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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무신사 2023년 상반기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무역학부
  • 학점 3.77/4.5
  • 토익 990
  • 제2외국어 1개
  • 자격증 6개
  • 인턴 2회
  • 동아리 1회
  • 21,691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무역이란 아기를 다루는 일과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것이 완벽하게 정리된 상태라도 어떠한 변수가 발생할지 모르고 작은 실수가 커다란 결과를 불러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저에게 맞는 직무라고 생각했습니다.
인천 장봉도의 김을 브라질 상파울루의 시장으로 수출하는 FOB 경로를 설계해 본 경험이 있습니다. 내륙 운송 회사와 여객선 회사를 통해 세부적인 일정을 조율하고 비용을 계산하는 과정은 쉽지 않았습니다. 시간이 조금만 어긋나도 막대한 비용과 인적 손해가 발생합니다 하였습니다. 하지만 물류 경로가 정확하게 작동하는 것을 보며 우리나라의 좋은 상품을 새로운 시장으로의 길을 만드는 설렘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에 저는 더 많은 상품을 이어주는 길을 만들어 보고 싶어 물류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습니다.
무역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 만족을 달성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국내외 많은 선사와 포워딩 업체들이 경쟁하고 있는 지금의 시장에서 화주의 결정을 이끌어내는 것은 결국 회사의 브랜드 가치에서 오는 신뢰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Montclair State University Disney Prepatoty Program을 통해 기업의 브랜드 가치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디즈니의 직원들과 소통하며 항상 고객의 시선에서 모든 것을 꼼꼼히 점검하는 모습을 배울 수 있었고 이것을 화주를 위한 방법으로 활용하여 귀사의 브랜드 가치를 전 세계에 각인시키고 싶습니다.
또한 물류의 경우 다양한 이슈가 발생하고 작은 이슈 일지여도 막대한 시간 지연과 비용 손해가 발생하기 때문에 항상 직무에 대한 넓은 지식과 신기술에 대한 열린 사고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수에즈 운하 사태에서도 북극 항로나 희망봉 항로에 대한 사전 인지가 없었다면 신속하게 대안과 비용을 산출하고 의사 결정을 진행하는 것은 불가능했을 것입니다. 저는 신속한 이슈 대응을 위해 유통부터 원산지 관리까지 광범위한 범위의 물류 과정을 공부하고 관련 자격증들을 취득하여 직무에 넓은 이해를 갖춰 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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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데상트 코리아'의 '수출입 관리팀'에서 아시아 국가 간의 제3국 직송 업무와 컨벤션을 위한 샘플이나 운동선수들을 위한 협찬 상품의 발송 업무 등을 수행하였습니다. 물건이 창고로부터 출고되어 수출 통관을 거쳐 상대국에 도착하는 수출 업무를 진행하며 무역이란 책에서 공부하는 것과 달리 모든 것이 준비된 상황에서도 다양한 이슈가 발생할 수 있는 유기체와 같은 직무라는 것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같은 국가에 같은 물품을 보낼 때에도 중국의 춘절 연휴나 일본의 코로나 상황의 악화로 인해 통관 과정에서 지연이 발생하여 리드 타임이 조정되는 등의 문제들은 저를 당황하게 만들었습니다. 또한 다양한 무역 서류 그중에서도 원산지 증명서의 경우에는 생산 공장에서 준비해야 하는 원산지 소명서나 공장 인보이스와 같은 서류 작성에 대한 서포트는 물론 서류의 내용이 조금이라도 잘 못 발행될 경우 최소 3일 이상의 시간이 지연되어 수출 과정의 지연이 발생할 수 있어 일본 본사와의 서류 진행 상황 공유나 통관 일정의 조율과 같은 복잡한 과정을 가지고 있었기에 특히 어려웠던 업무였습니다.

이에 다른 업무보다 원산지 증명서를 신중하게 진행하였지만 베트남 생산 업체의 과실로 인해 서류 발행이 지연되어 중국에서 수입 통관이 늦어지는 이슈를 경험하였습니다.
