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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계분야는 기본적으로 회계사를 중심으로하는 전문적 회계업체(예를 들어, 삼일회계법인, 삼정회계법인 등)에서 하는 업무와 일반 기업에서하는 업무로 구분하고 다시 일반 기업의 경우 기업의 규모에 따라 일이 달라집니다.
전문적 회계업체는 제외하고 일반기업에서 대기업의 경우 재무팀 혹은 회계팀이 별도 운영되어, 평소에는 일반업무의 회계처리 및 회계보고를 합니다. 그러다가 부가세 신고 업무도 직접 진행을 합니다. 다만 법인세 신고의 경우 세무감사 및 세무조정이 필요하여 앞서 이야기한 전문 회계업체와 함께 업무를 진행하곤 합니다.
하지만 중소기업의 경우, 위에 업무만 하기에는 인력 풀이 안되어 회사의 기획팀의 업무도 같이 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경영지원팀이라는 이름으로 그래서 많이 불립니다). 대기업의 경우 회계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거나 그에 비등한 실력이 있는 경험자가 많이 있어 자체적으로 하나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인력도 부족하여 대부분이 위에 전문 회계업체에 위탁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회계업무를 하시려면 기본적으로 회계 계정에 대해서는 암기를 하시고 그 외에 몇가지 특수용어(간주이자, 외국납붓액공제) 등 및 세무 용어까지 외워두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또한 중소기업은 회계업무만 시키는 경우가 거의 없으므로 회계이외에도 별도의 장기를 가지시면 좋을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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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9.15 |
Q회계분야에서 하는 일이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