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 및 석사과정을 통해 다양한 경험과 학습을 한 것으로 판단되지만 이 회사 및 이 회사에서 담당할 직무에 맞춰 쓴 것 같은 느낌이 들지는 않았습니다. 기술을 연구하거나, 무언가를 개발하는 직무를 담당한다면 몇몇 경험들이 강점이 될 수 있겠지만 안전관리자로 지원하면서 기술적 개발과 연구 활동만을 강조한 것은 적절치 않아 보입니다. 물론 안전관리직무도 기술적 지식이 필요한 부분이 있겠지만 현재 자기소개서는 관리적인 부분이 거의 없고, 기술에 대한 내용 밖에 없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그리고 지원자는 이 회사의 안전관리직이 실제로 어떤 일을 담당하고 있고, 그 일에 자신의 경험이 어떤 연관이 있는지 제대로 설명하고 있지 않아서 업무분석이 제대로 되지 않은 것 같은 느낌도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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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제대로 된 회사 및 직무 지원동기가 아닙니다. 이런 내용은 지원자 뿐만 아니라 타 지원자들도 흔히 쓰는 방식의 지원동기입니다. 즉, 회사의 장점을 나열하고 그런 장점에서 회사의 긍정적인 모습을 보았고, 그 때문에 지원했다라는 식의 글은 식상할 정도로 흔히 볼 수 있는 지원동기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이야기는 지원자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지원동기도 지원자의 이야기로 채워져야 합니다. 즉, 지원자가 어떻게 이 회사를 알게 되었으며, 어떤 계기로 이 회사 직원이 되겠다는 결심을 했는지, 그런 결심이 있기까지 회사를 알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등의 내용이 핵심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비전을 쓰라고 했지, 현재 동향을 쓰라고 하지 않았습니다. 포부를 구체적으로 쓰기 어려우니까 이런 식으로 쓸데없는 글을 쓰면서 글자수를 채우고 있지만 지원자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이 아닙니다.
아쉬운점 3 회사가 호감을 가질 만한 내용이 전혀 아닙니다. 결론적으로 지원자는 회사에 입사하여 공부를 열심히 하겠다는 말을 하고 있습니다. 지원자가 석박사 및 기술사를 취득하는 것은 지극히 사적인 개인 목표이지, 회사에서 이 점에 관심을 가질 이유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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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점 1 질문의 요구대로 직무와 관련한 경험, 역량 향상을 위한 노력을 잘 작성하였습니다. 전공 및 시설과 관련한 다양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 호감을 주고 있으며 해당 경험에서 담당한 일이나 학습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어 경험에 대해 신뢰를 주고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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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본 내용은 팀 협력에 대한 내용이 아니라 의족개발 프로젝트 소개 내용입니다. 본 항목에서 알고자 하는 것은 지원자의 팀워크 역량입니다. 즉, 혼자 할 수 없는 일을 다양한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성공적으로 목표를 달성한 사례를 쓰는 항목으로서 핵심 부분은 협력을 이끌어 내는 내용이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이 내용에서는 팀원에게 고민을 이야기 한 내용만 제시되어 있고, 어떤 자원을 어떻게 활용했는지, 그리고 어떤 인적자원과 어떻게 협력을 했는지에 대한 내용이 없습니다. 단순히 자신이 출전한 대회가 어떤 것을 수행하는 것인지 구구절절 소개하고 있고, 수상한 결과만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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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점 1 제시된 주제에 대해 지원자의 기본적인 특성을 글 서두에 잘 정리하였습니다. 글의 도입부로서 효과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좋은점 2 본 사례는 기존의 틀을 깨고 성과를 낸 사례이기 보다는 참신한 아이디어 대한 내용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하지만 큰 틀에서 창의성이라는 주제에 어울리는 내용이라는 점이 좋습니다. 또한 기술과 관련된 사례, 프로젝트와 관련된 사례라는 점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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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결론적으로 지원자는 자격증 2개 취득과정이 자발적으로 최고 수준의 목표를 세우고 끈질기게 성취한 경험인 것입니다. 이 항목에서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요? 우선 최고 수준이라는 표현에서 느낄 수 있듯이 목표의 수준이 어떠한가가 첫 번째로 중요합니다. 물론 국가공인 기사 자격증이 누구나 쉽게 취득할 수 있는 자격은 아니지만 이 자격증 취득이 최고 수준의 목표로 제시할 정도라면 지원자의 목표 설정 크기는 그다지 크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두 번째 중요한 것은 끈질기게 라는 부분입니다. 즉, 목표가 크다면 달성도 어려울 것이고 그렇기 때문에 끈질기게 라는 표현을 한 것입니다. 그런데, 지원자가 목표 달성을 하기 위해 한 활동은 선배에게 조언을 얻고 자격증 취득 교육을 받고 스터디를 한 것입니다. 이는 끈질기게 무언가를 한 것 같은 느낌의 행동이 아니라 자격증 취득을 위해 일반적으로 하는 행동이라는 것이며 그로 인해 지원자의 노력이 빛이 나지 않고, 목표의 크기도 그다지 커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또한 두번째 단락에서 쓴 자격증을 통해 배운 점은 묻지도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