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삼성전자㈜ 2017년 하반기 신입 설치·수리기사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고졸
  • 자격증 2개
  • 자원봉사 1회
  • 25,150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현재 내용으로 지원자를 뽑아야 할 이유를 찾기가 어렵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자기소개서 전반적으로 자신의 기술적 역량이나 지식에 대한 어필이 거의 없고 내적인 역량을 강조하는 면이 많았습니다. 내적인 역량은 실제로 일을 해 보면서 확인하는 것이 제일 정확한 방법이기 때문에 지원자의 주장만으로 공감하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또한 지원동기가 회사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조사한 느낌이 아니라 막연히 누군가에게 들은 이야기를 통해 결정한 느낌을 주었고, 포부의 경우 특별하지 않은 내용으로 평범하게 썼다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다만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것을 결론 위주로 군더더기 없이 작성한 점과 주장에 대해 근거를 제시하기 위해 노력한 흔적이 있다는 점은 장점으로 느껴졌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나보단 우리"

선 취업 후 진학이라는 목표로 마이스터고에 진학하였습니다. 기숙사 생활을 해야 했기에 걱정을 했지만 친구들과 같이 생활하고 공부 할 것이라는 생각이 조금 더 두터운 교우관계를 만들어 줄 것이라 확신했습니다. 어릴 적부터 헌신과 배려를 중시 하시는 부모님 밑에서 자랐습니다. 항상 헌신과 배려를 강조 하셨고 자연스럽게 신념으로 자리 잡았고 봉사활동을 꾸준히 다니고 있습니다. 재학 중에도 뒤쳐지거나 힘들어 하는 친구들을 도와 나보단 우리라는 생각으로 생활했습니다. 봉사만 한 것이 아니라 공부 또한 소홀히 하지 않았습니다. 부가적인 자격증 취득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공부했습니다. 삼성전자에 입사하여 현장에서의 직무와 사무적 업무에서도 뒤쳐지지 않고 개인이 아닌 하나로 뭉칠 수 있도록 이바지겠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403700Byte

아쉬운점 1 지원자가 작성한 내용을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지원자의 기술적 역량이 제시된 부분이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 말은 다른 항목은 요구사항이 명확하여 그런 내용을 제시하기 힘들었다 하더라도, 이 항목은 자기를 소개하는 항목이므로 자신의 내적인 역량보다는 지원하는 분야와 관련된 지식이나 기술에 초점을 맞출 수 있다는 것입니다. 현재 내용은 자신의 내적인 역량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직무와 관련된 준비사항, 기술력 등을 자기소개에 활용했다면 더 좋은 내용이 되었을 것입니다.

답변
장점은 배려와 성실함입니다. 뒷받침 할 내용으로 봉사활동이 있습니다. 봉사는 제 신념인 배려와 헌신을 지킬 최고의 활동이라 생각했습니다. 매주 어린이 재단을 방문해 아이들이 이용한 물건과 시설 내부를 청소하였습니다.
그리고 학교에서는 봉사동아리를 가입해 교내외로 환경미화를 하는 등 급우들을 위해 헌신했습니다. 그 결과 봉사상과 표창장을 수여받기도 했습니다. 좋은점 1

글자수 203354Byte

좋은점 1 항목이 요구하는 사항을 결론 위주로 서두에 제시하고 그에 대한 근거를 잘 제시하였습니다. 그리고 객관적으로 납득할 수 있는 결과물도 제시하여 내용에 대한 신뢰를 제공한다는 점이 좋습니다.

답변
소심함과 무뚝뚝한 성격입니다. 이러한 성격을 고치기 위해 저만의 계획을 세워 일주로 걷기라는 도전을 했습니다. 23km의 거리를 걸으면서 많이 힘들었지만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쉬어가되 포기하지 말자라는 좌우명이 생겼고 자신감까지 생기면서 소심한 성격을 개선했습니다. 그리고 무뚝뚝한 성격은 여행을 다니면서 여행객과 사진을 찍는 미션을 통해 개선했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198345Byte

아쉬운점 1 항목의 요구사항에 대해 결론 위주로 군더더기 없이 쓴 점은 좋지만 보완의 근거로 제시한 사례가 명쾌하게 납득하기 어려운 면이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마이스터고의 전기전공으로 진학하였습니다. 전공수업과 방과 후 수업시간에는 전기와 관련된 전자 역시 이야기에 빠지지 않았습니다. 매일 듣다보니 관심이가기 시작했습니다. 삼성전자에 취직한 선배님들이 업무에 관한 이야기와 회사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는 IT산업의 정점에 서있는 삼성전자의 이야기를 듣고 지원해야겠다는 생각부터 들었습니다. 호기심 많고 창의적인 것에 관심이 많은 저는 기업이 곧 사람이라는 개인이 아닌 우리를 생각하는 경영이념이 제 신념이 배려와 헌신에 부합해 더욱 애착이 갔습니다. 삼성전자에 지원하기 위해 전공공부 및 자격증 공부에 소홀히 하지 않았고 전문성을 기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삼성전자에 입사하여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좀 더 완벽을 추구하는 삼성전자의 핵심 인재로 성장하여 설비 및 보수 관련 국내 최고의 엔지니어로서 삼성전자의 혁신과 발전에 이바지하겠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456802Byte

아쉬운점 1 전체적으로 삼성전자에 꼭 취업을 해야 하는 이유를 찾을 수 없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선배들의 이야기를 통해 회사의 특징을 알게 되었다는 점은 좋으나, 지원자가 이 회사에 지원하기 위해 무엇을 찾아보았고, 어떤 특징이 있는지 알고자 한 부분이 명확하게 제시되지 않았습니다. 즉, 선배의 이야기를 듣고 막연히 지원하는 모양새입니다. 그리고 포부 역시, 맡게 될 일에 대해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기 보다는 일반적인 내용으로 작성되어 있다는 점이 아쉬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