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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4. 한진화학, 고객 / 자사 / 경쟁사 분석

업데이트 2023.07.21. 조회수 634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이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 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스마트폰과 IT 제품 도장도료 분야에서 최고 기술을 보유한 덕분에 삼성의 핵심 파트너로서 모바일 도료의 최강자로 부상했다. 모바일용(특수 플라스틱 및 비철금속 소재) 도료의 우수성을 입증받아 삼성 모바일 도료의 정식 벤더로서 공급하고 LG, 노키아(Nokia)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었다. 삼성전자 모바일 공장이 베트남에 설립됨에 따라 한진화학은 삼성전자와 동남아 지역에 도료를 공급하기 위해 2013년 하노이에 공장을 설립했다. 공장은 부지 약 1만 2,000㎡에 건평 3,300㎡ 규모로 하루 2.2t의 도료를 생산할 수 있다.



자사 분석(Company)

한진화학은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 시장에서도 높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1986년 한국 과학기술부로부터 기술연구소 설립 인가를 받아 고도의 기술 집약적인 특수도료를 개발, 연구하고 있다. 또한 선진 기술을 보유한 세계 각국의 대표 기업들과의 기술 제휴를 통해 공업용 도료, 수용성 도료 분야에서도 탄탄한 기술을 확보했다. 자동차와 모바일, 화장품 용기, 악기/목공, 공업용에 이르기까지 독자적 기술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도료를 개발했다. 글로벌 기업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중국과 베트남, 인도, 인도네시아 등에 현지 법인을 설립하고 사업 영역을 넓히며 세계 도료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 사업자

한진화학은 가장 중요시하는 가치인 ‘신뢰 경영’을 바탕으로 좋은 품질의 도료를 생산하고 공급하고 있다.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널리 인정받는 품질로 국내 도료 시장을 점령한 대기업에 맞서고 있다. 국내 도료업계는 KCC, 노루페인트, 삼화페인트, 강남제비스코, 조광페인트 5개 업체가 과점 형태를 이루고 있다.


Analysis 2. 경쟁 상황

#강남제비스코

‘제비표 페인트’로 알려진 강남제비스코는 2015년 제비스코로 사명을 변경했다. 1945년 창업 이래 건축, 가전, 목공, 자동차, 선박 등 전 산업 분야에 걸쳐 앞서가는 기술과 품질을 선보이며, 보다 친환경적인 도료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2022년 PVC 바닥재용 바이오 UV도료가 미국 연방 농무부(USDA)의 친환경 인증을 획득했으며, 자체 기술력으로 통조림용 내면도료를 개발해 수출용 식품 용기에 적용하고 있다. 프리미엄 친환경 페인트는 업계 최초로 한국콘크리트학회의 기술 인증을 획득하는 등 친환경 도료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2023년에는 전자재료 첨단기술 보유업체와 협력해 이차전지 소재 사업에 진출했다.


#조광페인트

1974년 설립한 조광페인트는 70여 년간의 축적된 기술을 바탕으로 건축용에서부터 중방식, 자동차, 공업, 선박에 적용하는 범용적 제품과 IT, 신소재 산업 등에 적용하는 다양한 고부가가치의 제품을 생산한다. 2021년 이차전지에 적용할 수 있는 방열솔루션 회사 CK이엠솔루션을 설립하고 비도료 분야로 사업을 확장했다. 2023년 1월에는 페인트칠만으로 5G 음영 지역을 없애는 도료가 성능을 검증받았다. 실내에 바른 도료가 반사체 역할을 해 전파를 전달, 수신이 약한 전파 음영을 해소하는 기능이다. 2019년 이후 적자로 돌아선 뒤 정체기를 맞고 있는 조광페인트는 신기술을 접목한 특수도료 개발로 전환 국면을 맞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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