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주택금융공사 2016년 상반기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기술경영
  • 학점 3.8/4.5
  • 토익 850
  • 토스 Level6
  • 오픽 NH
  • 자격증 1개
  • 인턴 1회
  • 수상 2회
  • 20,575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집의 가치, 가치의 실현]
저는 20**년도에 건축학과로 입학하여 2년동안 `집`의 가치에 대해 배웠습니다. 아직 집을 소유하지 못했던 저희 가정이기 때문에 `집`에 대한 관심은 더욱 커져 갔습니다. 그리고 집을 위해 일평생 살아가는 저희 가족과 대다수 사람들에게 이를 충족시켜주기 위한 기관이 존재한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저와 비슷한 처지의 사람들을 위해 일하고 싶어 저의 시야를 넓히기 위해 기술경영학과로 전과하였고 회계, 재무 등 경영의 전반적인 부분에 대하여 공부하였습니다.

돈에 대한 가치는 높아져감에 따라 돈에 대한 갈증 또한 높아져 가고 있습니다. 갈증을 충족시키며 국가의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주거지원은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이는 선진화된 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하나의 큰 발걸음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 발걸음에 동참하고 싶습니다. 국민의 안정된 주거권 보장과 실질적인 금융상품 지원으로 집에 대한 서민들의 생각이 부담이 아닌 편안함이 되기를 바랍니다. 또한 그들의 삶의 가치를 실현시켜주는 디딤돌이 되기 위해 저의 모든 역량을 개발할 것이며 노력할 것입니다.

글자수 568970Byte

답변
[ 모두를 위한, 미래를 위한 주택금융 전문가 ]
저는 금융상품에 대한 철저하고 체계적인 분석과 공부를 통해 국민들의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 입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는 서민과 취약계층을 위하여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사회적인 책임에 따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정보에 대한 접근성이 떨어지는 서민들과 약자들이 쉽게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금융상품과 그에 대한 홍보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서 저는 입사한 뒤 무주택자들에 대한 계량적 분석을 넘어서 그들의 실질적인 삶을 이해하기 위한 노력을 펼칠 것입니다. 또한 정치,경제,사회 등에 대한 분석을 통해 사회적인 간격을 좁힐 수 있는 금융 프로그램을 제안할 것 입니다.

5년 뒤, 쌓여진 전반적인 업무에 대한 이해와 함께 정부3.0 과제로 추진되고 있는 타 기관과의 협력을 더욱 열심히 제안하여 정보의 사각지대에 놓여져 있는 이들을 위한 접근과 지원을 더욱 확대할 것 입니다.

또한, 10년 뒤 부동산 시장의 불균형과 가격하락 등으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대응을 통해 국민들의 주거안정을 실질적으로 도모하는 사원이 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글자수 587997Byte

답변
[ 화합과 도전을 통한 시너지 창출 ]
소심함, 두려움을 단점으로 가지고 있었던 저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도전적이고 끊임없는 노력했고 꿈과 경험에 대한 갈망을 가지고 창조적인 도전들을 해 왔습니다.

저는 건축학과로 입학했지만 저의 시야를 넓히고 싶었고 기술경영학과로 전과를 했습니다. 공대생이였던 저에게 이는 큰 도전어있고 새로운 방식과 새로운 학문은 큰 난관이었습니다.

저는 특히나 사람을 어려워했기에 대부분 팀으로 진행되는 방식의 수업은 적응하기 힘들었습니다.하지만 저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새로이 만난 사람들의 생각와 방식들을 서로 나누고 공유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노력의 일환으로, 뒤늦은 시작인만큼 발걸음을 맞추기 위해 창업 동아리에 들어갔습니다. 저는 그 곳에서 공모전 대상을 수상할 수 있었습니다.

팀프로젝트를 두려워 했던 저는 팀원들에게 각자의 역량을 효율적으로 끌어당기기 위한 끊임없는 피드백과 격려를 받으며 두려움을 이겨내 함께라는 가치를 알게 되었고 `창업공모전`에서 대상을 받게 되었습니다.

새로움에 대한 도전, 팀을 위한 화합, 두려움과 소심함을 극복한 저는 융합 인재로서 누구도 생각해 내지 못한 창조적 혁신을 일킬 수 있을 것입니다.

