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1,500

Q 영업관리는 정확히 어떤 업무인가요?

조회수 830 2024-04-10 작성

26살 고졸인 남자입니다 경력은 하이마트 AMD경력 1년 있고 자격증은 컴활 2급 GTQ포토샵1급 워드 PPT 할줄 알고있습니다.


단순 반복 사무직 업무가 적성에 맞는거 같아서 찾아보다가 영업관리 업무에 대해서 알게되었는데 적성에 맞을까요??


영업관리 업무가 계산서 발행,계약서관리,발주서 작성,인사 회계 등 업무를 주로 담당하는게 맞을까요?? 자세히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혹시 지금 스펙 경력으로 중소기업쪽으로 취업이 가능할까요??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11
  • 프로필 이미지 mentor9258868 구매관리자 / 25년차 Lv 1

    영업관리 업무는 회사의 업종과 규모, 환경, 품목 등에 따라서 천차만별입니다.
    거품 빼고 쉽게 얘기해서, 표면적으로는 영업부서를 지원하는 업무인데, 실제는 경영진께 숫자 보고와 R&R에 정해지지 않은 무수한 잡무들을 수행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일종의 코디네이터 같기도 하면서 실제로는 써포터이고, 때에 따라서는 전사 또는 본부 조직 등 상위조직들에게 영업조직을 대변한 소통 창구 역할도 하고, 영업을 지원하는 것 같지만 챌린지도 해야하는 등 전방위로 연결될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물론, 말씀드린 것 처럼, 회사마다 각각의 환경이 제각각이니 이 또한 정답이 아닐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영업관리, 운영관리.. 이런 애매모호한 부서 보다는 차라리 색깔 확실한 정통 Staff 부서나 영업팀과 같이 정통 Line 조직에서 경험을 쌓으심을 추천드립니다.

    7일 전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7525444 영업관리 / 19년차 Lv 2

    위에 열거한 내용은 영업지원이 맞아요 거기에 현장에 기서 바이어미팅및 매출관리업무가 추가되면 영업관리라고 부르죠

    2024-04-26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1917636 영업관리 / 28년차 Lv 1

    영업관리는 압종 마다 하는 일들이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부품계열회사에서는 말씀하신 매출에 대한 각종계산서 발행, 계약서관리, 발주서 작성 및 발주서 확인, 고객과 내부조직간의 소통창구역활, 회사가 목표한 영업성과 달성여부 점검등 고객과 내부조직간의 일들이 많이 관장합니다. 업종 중 제품판매(예: 서비스업종)에 관한 직군은 하는일은 비슷하나, 판매에 대한 성과관리, 재고관리, 발주관리등 업종마다 하는 일들이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질문하는 분의 업무성향을 개인이 먼저 분석하여 업종을 먼저 선택하시고 선택된 업종에서 말씀하신 job이 있는가를 알아보시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2024-04-24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888 CEO·COO·CTO / 18년차 Lv 3

    영업관리는 기본적으로 영업에 필요한 전반적인 업무를 도와주면서 영업 결과값을 분석하고 체크하는 것입니다.
    인사, 회계 특성은 좀 안맞는 부분이 있습니다.

    2024-04-23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3661457 생산·공정관리자 / 22년차 Lv 1

    영업관리는 회사마다 업무 특성이 있지만 기본적으로 발주서 관리, erp 사용, 채권관리, 전화 고객응대, 판매관리, 현장과 소통 등이 있을수 있습니다. 간혹 필드 영업(거래처 방문, 신규 거래처 확보)도 겸해서 하는 업체도 있습니다. 신입사원일 경우 회사의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서 현장업무를 1~2주간 해보고 시스템을 이해하도록 하는 업체도 있습니다 만약 영업관리로 업무를 보실거면 오히려 현장에서 1주정도 근무를 해보고 싶다고 말씀하시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영업관리로 근무를 하시게 되면 구매, 생산, 회계 적인 부분도 공부가 될수 있습니다.

    2024-04-18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3061261 영업관리 / 20년차 Lv 1

    영업 관리와 영업을 비슷한 의미로 받아 들이는 곳들이 많습니다. 업체마다 다르긴 한데, 영업 관리라고 하면 실제로 최종 소비자나 거래 상대방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직접 넘기는 영업 접점들을 관리한다고 보면 될것 같아요. 예를 들면 빵집 5곳을 영업 관리한다고 하면, 실제 빵을 파는 그 5 매장들을 방문하면서, 매출이나 인원구성, 서비스의 문제 혹은 기타 다른 문제가 없는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한다든지 하는 것들입니다. 영업 관리에 도전하시는 것은 찬성이고요, 되도록 관심있는 분야로 가셔서 업력을 쌓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4-04-15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6462523 IT·기술영업 / 4년차 Lv 1

    영업관리의 주 업무는 실제 필드 영업을 뛰시는 분들의 서류 지원이나, 연간 수주/매출 내역 관리, 보고서 작성, 사업 진행 간 대금 신청관리 등 사업본부 내에서 수행할 수 있는 행정업무를 주로 수행하신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외에는 그로스 마진 향상을 위한 분석, 제안서 작성시 정량 서류 준비, 계약 관련 증빙서류 준비등 작업 등이 있습니다.

    회사 내에 따로 구매 부서가 있으면 계약서 작성/관리가 분리되며 재무팀이 계산서 발행 업무를 담당하고, 인사/회계 업무는 특별히 관련이 없습니다.

    ms관련 프로그램(엑셀, 파워포인트, word), 아래한글 등 문서작성 능력만 출중하시면 업무를 수행하시는데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2024-04-13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2031360 경영·비즈니스기획 / 24년차 Lv 1

    계산서 발행~회계업무는 그냥 사무관리로 보심이 맞을 듯합니다. 영업관리라고 하면 회사의 매출에 실질적으로 현장이나 거래처 등과 활동하는 ㄱ서을 이야기 한다고 보심이 맞습니다. 영업이라는 단어에 부담을 가질 필요는 없고 현장에서 움직이기도 하고 사무실에서 온라인으로 움직이고 일을 보는 경우도 많으니 직접 해당 회사의 영업관리 주업무를 파악하심이 좋습니다.

    2024-04-12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1924840 사무보조 / 6년차 Lv 1

    가벼운 중소기업에는 영업관리 충분히 지원 가능합니다.
    단순 업무가 적성에 맞는다고 하시면 오래 하시기 더 편하실거구요.
    영업관리에서 약 4년차 근무하였습니다. 말씀하신대로 계산서 발행 및 계약서 관리 등 주 업무가 맞으며 영업부의 백업역할도 하는 경우의 회사도 있습니다.

    경력이 충분하지 않더라도 신입도 할 수 있는 업무 난이도이기때문에 지원을 넣어보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계산서 발행을 하는 업무라면 당연히 수금까지 체크해야하기 때문에 꼼꼼하신 성격이라면 더 어필이 되실 거라 생각됩니다.

    2024-04-11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0908039 영업관리 / 14년차 Lv 1

    영업관리는 영업 하는데 필요한 사항들을 잘 지원 해 주는 부서로 볼수 있습니다.
    저는 백화점 업무를 담당하였는데요. 영업관리에서 각종 사무업무를 다 해주었습니다.
    매출분석, 백화점 근무자들에 대한 회계&인사업무(노무비, 경비, 출퇴근관련등), 제품 입출고 전산등록,발주서, 월마감 관련 ERP 시스템 사용등 각종 영업하는데 관련된 사항들 다 처리를 했습니다.
    중소기업 특성상 한가지 일만 하는 경우는 거의 없고 사무 관련 업무 거의 다 처리하죠.

    2024-04-11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