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해외영업, 포기해야하나요?

조회수 6,360 2020-07-24 수정
안녕하세요. 냉철한 조언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 스펙입니다. 올해 2월 졸업생입니다.

지방사립대/학점 4.0
토익 950점
토스 Level 7/170점
오픽 IH
국제무역사 1급
컴퓨터활용능력 2급
ERP 생산 2급
해외영업 부서 현장실습 4개월
그 외 대외활동(호주 워홀, KITA 무역캠프, 등등..)
+ 최근에 베트남어 배우고 있고 OPI IM 이상으로 받을 계획으로 공부하고 있습니다.

사실 코로나 사태 이후 서류 탈락을 몇번 맛보고 나서 자존감이 많이 떨어진 상태입니다.
더구나, 최근에 한 기업 면접을 갔는데 "정말 열심히 살았네요"라는 말까지 들어서...기대를 했지만 면접 탈락했습니다...하하...
그 뒤에 몇몇 기업(중소, 중견)에 넣었지만 서류 다 탈락했습니다.
해외영업이 너무 하고 싶어서 지금까지 이 쪽으로만 생각하고 달려왔는데, 제가 많이 부족한 탓인지 계속 서탈 중입니다.
면접 제의 조차 오지 않네요. 제 자소서 문제인지... 많은 생각이 듭니다....

쓴 소리 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26
  • 자격증 취득을 위한 외국어 공부 시간은 줄이시고 자소서와 면접 준비로 푸시는게 어떨까 합니다.
    베트남어까지 잘하는 인재는 회사에서도 환영이겠지만, 어차피 당장 실무 투입되셔서 베트남어를 원활히 구사하시긴 어려우실 것 같습니다. (실무 투입은 별도의 정기 신입 교육을 진행하지 않는 회사의 경우..)
    많은 스펙 중 `해외영업 부서 현장실습 4개월` 이 가장 눈에 띄는데 이 부분이 채용 전환형의 인턴이었든 아니면 아는 지인 회사에서 일한 경험이었든 최대한 이 경험 위주로 본인의 역량을 뒷받침 하도록 이야기를 푸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해외영업 지원자로써 이미 충분한 자격증을 구비하셨는데, 졸업예정자이시다보니 너무 "학업", "열심히 공부하는 학생"의 이미지로 비춰지지 않는 것이 포인트일 것 같습니다.
    저도 해외영업일을 하는 입장에서 같이 일할 분을 찾는다면 외국어는 비즈니스 소통 가능 할 정도만 하고 얼마나 빨리 업무에 녹아들 수 있을 것인지 사람의 성향을 판단하도록 하는 대목을 주의 깊게 볼 것 같습니다.

    2020-07-29 작성
  • 저도 다른 선배님들과 같은 생각입니다.

    많은 준비를 하신점 대단하다고 생각하고, 앞으로 분명 좋은일이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제가 말씀드리고싶은건

    1. 제품에 대한 이해

    해외영업직무는 아웃바운드,인바운드,소싱의 업무를 하는 기업이면 어떤곳에든 존재합니다.

    이말은 즉, 해외영업을 하기위한 기반에대한 경쟁 자체는 무의미하고, 오히려 어느 산업군의 해외영업 직무를 지원할 것이며, 그 산업에대해 본인이 얼마나 이해력과 배경지식이 깔려있느냐가 경쟁포인트가 될것같습니다.

    심지어 저는 그 제품에 대한 이해를 해외영업직무에 대한 스킬보다 높히 평가합니다.

    이부분은 확실히, 사전에 취업준비를 하면서 준비하기 애매한 부분입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지원자들이 안일하게 생각하는 부분이기에 본인은 이점을 더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2. 해외영업도 영업이기에 영업인으로서의 자질을 가추었는지 보아야 합니다.

    이 부분은 분명 주변에 영업하시는분들이 있을거라 판단하고 조언을 구해보시는걸 추천합니다.

    저또한 이부분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3. 존버

    스펙이 문제없다고 판단되셨으면 나머지는 존버입니다.

    정말 생각외로 내 스펙에도 못들어가는곳이 있고, 내가 생각지도 못한곳에 덜컥 붙어버리기도 합니다.

    내가 대단하다고 생각했던 기업이 정말 쓰레기인곳도 있고,

    막상 다녀보니 정말 괜찮은 직장인곳도 있습니다.

