익의 변동성은 상대적으로 크지 않아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경향이 있다.


Analysis 2. 화주사에 대한 낮은 운임 교섭력
육상운송 시장은 운송업자의 화주에 대한 운임 교섭력이 매우 낮은 편이다. 화주사에 대한 열위한 운임 교섭력을 보이고 있는 이유는 화주-주선업체-운송업체-개별 차주 간 복잡한 거래 구조와 위수탁제 위주의 시장 구조 때문이다. 국내 제3자 물류 사업의 낮은 진입장벽으로 업계 내 경쟁 강도가 높은 것도 그 원인이다.

이러한 환경 속에 2002년 출범한 화물연대는 특별 소비세 인하, 도로비 인하 및 체계 개선, 지입제 철폐, 다단계 알선 근절, 운송비 인상, 고용 안정성 보장 등을 요구하며 수차례 파업을 단행했다.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 2020년부터 시행 중인 국토교통부의 화물자동차 안전운임제 등 화물 노동자의 근무 여건 개선을 위한 노력이 진행되고 있으나, 복잡한 이해 관계로 화물연대의 파업은 앞으로도 재차 발생할 수 있다. 이는 로지스퀘어를 비롯한 화물운송 영업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



Strength: 로지스퀘어의 강점


Analysis 1. 대한민국 최고의 기업화물 운송사
로지스퀘어는 38년의 화물운송 노하우, 전국 직영 운송 네트워크, 화물운송 IT 시스템을 더한 운송 실행 능력을 갖춘 기업화물 운송 전문 회사다. 중대형 화물의 전문적인 취급과 경제적인 차량 운영 노하우, 체계적인 서비스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또한 화물운송 선진화의 일환인 ‘직접 운송제’를 철저히 준수하고 있다. 직접 차량을 배정하고 운송을 실행하는 주체로서, 뛰어난 운송 역량을 갖추고 있다. 아울러 전국을 커버하는 직영점 배치를 통해 전국 단위의 균등한 Qualified Service Level을 유지하고 있다. 최고의 TMS(운송관리시스템) 개발 능력과 함께 관계사 로지스랩을 통해 ‘카고페이’로 대표되는 독보적 공급망 금융 사업 모델도 운영 중이다.


Analysis 2. 든든한 디지털 운송 물류 파트너
로지스퀘어는 화물운송에 필요한 디지털 솔루션을 모두 갖춘 든든한 디지털 운송 물류 파트너다. 디지털 화물운송 서비스를 바탕으로 경제성, 효율성, 신뢰성, 가시성의 네 가지 핵심 요소의 혁신을 제공하고 있다. 이에 로지스퀘어는 미들마일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화물운송 시장의 디지털화를 이끌고 있다. D'Truck을 통해 자체적인 물류정보시스템을 도입, 실천하고 있다. 기사에게는 정확한 배차 정보를 전달하고 화주에게는 실시간으로 운송 정보를 제공해 주는 시스템으로 디지털화에 앞장서고 있다. 강력한 실행 능력을 기반으로 하는 직관적인 디지털 솔루션은 시대의 요구인 동시에 열악한 운송 물류 시장에서 차별화되는 강점이다.

현재 상당수의 운송사들은 운송에 특화된 IT 시스템 없이 매뉴얼로 업무를 보고 있다. 특히 단기 용차는 매 운송 건마다 적절한 차량을 모집해 투입하는 형태인데, 이 단기 용차 수배를 위해 운송사의 업무 시간과 역량을 대부분 투입하고 있다. 로지스퀘어는 미들마일 인공지능 자동 배차 기술을 개발 중이다. 이 기술을 바탕으로 단기 용차 수배를 자동화한다면 운송사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더 많은 물량, 더 많은 차량 제공은 물론 고객 서비스 차원에서도 훨씬 유연해질 것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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