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근간은 국내 고객]
물론 하나투어를 찾는 전 세계 여행객이 하나투어의 고객이지만, 하나투어 성장의 시작을 함께했던 국내 고객들이 향후 글로벌 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한 발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우리나라 고객들이 유난히 바이럴 마케팅의 영향을 더 받기 때문입니다.
지난 8월, 라오스 배낭여행을 준비하며 인터넷과 호텔 예약 앱을 통해 리뷰를 검색했는데, 다른 나라 사람들과는 달리 한국인들의 리뷰가 훨씬 구체적이었습니다. 그래서 외국인들도 한국인의 리뷰가 많은 호텔을 예약했다는 댓글을 봤을 정도로 세계 여행에 있어서 한국인들의 영향력은 무시할 수 없는 수준입니다.
이런 이유로 무엇보다 하나투어에 대한 고객들의 로열티를 강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B/S와 A/S를 제공해 잠재적 고객을 확보하고 여행을 다녀온 고객의 향후 구매를 유도해낸다면 하나투어의 인지도와 높은 실적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하나투어 매장에서 여러 여행 서비스를 비교해 봄으로써 각 고객에게 적합한 상품을 추천해주고, 여행을 다녀온 고객에게 패키지여행의 만족도와 구체적인 개선방안을 설문 조사하여 경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실시하는 방안을 통해 하나투어가 항상 고객의 곁에 있고 실시간으로 피드백 한다는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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