처음 이슈를 경험하였기에 많이 당황했지만 저는 가장 선임분께 현재 상황과 이슈가 발생한 이유에 대해 먼저 보고드려 해결 방법에 대한 조언을 구했고 그것을 바탕으로 일본 본사와 중국 지사와의 소통을 통해 이슈를 해결 할 수 있었습니다. 먼저 수입을 담당하는 중국 지사 측에 현재 발생한 이슈의 상황과 서류의 발행 예정 일자를 공유하여서 통관 일정을 최대한으로 조율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였습니다. 그 조율된 일정과 문제 해결에 대한 가이드를 일본 본사 전달하여 전화 통화를 통해 서류 발행의 해결 방안을 협의하였습니다. 해당 이슈는 베트남 생산 공장에서 저희 쪽에 컨펌 없이 원산지 증명서를 발행하여 제3국 문구가 생략되어 발행된 것이 문제였습니다. 이에 일본 본사 측에서는 아예 서류를 새로 발행하여 문제를 해결하려고 했지만 베트남의 경우 서류를 새로 발행할 경우 일정이 최소 일주일은 시간이 소요되었기에 저는 제3국 인보이스를 베트남 생산처에 전달하여 원산지 증명서를 수정하는 방향으로 해결 방법을 제시하였습니다.

이에 일본 측 담당자를 설득하여 서류의 수정을 요청하였고 다행히 데드라인 안에 서류가 수정되어 이슈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팀장님께서는 과실은 생산 업체에 있으니 최대한 대응해 보고 안 될 경우 생산 업체에 Debit Note를 발행하여 해결할 수 있으니 크게 걱정하지 말라고 하셨지만 저는 처음 이러한 이슈를 경험하였기 때문에 어떻게든 해결을 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했습니다. 시차로 인해 서류를 기다리기 위해 밤늦게 퇴근하거나 퇴근한 이후에도 제가 대학에서 공부한 내용과 베트남 상공회의소 홈페이지를 찾아보거나 선임자분들께 물어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일본어로 된 자료를 작성하여 일본 담당자를 설득하는 등의 최선을 다했습니다. 비록 몸은 힘들었지만 해당 경험을 통해 수출입 업무에 대한 만족감과 무역 업무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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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저는 제가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위해 다양한 경험을 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였습니다. 대학에서 무역 공부하고 자격증들을 취득하는 과정에서 실무에 대한 지식을 공부할 수 있었지만, 해당 내용이 어떻게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질문에 해답을 찾기 위해 포스코 인터내셔널에서 진행한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해당 활동을 통해 자동차 프레임을 중동에 수출하는 과정을 경험하며 물류 실무 과정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해당 경험을 통해 실무에서 저의 물류에 대한 역량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것은 비즈니스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을 정도의 어학 실력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것을 위해 제가 부족하다고 느꼈던 비즈니스 영어에 대한 부분을 채울 수 있는 해외에서 활동하는 인턴이나 문화 교류 프로그램들을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로 인해 관련된 프로그램들이 취소되거나 출국이 예정되어 있던 것들 또한 원격 활동으로 전환되기도 하였습니다. 그렇지만 저는 오히려 그러한 부정적인 상황을 특별한 경험으로 변화시켜 저의 어학적인 능력을 보완하는 기회로 만들었습니다.
홍콩에서 진행하는 Prudential HK Distance internship과 뉴욕에서 진행하는 Montclair State University Disney Preparatory Program 모두 비대면으로 진행되었기 때문에 두 프로그램을 동시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시차를 활용하여 새벽에는 뉴욕에서 미국 학생들과 디즈니의 고객 서비스에 대한 교육과 교수님과의 1대1 멘토링을 통해 비즈니스 마인드를 배울 수 있었고 오전부터는 싱가포르와 중국에서 온 분들과 함께 팀을 이뤄 보험에 대한 업무와 과제를 진행하였습니다. 매일 미국과 홍콩을 웹 프로그램을 통해 30초 만에 넘나드는 특별한 경험은 마치 미국과 홍콩에서 동시에 생활한 것과 같은 느낌을 가지게 만들었고 프로그램들의 수료 때에는 마치 장기간 어학연수를 경험한 것과 같이 타국에 대한 이해와 현실감 있는 언어적 역량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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