글자수 6141,054Byte

답변
[ 교육봉사와 멘토멘티를 통한 개인,그리고 조직의 성장 ]
저는 3년 전, 지역 아동센터에서 자원하여 교육 봉사를 한 적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국가근로장학생으로 시작을 했지만 근로가 끝난 뒤에도 아이들을 위한 봉사를 했습니다. 소득 격차에 따라 보여지는 현상 중에 교육은 큰 부분을 차지 합니다. 만연한 사교육의 물결에서 이 조차 제공받지 못하는 아이들에게 교육은 절실하다고 느꼈기 때문입니다.

주로 중학생들을 가르쳤습니다. 기초조차 없고 공부에 흥미를 잃은 친구가 조금씩 변화하는 모습을 보며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이 후, 어떤 부분에서든 경제적인 이유로 차별받고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기반을 제공하는 것에 대한 관심이 커지게 되었습니다.

저는 기독교 동아리에서 일대일 멘토멘티 프로그램을 진행해왔습니다. 막연한 미래에 대한 두려움과 걱정으로 고민하는 후배들에게 공감과 위안을 줄 수 있었습니다. 개개인의 성장이 모여 동아리의 규모와 질이 성장되었고 현재까지도 그들과 삶과 고민에 대해 나누면서 좌절의 극복을 통해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전체의 성장을 위해서 개인의 성장은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주택금융공사에서 사람의 필요를 채워주고 싶습니다.

글자수 6061,047Byte

답변
[ 학과 융합을 통한 새로운 시각제시와 또 다른 ‘대상’ ]
‘기술 경영’ 과 ‘건축’을 공부한 저는 건축을 거시적인 안목으로 바라보고 경영하고 싶다라는 열망이 있었지만 IT 분야에 대한 지식을 주로 다루는 기술경영학에서 이를 실행하기는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우연한 기회에 이를 융합하여 탄생시킬 수 있는 기회를 마주했습니다.

20**년도 강의 중 팀 프로젝트 과제가 있었습니다. 첨단 기술을 적용한 아이템을 만들고, 운영을 기획하는 프로젝트였습니다. 회의 중에는 기술경영학에서 배웠던 가상현실, IOT, 빅데이터 등이 적용되었는데 저는 그 외에도 건축을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냈습니다.이는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시각화 해야겠다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팀원들이 생각하지 못했던 벽면 재질을 통해 극대화된 현실감 표현을 제시했고 이를 풀어낼 수 있는 그래픽 작업을 수행하였습니다. 또한 제가 맡은 시장분석 모두를 완벽하게 수행하였습니다. 남들이 알지 못하는 분야에 접근하여 타 팀들에 비해 퀄리티가 월등히 높았습니다. 저희 팀은 교수님에게 추천받아 공모전에 `대학생 아이디어 대회` 참여하게 되었고 대상을 수상할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5851,004Byte

답변
[인턴, 동아리, 전공으로 업무에 최적화된 사원]
저는 인턴생활과 두 개의 동아리 활동, 또한 전공을 통하여 한국주택금융공사에 적합한 업무 능력을 배양시킬 수 있었습니다.

저는 *** 라는 작은 기업에서 2개월 간 인턴사원으로 근무하여, 행정업무와 교육진행등을 실행해 다방면에서의 업무능력을 향상시켰습니다. 그 곳에서 `20** 해외농업개발` 교육사업을 진행했습니다.

10명 남짓의 적은 인원으로 50명 정도의 인원을 관리해야 했기에 크고작은 문제들을 해결했고, 다양한 연령층의 화합을 위한 중간 역할을 수행하여 세대간 소통을 위한 잘 마련을 제안했습니다. 추가적으로 예산관리와 교육 관리를 통해 국내교육과 해외교육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지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저는 창업 동아리에서 사업 계획서와 아이디어 제안서를 지속적으로 작성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경영에서 다뤄지는 운영관리, 마케팅, 인사 등 전반적인 분야를 공부 해야했고 학문을 넘어 실질적인 업무에 적용되 역량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기독교 동아리에서는 신입생 모집을 위한 `A+강의`, 정모 진행등을 통해 15명 남짓의 동아리를 30~40명 정도의 규모로 키울 수 있었으며 타학교와의 교류를 통한 축제, 엠티 기획등을 도맡아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수업을 통해, 회계나 재무관리 파트는 수업을 통해 부족한 부분은 더욱 심도있게 키워 나갈 수 있었습니다. 특히, 중급회계 수업에서 단순히 시험을 넘어 기업과 시장을 분석했고 이를 통해 수익성, 안정성 등을 파악하여 거시적인 안목으로 시장을 파악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7941,346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