    최대한 빨리 본인이 선택가능한 범위에서 최선의 선택지를 골라 취직하십시오.

    2020-07-29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0651659 해외영업 / 4년차 Lv 1

    영업은 기초 스펙보다는 업체가 영업하려는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더 많이 요구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취업하려는 업체의 주요 제품, 제품에 대한 이해를 보여주는 지원이 필요할듯 합니다.
    스펙은 충분한데 그냥 공부만 한 사람 - 스펙은 조금 모자르나 해당 제품 관련 일을 해본 사람
    이렇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2020-07-29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5515096 무역사무원 / 16년차 Lv 1

    스펙상으로 어학을 통해서 해외영업을 하시기에 무리 없어보입니다만 기업체에서는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바탕이 되어져야 하기때문에 전공 (또는 경력 ) + 어학실력을 보고 채용하려고 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그런 부분들까지 구직자와 기업체가 매칭되기란 쉬운일이 아닌거죠...
    현재 무역관련쪽 시장이 침체되어 있어서 그 수는 더 적은 것이구요.
    포기하지 마시고 조금 더 힘내세요!

    2020-07-28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3663027 해외영업 / 4년차 Lv 1

    충분한 스펙을 가지고 계시는데 현재 시장이 너무 어렵다보니 기업에서도 채용을 하는데 어려움이 따르는 것 같습니다. 진짜 좋은 스펙 가지고 계시니 포기하지 마시고 힘내세요

    2020-07-28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5049946 제품영업 / 20년차 Lv 1

    계속 도전해 보세요. 세계 경제가 어려운 시기 입니다. 시간은 걸리겠지만 꼭 원하시는 분야에 가실 수 있습니다.

    2020-07-28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9926895 해외영업 / 7년차 Lv 2

    서류상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워낙 경쟁이 치열하기도 합니다. 가령, 저는 해외마케팅 영업 팀장으로 근무 중이고 팀원을 직접 채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결원 모집 공고에서 350명 지원 했었고 해외대학 출신들도 수두룩 합니다. 게다가 외국인 유학생들도 많이 지원 하구요. 그렇다고 해서 포기하실 필요는 없는게, 해외대학, 외국인이 아닌 순수 국내파가 채용 되었습니다. ^^

    2020-07-28 작성
  • 저도 해외영업가고싶은데
    지방4년제 3.5학점
    HSK6급
    BCT
    토익700점
    TSC6급
    MOS마스터
    이정도잇네요 님보다열심히산것같지는 않다만 나름 많이 좌절중입니다 하지만포기하지마세요 지금 상황이 안좋은것 뿐이지 남들 다 마찬가지랍니다..!

    2020-07-27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1371691 무역사무원 / 22년차 Lv 2

    현재 코로나로 전세계의 시장이 많이 감소되고 거의 움직이지 않고 있습니다.
    직장을 다니고 있는 사람들도 감축 추세입니다.
    그러니 포기 하지 마시고 계속 도전 해보세요 ~~

    2020-07-27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7661615 해외영업 / 6년차 Lv 1

    꼭 해외영업이 하고싶으신가요?
    제가 저정도 스펙이라면 다른 분야로 지원할것같아요 ㅠ
    해외영업도 분야에 따라 다르겠지면 대부분 업종은 결국은 현지화되기 때문에 큰 회사일수록 해외파견을 면치못해요.
    코로나사태로 점점 벤더회사도 없어질거라고 하네요.
    저는 중견기업 해외영업부서에서 엠디 5년했고 지금은 그만뒀지만 다시 이 분야로 돌아가고싶지 않네요..
    현직원이나 대기업 이직했던 동료들도 내부사정때문에 심란해하고 있는 상황이에요ㅠ
    나이가 어리시고 그래도 해보고 싶다면 자신감 가지고 더 면접 많이보고 다니세요. 저도 그때가 가장 힘들었던 기억이
    나네요...ㅎ 붙기만 하면 면접보러다니는 힘듦보다 업무 스트레스가 덜하다고 느껴서 회사에서 5년은 버텨지더라구요..
    그래도 십년뒤 이십년뒤를 생각해서 다른 좋은 직종도 많다는걸 잊지마세요~

    2020-07-26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