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현대트랜시스 2021년 하반기 신입 기계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기계공학과(공학)
  • 학점 4.2/4.5
  • 토익 915
  • 오픽 IH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1회
  • 15,682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신중한 검토와 계획을 통한 의사결정"

제게 의사결정에 있어 가장 중요한 가치는 꼼꼼함과 신중함 이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의사결정 전략이 다음의 이유로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높은 실천력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1. 불확실성 최소화를 통한 실천
여러 방안에 대한 검토를 통해 함께 선택한 안에 대한 실천계획과 실패시 대안에 대한 가능성을 함께 고려할 수 있습니다.
때로 의사결정에 있어 신중함은 진행 자체의 지연을 일으킬 수 있다는 우려가 존재합니다.
그러나 구체적인 진행과 이슈에 대한 대응에 있어 빠르게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경험을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2. 내적인 실천력의 원동력
모든 의사결정에 있어 후회는 존재합니다. 여러 안에 대한 기회비용을 검토한 후 스스로 결정의 이유를 말할 수 있을 때 결정에 대한 후회를 최소화하고, 행동의 자신감으로 이어나갈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469794Byte

답변
"자작자동차 소학회 설계부장으로 꼼꼼한 고려를 통해 차질없이 개선을 이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저는 자작자동차 소학회에서 포뮬러 설계부장으로 활동하며 현가설계와 업라이트 설계에서 방법정립과 부품개선을 이뤄낼 수 있었습니다. 이전에 ride설계의 오류를 겪고 있었으며, 더 경량화된 업라이트 설계는 개선을 위해 필수적이었습니다.
이전과 다른 서스펜션유형 및 튜닝방법 결정과 새로운 부품형상 결정이 필요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세가지의 푸시/풀로드 서스펜션 배치 안 검토와, 가속/제동시 차고변화 계산확인계획, 가공방식 조립 간섭의 검토 등 다양한 사항들을 확인하여 차질 없이 차량에 반영 시킬 수 있었습니다.

처음 맡는 업무와 특히 개선을 위한 도전속에서 결정을 내리고 책임을 지는 것이 어려웠으나, 여러 대안과 계획을 함께 고민했던 것이 문제 가능성을 줄이고 결정의 자신감을 실어줄 수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실제 현업에서 맡게 되는 일에서, 이전에 없는 새로운 무언가를 개발하는 경험이 많으리라 생각합니다. 경험에서 배운 저만의 방식을 발전시켜 차질 없는 개발 완수로 이어나가고 싶습니다.

글자수 565973Byte

답변
"포기하지 않는 끈기"

저를 드러낼 수 있는 표현이자 장점을 '포기하지 않는 끈기' 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재학 중 다양한 경험들을 통해 끈기 있게 도전해서 무언가를 이뤄내고, 그러한 경험이 쌓여 끈기의 중요성을 깨닫는 '선순환'을 경험해왔습니다.

전공과목의 프로젝트,지필평가에서 끝까지 문제를 해결하고 이해하기 위한 노력이 좋은 학점으로 이어질 수 있었고, 교과 외 자작자동차 소학회 포뮬러 설계 부장으로 활동하며 부품 개선과 서스펜션설계매뉴얼 정립을 이뤄내고 캡스톤 디자인의 교육용 베드 작품을 완성해내는 원천이기도 했습니다. 또한 교과 외 프로젝트들을 진행하며 막막하고 책임감과 부담감이 존재하는 상황에서도, 계획을 세우고 하나씩 작게 나눠 도전 해 갈때 끈기를 잃지 않고 전체를 달성해낼 수 있음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항상 끈기있는 노력이 성취를 보장하지는 않았지만, 목표를 향한 끈기가 결국 목표달성에 가까이 다가가는 수단임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현업에서도 이러한 장점과 자세를 통해 마주할 문제들에 끊임없이 도전하고 발전에 기여하겠습니다.

글자수 543937Byte

답변
"경험으로부터 다양한 툴 활용법을 습득했습니다"

자작자동차 소학회 A-FA에서 cad/fem을 활용해 개선을 이끌어낸 경험이 있습니다.
복잡한 부품들을 cad로 구현해나가고, 조립공구 및 전륜부품간 간섭 확인을 통해 차질없이 실물로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업라이트를 설계함에 있어 cnc가공의 가공비요인 및 solidthinking 을 활용한 해석조건을 토대로 30%경량화와 40%비용절감을 동시에 이룰 수 있었습니다.

이외 연구실 학부인턴을 진행하며 생각하는바를 코드와 로직으로 구현하고, 데이터에서 문제를 찾아내는 경험들을 통해 matlab/simulink 활용역량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조직에서 경험을 쌓아왔습니다."

재학중 자작차소학회, 연구실, 캡스톤까지 다양한 팀에서 목표달성을 위해 기여하고, 조직에 녹아드는 경험들을 해왔습니다.
다른 상황 속에서 얻은 공통점은 '내가 공통목표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까' 에 고민 하는 것이 갈등 해결 협의와 기여로 나아가는 방법임을 깨달았습니다. 현업 에서도 공동 목표를 향한 자세를 발전시켜 목표 달성을 기여하겠습니다.

글자수 567936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