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배너

고객센터 메뉴

고객센터 메뉴 - 고객센터

공지사항

기타 잡코리아, 주요 그룹사 이미지 조사 2011.11.30

잡코리아에서 주요 그룹사 이미지를 조사했습니다!
기업하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죠! 기업의 이미지는 제품, 광고, 서비스등을 통해 만들어 지는데요. 대학생들의 눈에 비친 주요 기업들의 이미지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1)삼성 = 30대 초반의 연구개발직 남성
2)현대자동차 = 세련된 근육질 체형의 남성
3)SK = 세련된 20대 중반 남성
4)LG = 대중적인 이미지의 남성
5)롯데 = 유행에 민감하고 대중적인 이미지의 여성
6)KT = 친근한 30대 남성


-본문-

그룹사마다 연상되는 고유 이미지가 존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학생들은 ‘삼성’의 이미지로 지적인 30대 초반의 남성을, ‘롯데’는 유행에 민감한 30대 여성을 떠올렸다.


이는, 취업포탈 잡코리아(www.jobkorea.co.kr)가 최근 4년제 대학에 재학 및 휴학 중인 남녀 대학생 1,147명을 대상으로 ''국내 주요 그룹사 이미지'' 조사를 실시한 결과 밝혀진 사실이다.

이번 ''기업이미지 조사''는 6개 그룹사를 보기 항목으로 설정하고 기업에 대한 이미지를 외형적인 모습과 내면적인 모습으로 표현하게 해봤다.

조사결과, 국내 주요 그룹사들은 30대 초반의 남성으로 그려지고 있었다. 6개 그룹사들 중, 롯데그룹이 유일하게 ‘여성’으로 연상됐고, SK그룹은 20대로 가장 젊게 표현됐다.

지난해 동일 조사와 비교해 볼 때, 대학생들이 연상하는 그룹사의 이미지는 크게 변화가 없었다. 하지만 현대자동차 그룹의 경우 권위적이고 강인한 남성상에서, 세련되고 대중적인 남성 이미지로의 변신에 성공했다.
이 이유에 대해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NEW THINKING NEW POSSIBILITIES를 중심으로 한 모던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 구축 노력의 결실인 것 같다”라고 답했다.

한편, 삼성과 LG 그룹은 대학생들에게 비슷한 외모로 인식되고 있었다. 대학생들은 두 그룹사를 떠올렸을 때, 30대 초반의 유행에 민감한 정장차람을 한 연구개발 직업을 가진 남성을 연상했다. 다만 삼성은 지적이면서도 권위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고, LG는 유행에 민감하고 도시적인 남성으로 표현됐다.

이번 조사에서 SK와 KT 역시 비슷한 직업군과 외모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생들은 SK와 KT의 외형적 이미지로 유행에 민감한 캐주얼 차림을 한 판매서비스직 남성을 떠올렸고, 내형적 이미지로는 유행에 민감하고 대중적인 모습을 그렸다.

다음은 대학생들이 대답한 각 그룹사별 외모와 이미지를 자세하게 분석한 결과다.



■'삼성' 30대 초반의 연구개발직 남성
대학생들은 ''삼성''을 연상했을 때, 30대 초반의 계란형 얼굴을 가진 남성의 이미지를 떠올렸다. 키는 171~175cm의 보통 체형에 옷차림은 유행에 민감한 정장차림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많았고, 연상되는 직업으로는 연구개발직을 꼽았다. 또한 삼성의 이미지로는 ▲지적이다 ▲권위적이다 ▲도시적이다 등을 꼽았다.

성별: 남성
나이: 30~34세
얼굴형: 계란형
체형: 보통체형
키: 171~175㎝ 이하
옷차림: 유행에 민감한 정장차림
직업: 연구개발직
이미지: △지적이다 △권위적이다 △도시적이다

■'현대자동차' 세련된 근육질 체형의 남성
대학생들은 현대자동차의 이미지로 ▲세련됐다 ▲남성스럽다 ▲대중적이다 등을 연상했다. 현대자동차로 표현된 외모는 171~175㎝ 이하의 키에, 근육질 체형과 사각형 얼굴을 가진 30대 초반의 생산직 남성이 떠오른다고 답했다.

성별: 남성
나이: 30~34세
얼굴형: 사각형
체형: 근육질 체형
키: 171~175㎝ 이하
옷차림: 유행을 타지 않는 정장차림
직업: 생산직
이미지: △세련됐다 △남성스럽다 △대중적이다

■'SK' 세련된 20대 중반 남성
대학생들이 생각하는 SK는 세련되고 유행에 민감한 20대 중후반의 남성의 모습이었다. 키는 171~175cm였고, 보통 체형에 계란형 얼굴, 그리고 유행에 민감한 캐주얼 차림을 한 판매서비스직 남성을 떠올렸다.

성별: 남성
나이: 25~29세
얼굴형: 계란형
체형: 보통체형
키: 171~175 ㎝
옷차림: 유행에 민감한 캐주얼 차림
직업: 판매서비스직
이미지: △유행에 민감하다 △세련됐다 △대중적이다

■'LG' 대중적인 이미지의 남성
LG로 연상되는 외모는171~175cm의 키에 보통 체형을 가진 30~34세의 둥근형 얼굴의 남성이며, 옷차림은 유행에 민감한 정장차림이었고, 떠오르는 직업으로는 연구개발직을 꼽았다. 또한 대학생들이 생각하는 LG의 이미지로는 ▲유행에 민감하다 ▲도시적이다 ▲대중적이다 등이었다.

성별: 남성
나이: 30~34세
얼굴형: 둥근형
체형: 보통 체형
키: 171~175㎝ 이하
옷차림: 유행에 민감한 정장차림
직업: 연구개발직
이미지: △유행에 민감하다 △도시적이다 △대중적이다

■'롯데' 유행에 민감하고 대중적인 이미지의 여성
대학생들이 느끼기에 롯데는 유행에 민감하면서도 대중적인 느낌의 여성이었다.
외모는 171~175Cm 키의 계란형 얼굴을 가진 보통 체형이고, 옷차림은 유행을 타지 않는 캐쥬얼 차림, 연상되는 직업은 판매서비스직이었다.

성별: 여성
나이: 30~34세
얼굴형: 계란형
체형: 보통 체형
키: 171~175㎝ 이하
옷차림: 유행을 타지 않는 캐쥬얼 차림
직업: 판매서비스직
이미지: △유행에 민감하다 △대중적이다 △대중적이다

■'KT' 친근한 30대 남성
대학생들은 KT의 이미지로 ▲유행에 민감하다 ▲친근하다 ▲대중적이다 등을 떠올렸다. 연상되는 외모로는 30대 초중반의 171~175Cm 키를 가진 보통 체형의 남성이었고, 연상되는 옷차림과 직업으로는 유행에 민감한 캐쥬얼차림을 한 판매서비스직이었다.

성별: 남성
나이: 30~34세
얼굴형: 둥근형
체형: 보통 체형
키: 171~175㎝ 이하
옷차림: 유행에 민감한 캐주얼차림
직업: 판매서비스직
이미지: △유행에 민감하다 △친근하다 △대중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