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조리사 출신이 외식업 슈퍼바이저로 이직 가능할까요?

조회수 86 2024-03-27 작성

94년생 남자


한호전 조리학과 2년(조리전문학교)+ 세종사이버대 외식프렌차이즈학과 편입 졸업

자격증은 일식, 커피(바리스타, 로스팅), ITQ 마스터, GTQ 포토샵, ACP 포토샵, 일러스트

경력은 바리스타 2년(알바 1년 + 매니저 1년), 호텔 일식 3년 3개월 입니다.


호텔에서 일식을 하고 있었으나 최근에 갑작스런 건강 악화로 허리 수술을 했고, 의사한테 중간중간 앉을 수 있거나 사무직으로 직업을 바꾸는 것을 권유 받아 호텔 조리사의 꿈을 잃어 앞날이 캄캄해졌습니다.


그래도 조리사를 그만둘지 언정 요리와 관련된 직업을 계속하고 싶어 건강이 회복 되는대로 외식업계 슈퍼바이저로 직장을 구하고 싶은데, 슈퍼바이저 구인 공고를 보면 거의 2년 이상 경력직만 구하고 있네요...


건강 회복을 위해 앞으로 5개월은 쉬어야 되는데, 그동안 획득해야 될 자격증과 취업 준비 방법, 현재 상황에서 이력서 넣어도 괜찮은 회사 예시를 알려줄 수 있을까요???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2
  • 외식프랜차이즈학과 학사 학위가 있고 현장 경험도 있기 때문에 원하시는 곳에 소신 지원해보시기 바랍니다. 후회 없도록요.

    그런데 대부분 사람들이 처음부터 큰 기업에 취업하기 어렵습니다. 이럴 때는 프랜차이즈 업체 매장 매니저를 하거나 개인 가게 중에 좀 규모가 있는 곳에서 홀 관리 매니저 역할을 한 경력을 바탕으로 업체 본사 슈퍼바이저로 이직을 하는 것도 방법일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

    외식업 슈퍼바이저나 매니저는 매장관리, 성격상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며 고객관리에 능하면 적합하다고 들은 것 같습니다. 간결 정확하게 말 주변있게 밝은 표정으로 면접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원하시는 브랜드에서 어떤 메뉴가 있고, 시장에서 상위 경쟁 브랜드가 어떤 곳인지, 시즌마다 어떤 제품들을 선보이는지, 그에 따라 매장 운용과 관리는 어떻게 되는지 등 서치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미국 식품안전관리사(ServeSafe, NRA협회)자격증, 국내 CS Leaders 자격증에 관심있으시면 취득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건강문제가 있다면 학원강사나 대학교수직의 길을 생각해 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출신`이라는 단어는 구시대적 발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조리사 출신이 슈퍼바이저와 무슨 상관있나요. 그러면 조리사 출신은 식품 기업 설립 못하나요. 자기 능력과 노력으로 이루어 보시기 바랍니다.

    쾌차하시길 바랍니다! 일단 건강이 중요하니까요!
    참고만 하시고 도움이 되었다면 답변 채택하기를 눌러 주세요.

    2024-03-27 수정
  • 프로필 이미지 mentor1623061 셰프·주방장 / 12년차 Lv 2

    슈퍼 바이저라는 직업이 딱 정해진 기업형태의 직무도 있지만, 대부분의 중,소형 프랜차이즈 바이저들은 현장업무도 일정부분 겸하고 있습니다. 중,소형 프랜차이즈 바이저겸 현장업무 형태로 경험을 쌓으면서, 슈퍼바이저 업무 조금씩 배우는게 좋지 않을까요??

    저는 20대 후반에 요식업에 뛰어들어 지금은 법인으로 운영하는 레스토랑,포차,중식당 전체 총괄 이사까지 올라왔고, 현장업무에서 배운것들이 제일 저에게 중요한 승진 요인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자격증 딸 시간에 본인이 하고싶은 브랜드나 외식업 방향에 있는 업체, 기왕이면 본사직영이 좋겠죠, 그런매장에서 일하면서 다른사람과는 차원이 다른 맨파워를 보여주는게 제일 빠른 방법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세상에 쉽고 간단한 길은 없습니다. 요리사와 슈퍼바이저는 하는 업무가 많이 다르고 필요한 스킬도 많이 다릅니다.
    하지만 전반적인 요리 모든 부분에서 뛰어나고 감각이 살아있으면 슈퍼바이저들 다 씹어먹고 곧장 그 위로 올라가기도 합니다.

    겁먹지 마시고 일단 시작하면 막상 별거 아닐수도 있습니다 힘내세요~

    2024-04-16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