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불스원 2018년 상반기 신입 영업지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행정학과
  • 학점 3/4.5
  • 토익 625
  • 토스 Level5
  • 오픽 IM2
  • 자격증 3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1회
  • 수상 1회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1회
  • 6,331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지원자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을 불러 일으킬 수도 있는 내용을 너무 길게 쓰지 않도록 합시다. 단점이나 실패한 경험 자체를 숨기는 것도 안 좋지만, 있는 그대로 길게 쓰는 것도 피해야 합니다. 특히 학창시절의 학업을 ‘성실함’의 척도로 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지원자는 전반적으로 일이 일어난 순서대로 서술을 하고 있는데, 그 서술의 단점은, 중요한 부분을 한 번에 알기 힘들다는 점입니다. 중요한 내용, 인사 담당자가 반드시 알아야 하는 내용을 먼저 설명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문항이 요구하는 바를 한 번에, 알기 쉽게 전달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반복되는 서술을 가능한 하지 않도록 여러 번 읽어보아야 합니다. 물론 중요한 경험이기 때문에 반복해서 서술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 때는 비슷한 내용을 담은 다른 문장으로 다시 써보거나 어휘를 다르게 선택해 지루함을 피해야 합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후회 없는 20대를 보냈습니다"

학생회장, 동아리, 사회자로서의 성공, 쇼호스트 등 고등학교를 졸업할 때 하고 싶었던 모든 것을 이루었습니다. 학생회장으로 활동하며 조직에 적응하는 법을, 연극동아리에서 활동하며 발표스킬을, 사회자, 쇼호스트로 활동하며 소비자와의 Communication능력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많은 활동을 통해 6년 전의 저보다 더 나은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반면에 다양한 활동으로 인해 학업에 소홀했던 것이 저의 가장 큰 실패입니다. 학생으로서의 본분에 충실하지 못했습니다. 4학년 진학 후 활동을 접고 학업에 전념했지만 낮은 학점을 메꿀 수 없었습니다. 1년간 학업에 전념하며 학생의 본분에 충실하지 못한 대가가 얼마나 큰지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영업사원의 본분과 자기계발 모두 성취하여 지난날의 실수를 반복하지 않는 사원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437741Byte

아쉬운점 1 솔직한 것은 좋지만, 학업에 소홀한 내용을 너무 길게 썼습니다. 일부러 숨길 필요는 없지만, 자소서 처음부터, 지원자에 대한 부정적인 느낌을 불러 일으키는 내용은 길게 쓰지 않아도 됩니다.

아쉬운점 2 이러한 다짐은 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에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답변
"OOOO, OOOOO을 바꾼 한마디- 새로운 가치를 만드는 혁신"

OOOOO에서 일 한 적이 있습니다. 저의 업무는 거지 분장을 하고 사진을 찍어주는 일이었습니다. 이것만으로도 관람객들은 만족했지만 OOOOO의 분위기를 활용하면 더욱 큰 시너지 효과가 나올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관람객들에게 OOOO 라고 외치며 구걸 했습니다. 졸리면 잠을 잤고 관람객들과 OOO을 돌아다니며 타령가를 함께 불렀습니다. 관람객들의 반응은 폭발적이었습니다. 아르바이트가 끝난 후 거지 아르바이트는 이색 알바로 메스컴에 소개되었고 이를 계기로 OOO은 기존의 고리타분한 이미지에서 벗어날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진짜 거지가 되어 관람객들에게 구걸 한다는 아이디어는 간단한 아이디어 였지만 그 파급효과는 컸습니다. 이것이 가능했던 이유는 OOO이 지닌 플랫폼을 적절히 활용하였기 때문입니다. OOO에서 일 하며 기존에 존재하는 자원을 결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내는 것 또한 혁신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00841Byte

