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자가 이 회사에 어떤 직무로 지원했는지 명쾌하지 않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일반직인지 아니면 연구직인지 명확하게 알 수 없지만 지원자는 연구직에 지원하는 것처럼 내용을 써 놓았습니다. 하지만 내용에서 회사 및 직무에 특별히 연관이 있는 부분이 없고, 지원하는 조직이 어떤 일을 하는지, 그리고 어떤 직무가 있고 그 직무가 어떤 일을 수행하는 지에 대해서도 잘 모르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지원자는 이 회사 및 지원 직무를 위해 노력했다기 보다는 지원자의 활동사항을 억지로 회사 및 직무에 연결시켜 설명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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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지원자가 일반직으로 지원한 것인지 연구직으로 지원한 것인지 자기소개서 만으로는 알 수가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이와 같은 항목은 우선 자신의 지원 직무가 무엇인지 먼저 제시하고 어떤 일을 하는 일이며 그 일을 수행함에 있어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그리고 관련된 어떤 경험을 했는지, 그리고 어떤 교육을 통해 지식과 실력을 쌓았는지를 제시하는 것입니다. 현재 내용은 직무에 맞게 내용을 구성한 것이 아니라 그냥 지원자가 했던 활동을 막연히 늘어 놓은 듯한 느낌입니다. 그리고 그 활동이 지원분야에 어떻게 도움이 될 것이라 쓴 부분도 명쾌하게 공감이 되지 않고 억지로 연결한 느낌이 든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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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질문에서 제시된 규정이나 규칙은 쉽게 바꾸거나 개정하기 어려움이 있기도 하고 고객 한 사람의 입장이 아닌 전체의 입장, 기관의 입장에서는 맞을 수 있습니다. 즉, 질문의 의도는 옳다고 생각하는 고객의 주장과 현실적으로 쉽게 바꾸기 어려운 규정과 규칙 및 큰 틀에서 어쩔 수 없이 지켜져야 할 규정과 규칙이 충돌할 때 어떻게 업무를 처리할 것인가가 핵심입니다. 현재의 내용은 합리적이지 않은 운영방법을 개선한 사례입니다. 즉, 문제를 너무 쉽게 해결한 경험이라 질문의 의도에 딱 맞는 사례라고 하기에는 부족한 면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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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이 질문은 지원자가 공단의 다양한 직무에 대해 이해를 하고 있는지와 그 일들이 직급별로 어떤 일을 수행하는지를 알고 지원한 것인지를 확인하는 질문입니다. 현재 내용은 그에 대한 답이 아닙니다. 구체적인 내용이 전혀 없고, 공단에 어떤 직무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회사가 알고자 하는 내용에 대해서 특별히 알아보거나 준비하지 않은 것 같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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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구체적인 내용이 하나도 없고 불필요하게 생각하게 만드는 글입니다.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여 그 속에서 의미를 찾아 낸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 지, 또한 의미를 효율적으로 활용한다는 것이 무엇을 말하는 것인지 명쾌하지 않습니다. 지원자는 보험에 초점을 맞춰 내용을 제시하였는데, 질문에서는 보험사업이라는 말을 썼습니다. 즉, 보험사업을 수행함에 있어 조직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하고 어떤 능력이 필요한 것인가를 말하는 것이며, 보험사업과 관련하여 미래사업을 추진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어떤 역량이 필요한가를 묻고 있는 항목이라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