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담당자를 논리적으로 설득하기 위해서는 직무뿐만 아니라 회사가 속한 산업에 대한 관심도 또는 연관성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 내용에서 지원자가 제시한 각종 경험은 이 회사에서 담당할 일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없고, 결정적으로 왜 지원자가 통신 서비스 시장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도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또한 지원 직무 및 기업에 대해 특별히 알아본 것도 없을 것 같은 느낌이 들었는데, 그 이유는 지원동기가 진정성이 없고, 제시한 활동과 잘 연결되지도 않았을 뿐만 아니라 입사 후 포부가 쉽게 생각할 수 있는 막연한 내용이었기 때문입니다. 판매, 영업에 대한 소소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지만 각각의 경험이 지원기업의 업종과 연관이 없어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어 지원자만의 특화점을 찾을 수 없다는 점도 아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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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진정성이 전혀 엿보이지 않는 지원동기입니다. 또한 많은 지원자들이 흔히 쓰는 방식으로 작성된 식상한 지원동기이기도 합니다. 이 내용이 공감을 얻기 위해서는 지원자가 왜 많은 사람들에게 기쁨과 행복을 주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설명이 추가 되어야 합니다. 즉, 지원자의 이야기가 좀 더 구체적으로 제시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호감 가는 내용이 전혀 없는 평범한 포부입니다. 당연한 이야기를 써 놓았고, 재구매율 25% 이상 증진하겠다는 부분에서는 25%가 왜 나왔는지, 어떤 방법론으로 이런 실적을 달성하겠다는 것인지 구체적인 내용이 하나도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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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도전적인 목표에 대한 이야기는 맞지만 이야기 소재가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영업직으로 지원하는 지원자가 많은 사람앞에서 긴장하는 특징이 있고, 말을 제대로 못하는 단점이 있었다는 것을 스스로 말한 꼴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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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협업 경험에 대한 사례인 점은 맞지만 이야기 소재가 호감을 주지 못한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회사 및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내용도 아니고, 인사담당자가 호감을 가질만한 요소도 없습니다. 이 이야기는 지원자의 취미활동에 대한 이야기일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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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지원자는 자신있게 현장 이해도와 관련하여 자신이 역량이 있다고 말했는데, 제시한 경험은 지원직무와 전혀 연관이 없는 현장 경험이라는 점이 문제입니다.
아쉬운점 2 빵 판매 경험이 통신 서비스영업과 무슨 연관이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지원직무를 가볍게 생각하고 있다는 느낌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