아쉬운점 1 혁신이라는 것을 한 번에 알 수 있게 문장을 수정하면 좋겠습니다. 내가 한 일을 돋보이게 문장을 쓰는 것도 중요합니다. 지원자는 전반적으로 일이 일어난 순서대로 사례를 쓰고 있는데, 그것의 맹점은 중요한 내용이 맨 마지막에 등장한다는 것입니다. 자소서에서 중요한 것은 ‘먼저’ 써야 합니다. 혁신입니다. OOOOO에서 거지 분장을 하고 사진을 찍어주는 일을 할 때, 저는 단지 분장만 하는 것이 아니라 한OOOO를 구호를 외쳤습니다. 기분이 좋을 때는 타령가를 부르고, 졸릴 때는 잠을 자는 저만의 전략을 세워 관람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고, 이색 알바로 메스컴에 소개되기도 했습니다. 사소하지만, 새로움을 추구하는 혁신을 통해 OOO의 이미지를 바꾸는데 기여했다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2 기존의 플랫폼은 어떤 것이었고, 혁신을 가능하게 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써주어야 합니다.

답변
"20대를 영업에 바쳤습니다"

7년간 사회자로 활동하며 행사진행 능력을 판매했고 쇼핑호스트로 일하며 다양한 소비자를 만났습니다. 공공기관과 전속 계약을 맺는 B2B 영업부터 개인에게 제품을 판매하는 B2C 영업까지 영업의 모든 부분을 경험했습니다. 영업현장에 대한 풍부한 경험은 타 지원자와 차별화된 저만의 핵심역량입니다. 쇼핑호스트로 활동하며 시청자의 연령대, 주거형태, 게시판에 남긴 댓글을 분석하며 소비자의 Needs를 파악하는 능력을 키웠습니다. B2B부터 B2C까지 영업의 모든 부분을 체험한 경험을 활용한다면 소비자의 접점 확대를 통해 매출 다각화를 시도하는 불스원에서 일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최종적인 목표는 현장과 실무적 지식을 두루 갖춘 불스원의 ALL-Rounder가 되는 것 입니다. 현장과 Staff는 사용하는 언어, 환경이 다르기에 소통에 어려움이 따릅니다. 영업현장, Staff 양측에서 근무하여 소통을 도와주는 통역창구가 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97830Byte

아쉬운점 1 불스원 기업과 제품군에 어떻게 적용할지 고민한 부분이 없습니다. 영업이나 지원 기획 직무를 하는데, 과거의 경험이 어떤 도움이 될지, 앞으로의 일을 예측해서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영업력을 키운 과거의 경험이 불스원의 성장에 어떤 기여를 할지 지원자가 분석하는 과정이 있어야 합니다.

답변
"Rain Ok 2-in-1 철저한 분석과 준비과정, 성공의 One best way"

폭우는 운전자의 시야확보를 방해하여 안전한 운전을 어렵게 합니다. 안전한 운전을 위해서는 운전자의 시야가 확보되어야 합니다. 이는 운전 뿐만이 아닌 업무에도 해당되는 이야기입니다. 업무를 성공으로 이끄는 One best way는 과제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준비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현재 OO지역의 전담사회자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전담사회자가 될 수 있었던 이유는 철저한 분석과 준비과정을 통해 Client의 Needs를 충족시키는 서비스를 제공하였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사회자와 달리 대본을 직접 준비합니다. 관객의 연령대, 위치, 시간대를 분석하여 저에게 맞는 최상의 대본을 만들 수 있는 것은 현장책임자인 저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아쉬운점 1 또한 행사시작 3시간 전에 도착하여 혹시 모를 사고에 대비합니다. 사회자로 활동하며 성공의 지름길은 분석과 준비과정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글자수 490813Byte

아쉬운점 1 사람들은 누구나 자기 일을 할 떄 분석과 준비과정을 거칩니다. 특히 대민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무에서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고민을 합니다. 이 부분이 지원자만의 특장점이라고 강조하기 위해서는 인사담당자가 공감할만한 남다름이 필요합니다. 내용은 없이, ‘~했다’ 라는 것만으로는 강점을 드러내기 어렵습니다. 반복되는 서술을 줄이고 남다름을 드러낼 수 있는 내용으로 대체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