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밀히 이야기 해서 지원자는 항공산업에서 일하기 위해 준비해 온 지원자는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시한 이야기의 소재는 전공의 특징으로 인해 하게 된 경험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공공기관 근무 경험은 공공기관에 지원하기 위한 경험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과거 지원자의 경험이 지원회사의 산업분야에 딱 들어맞는 경험이 되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문제는 수많은 경쟁자가 있고, 그들 중에는 애당초 항공사 승무 지원직을 목표로 준비한 사람도 많이 있을 것이라는 것이며 이들과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를 고민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현 자기소개서는 자신의 경험을 제시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이 경험들이 지원하는 직무와 연관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인사담당자 입장에서는 논리적으로 공감되지 않는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최소한 지원한 직무가 어떤 특징이 있는지, 실제 현장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 알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을 줄 수 있도록 내용을 전략적으로 구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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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이 내용이 왜 성장과정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이유가 궁금합니다. 현재 내용은 외국인 유학생 튜터 활동을 소개한 내용이지 지원자의 성장과정이 아닙니다. 만약 회사에서 이런 내용을 기대한다면 항목의 제목을 성장과정이 아니라 가장 대표적인 활동 한가지를 제시하고 그 이유를 작성하라고 바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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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재정적으로 안정적이지 않는 회사를 원하는 지원자는 없을 것입니다. 이 말은 당연한 이야기를 써 놓았다는 것이고 이런 내용을 인사담당자가 원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또한 안정적인 항공사는 이 회사만의 지원동기가 아닙니다. 신입 지원자로서 좀 더 그럴듯한 지원동기가 필요해 보입니다.
아쉬운점 2 관심과 부합하는 직무를 수행하는 것이 회사선택의 기준인데, 문제는 이 역시 이 회사만 해당되는 이야기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현재 내용대로라면 승무지원직을 희망하는 지원자는 재정적으로 안정적이지 않는 회사를 제외한 세상 모든 항공사가 지원대상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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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기브앤 테이크를 실천한다는 것은 어떤 성격을 가졌다는 것을 말하는 것인지 설명이 필요합니다. 이 항목은 지원자의 태도를 묻는 항목이 아니라 성격의 장점과 단점을 묻는 항목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이 역시, 걱정이 많다는 것은 성격이 어떻다는 것을 말하는 것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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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전체적으로 의미 있는 내용이 전혀 없는 내용입니다. 지원자는 지원하는 직무가 실제로 어떤 일을 하는 것인지 잘 모르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구체적인 내용이 전혀 없고 단순히 ‘업무’라는 단어로 은근슬쩍 넘어가고 있는 느낌입니다. 그리고 회사의 언어는 뭘 말하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