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이번에 졸업하고 개발자 취업 준비 중입니다

조회수 549 2024-02-24 작성

지방 4년제 대학에서 로봇자동화공학 전공으로 졸업했고

학점은 3.16/4.5 로 높은 편은 아닙니다.


자격증은 정보처리기사 필기 합격했고 4월에 실기 응시 예정입니다.


어학은 토익 700점


프로젝트 2회

- 캡스톤 디자인에서 스마트 워치로 심박 및 낙상 감지하여 긴급 구조 메시지 전송하는 앱 개발(코틀린 언어 사용)


- Yolo pose 모델을 사용해서 사람이 쓰러진 것을 감지하는 모델 개발(파이썬 환경에서 yolo 모델 사용)


 이런 정도인데 사실 개발 언어를 하나 확실하게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 거 같습니다.

학과 수업 때는 아두이노 기반으로 C++을 쓰고 프로젝트할 때는 또 다른 언어들을 쓰다보니 조금 걱정됩니다.


회사마다 자격요건에 필요한 언어들이 있던 데 언어 하나 확실한 게 없다면 어느 쪽으로 방향을 잡아야 할까요?


그리고 정보처리기사 실기 시험이 4월인데 응시하고 지원하는 게 좋을까요? 아니면 정처기는 꼭 필요가 없을까요?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2
  • 프로필 이미지 mentor0984522 백엔드개발자 / 20년차 Lv 5

    안녕하세요.

    내용으로 봐서는 신입으로 개발자 지원하기에 문제는 없을 듯 합니다. 코딩 통해서 최소한의 결과가 나온 상태이고 자격증이 완전하지는 않아도 개인의사가 있다면 자격증도 가질 수 있을 것이고 그렇습니다. 직원이 업무를 위한 최소한의 능력도 없는 상태에서 지원하는 경우도 많다보니 현재 이 경우는 보통은 이상이니까 조금 더 신경쓰면 좋겠습니다.

    이제 남은 것과 부족한 것이 있을 건데 알 수 없으니 질문이 나오는게 맞습니다. 우선 자신이 가고 싶은 회사를 여러 곳을 고릅니다. 가고 싶은 이유는 여러가지 있겠지만 미래보다는 현재를 본다면 업무와 급여 정도이고 어떤 업무를 하고 싶은가를 봐야겠습니다. 회사를 정하고 채용공고에 나온 업무와 필요한 기술에 따라서 준비를 하여 선택과 집중을 합니다.

    언어는 채용공고에 업무에 따라 필요한 것으로 정해지니까 참고하시고 모든 언어를 다루는 것은 여러 업무를 경험하여 오래 다니거나 했을 때 누적되는 결과인 것이지 언젠가는 마스터하는 게 아니고 언어도 새롭게 나오고 발전도 하니까 일 그만둘때까지 계속 언어를 배운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언어와 기술과 고객에 대해서는 겸손하게 하는게 좋다고 봅니다.

    정보처리기사는 회사에서 요구할 때 실기를 보면 될 듯 합니다. 필기 합격 후에 너무 오래 지나면 필기를 다시 봐야할 수 있는 점 주의합니다. 필수가 아니라도 목적이 있다면 있으면 손해는 안 봅니다. 개인의 선택이 중요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본문 내용이 불필요한 것은 없이 간결한 것 같은데 그렇다면 이력서에 서류로 작성하면서 면접 때도 그대로 말할 수 있게 좀더 내용 추가해서 준비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잘 준비해서 원하는 회사에 취업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4-02-26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4290752 소프트웨어개발자 / 16년차 Lv 3

    많은 공대생들이 이런 질문을 할때마다 참 안타깝습니다. 개발자가 되시려면 프로그램 언어를 자유자재로 사용하며 또한 관련 학문적 이론을 공부하셔야 합니다.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로봇자동화 공학과라면 산업용 로봇일건데, 산업계에서 주로 사용되는 로봇의 역할은 물건을 집어 다른곳으로 옮겨주는 pick and place 역할을 할겁니다. 작은 반도체 소자와 같은 것들을 집어서 옮긴다고 가정해 보면, 필요한 기술은 1. 로봇이 물건을 집고 들고 이동하여 내려 놓는 제어 분야로 관련 프로그램 강의하는 곳을 찾아 배워야 합니다. 2. 제어쪽에서 로봇이 물건을 집을때 정확히 집기 위해서는 로봇에게 정확한 위치를 알려줘야 하므로 카메라를 장착해서 소자를 촬상해서 영상처리 기술로 위치를 파악해서 그 위치 좌표를 제어쪽에 전달해줘야 합니다. 즉 영상처리 기술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 위치 정보로 제어가 소자를 옮겨 놓으면 이게 불량 인지를 파악하기 위해 다시 고해상도 카메라로 촬상해서 불량 검사를 하는데 이때 영상처리 기술과 딥러닝 기술을 같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3. 위의 시스템을 설계하는 설계 분야가 있겠습니다. 즉 자동제어 프로그램, 영상처리 프로그램 및 딥러닝과의 점목, 시스템 설계 중 하나를 선택해서 배워도 중소 및 중견 기업에 취직하고 생활하는데 지장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위에서 산업용 로봇이 활용되는 곳에서 필요한 한예를 간락히 적어보았습니다만, 학교에서는 추상적인 것만을 배운다는걸 알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자격증은 꼭 필요한곳이 아니면 사실상 필요없다고 생각하고, 위에 제시한 분야가 아니더라도 어떤 분야로 갈지 명확히 결정을 해서 학원 등에서 관련
    프로그램을 배워야 합니다. 또 하나의 선택지는 대학원 석사과정에 들어가셔서 관련 이론과 실무를 배우고 사회에 나오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시간을 아껴 쓰시길 바랍니다. 화이팅 하시고요.

    2024-02-25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