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문화진흥 2023년 상반기 신입 백엔드개발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 학점 4.12/4.5
  • 자격증 2개
  • 인턴 1회
  • 6,906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실패는 나의 경험치"
저는 배움에 대해 돈을 아끼지 않는 부모님 밑에서 자랐습니다. 어려서부터 바둑, 태권도, 피아노 등의 예체능 학원에 다니면서 다양한 경험을 쌓았습니다. 학원에 다니면서 제가 겪은 실패들은 모두 성장을 위한 경험으로 남았습니다. 한 달에 한 번 열리는 학원 바둑 대회에서 상대방에게 패배하고 올 때면 항상 부모님께서는 ‘패배도 경험이다.’라는 말을 해주며 저에게 나아갈 방향을 알려주셨습니다. 이런 실패를 계기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개선해 나가는 과정에서 더욱 발전할 수 있었습니다.
대학교 입학 후 첫 시험에 3.3의 학점을 얻었습니다. 스스로 열심히 공부했다고 생각한 저는 제 성적에 실망했습니다. 그다음 시험엔 전보다는 성적이 올랐지만 몇 등수의 차이로 장학금을 받지 못했습니다. 다음 시험에는 꼭 받으 리라 다짐하며 공부하였고 이후 성적은 점점 올라갔으며 마침내 1등의 성적으로 2학년부터 졸업까지 쭉 성적장학금을 받았습니다. 해당 경험은 노력하면 안 될 것이 없다는 태도를 배웠고, 첫 시험에서 실망했지만 그만큼 더 열심히 공부해 성적을 향상해 처음의 실패에 좌절하지 않고 더욱 노력해 나가면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그리고 학점에 관한 기준은 그저 숫자일 뿐 그 의미는 어떠한 부분에서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주었습니다.

글자수 6561,129Byte

답변
"소통과 협업으로 코드의 질을 개선하다."
저는 공동 목표를 위해 팀원들과 소통을 통해 하나로 아우르는 협업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코드를 병합하는 과정에서 클래스와 메소드 명명 규칙이 서로 다르고, 패키지의 위치가 서로 엉켜 있어 유지 보수가 어려웠고, 가독성이 떨어지는 문제점을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오라클의 자바 코드 컨벤션 문서를 참고하여 회의를 통해 코딩 규칙과 컨벤션을 정하자는 제안을 했습니다. 개발자는 혼자 일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직군의 여러 동료와 함께 일합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소통과 개발 규칙은 협업을 진행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하며 같이 협업하고 싶은 개발자가 되겠습니다.

저의 단점은 목표나 성취해야 할 일이 없으면 느슨해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방황하는 시간이 길어졌으며 이것을 다음을 위한 재충전의 시간이라고 스스로 합리화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저를 되돌아보면서 시간을 헛되게 보내는 것에 대해 인지하였고 내부의 목표를 정해 실천하고 있습니다. 하루에 정해진 시간만큼은 꼭 자기개발을 진행하며 오늘의 일을 내일로 미루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4개의 자격증을 취득했으며 꾸준한 노력의 결과로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6261,084Byte

답변
저는 제가 만든 서비스가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때 보람을 느낍니다. 한국 문화 진흥이 문화상품권 및 온라인 상품권을 통해 사용자에게 편리한 문화생활을 제공하듯 한국 문화 진흥에서 업무함으로써 더 넓은 범위에서 사용자에게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싶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한국 문화 진흥에 입사하여 2가지 목표를 달성하겠습니다.
첫째, 빠르게 업무에 적응하겠습니다. 내부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기술 및 도메인을 이해하며 해당 직무에 관한 업무, 교육에 집중하여 기본 지식을 함양하겠습니다. 직무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어 개발팀의 한 일원으로써 한국 문화 진흥의 성장에 이바지하겠습니다.
둘째, 기업의 핵심 인재로 성장하기 위해 끊임없이 자기개발에 몰두하겠습니다. IT업계는 트렌트가 빨리 변한다고 생각합니다. 그에 따라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해당 기업이 필요한 기술에 대해 학습하며 성장하겠습니다. 또한 사용자에게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자 입장에서 생각하며 개발하겠습니다.

글자수 499868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