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아세아시멘트㈜ 2022년 하반기 신입 회계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경제학과
  • 학점 4.13/4.5
  • 토익 455
  • 자격증 4개
  • 동아리 1회
  • 사회활동 2회
  • 7,547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근면함과 꼼꼼함으로 착실하게 업무수행을 할 수 있는 OOO입니다.

글자수 3863Byte

답변
어릴 때부터 모든 선택은 저의 몫 이었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나의 선택의 나를 지속적으로 변화 시킨다 라는 것을 가치관으로 삼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교사 생활을 하셨던 부모님께서는 저에게 모든 선택권을 주셨습니다. 대표적으로 학창시절 부모님은 성적이 떨어지는 것도 또한 모두 너의 책임이다 하면서 잔소리를 전혀 하지 않으셨습니다. 대학교 입학과 마찬가지로 저의 미래를 결정 할 수도 있는 중요한 기로에서 부모님은 모든 선택을 저에게 맡기셨습니다. 저는 여러 지인들과 교육계의 탐문 등을 통해서 전자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는 결론을 내렸고 지금도 저는 그 결정을 후회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렇게 부모님께서 저의 선택에 대한 자기결정권을 존중하시는 태도는 제가 최적인 선택을 하기 위해 수많은 조건을 조사하거나 분석하고 어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미리 계획하여 성실하게 준비하는 자세를 조성하는데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저에게 시야를 더 넓히게 해준 사건은 중소기업 관련 대외활동입니다. OOOOOOO와 OOOOOO공단 대학생 기자단 활동을 수행하고 교내 우수강소기업 발표대회에 참가하면서 국내외 유수한 기업들이 많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기업들을 조사하고 탐방하면서 국내의 많은 기업들이 우수한 기술력과 자본력을 갖추고 있음에도 낮은 인지도 탓에 구인난에 시달리는 것을 보고 아쉬운 점이 많았습니다. 이러한 기업들을 기자단 공식 홈페이지 및 블로그에 홍보하면서 중기부와 신용보증기금, 지자체 등 유관기관들의 여러 지원정책에 대해서도 많이 알게 되었고 OOOOOO재단에서 현장실습을 1달여간 실시하면서 재단의 보증업무를 보조하며 금융기관과의 의사소통이 중요하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이러한 학창시절의 경험을 토대로 경영지원부문 재무 또는 회계부서에서 아세아시멘트의 원할한 현금흐름 확보와 재무구조개선에 힘쓰겠습니다.

글자수 9111,584Byte

답변
저는 제가 진행해왔던 업무에서 인백기천(人百己千)의 자세로 임해왔습니다. 남이 백 번 한다면 저는 천 번 한다는 자세로 열심히 하였습니다. 특별한 재능이 없다 해도 노력과 끈기를 가지고 임한다면 뭐든지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위와 같은 자세로 노력한다면 주변에서 알아줄 것이라는 믿음에서 비롯된 자세였습니다. 이러한 저희 자세는 제가 학창시절 교내 동아리활동과 조교활동, 대외 대학생 기자단활동 그리고 아르바이트 활동을 하면서도 학업 역시 게을리하지 않아 3학기 연속 성적장학금을 받았고 학과수석이 되는데 큰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자세는 신입사원으로서 필수적인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저의 핵심 강점은 사람의 얼굴과 이름을 기억을 잘 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입사하자마자 융화되는 직원이 될 수 있습니다. 학교에서 동아리 신입과 총무시절 개강총회 때 저의 얼굴을 알아보지 못하거나 어려워하는 학우들에게 먼저 다가가서 친밀감을 표시하며 빠르게 친해진 경험이 많습니다. 회사에서 가장 중요한 자질 중 하나는 의사소통능력입니다. 의사소통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요소는 친밀감이라고 생각합니다. 재경부서는 현업부서의 예산 집행과 관련 정보 전달 받고 숫자에 대한 오류를 확인하며 그에 따른 회계처리 및 세금관리를 해야 하기 때문에 현업부서와의 의사소통능력은 필수입니다. 저의 친밀력을 바탕으로 전 부서원들과 긴밀한 협력을 공조하고 신입사원으로서 동료와 상사를 존중하고 같이 일하고 싶은 직원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저의 단점으로는 미련을 쉽게 버리지 못하는 점입니다. 특히 시험을 볼 때 앞에 못 풀었던 문제가 계속 마음에 남아 뒷문제에 집중을 못해 시험을 망친 적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해결 할 수 있는 문제를 먼저 푸는 선택과 집중을 하는 전략을 시도해보았습니다. 그러자 문제를 빨리 풀 수 있었고 시간 여유가 생겨 앞서 못 풀었던 문제에 투자 할 수 있었습니다. 입사를 한다면 우선순위를 설정하여 선택과 집중을 하여 업무를 처리하겠습니다.

글자수 9861,710Byte

답변
아세아시멘트에 지원한 동기는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한 안정적인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고 건설업 및 SOC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기에 부동산 경기가 나아지고 우크라이나 재건 등 기회요인이 많아 성장할 가능성이 큰 기업이기 때문입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악화된 고환율과 고금리로 인한 원자료 구입단가가 약 20%가 상승하였는데도 불구하고 매출액은 누적 3분기 기준 26.3%증가하며 영업이익은 4.4%감소에 그치며 상당히 선전한 경영실적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는 시장 컨센서스보다 40.62%를 상회하는 엄청난 수치였습니다. 이러한 배경에는 축적된 기술력과 영업 노하우도 있겠지만 판관비 관리와 자산의 합리적인 공정가치 측정과 대손충당금 등 기대신용손실을 측정하여 아세아시멘트의 재무정보를 신뢰성 있게 측정한 경영지원부서들의 노고가 있었기 때문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다소 시장이 어려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견고한 실적과 재무관리를 하고 있는 아세아시멘트에서 저의 역량과 경험을 토대로 아세아시멘트를 업계 1위로 성장하도록 기여하고 싶으며 아세아시멘트의 시장가치과 신용평가를 높이는데 일조하고 싶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아세아시멘트의 비전은 탄소중립의 사회적 대두에 따라 친환경적인 기술처리로 사회적책임 다하고 지배구조를 개선한 ESG경영을 하는 기업으로써 사회적 명망을 더욱 받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특히 21년부터 시작한 ECO TOGETHER 2025 기업의 비전을 근간으로 무재해 사업장 구축, 순환자원 활용을 통한 저탄소 경영, 재무성과 창출을 위한 기업의 경쟁력 강화 등 구체적인 비전을 제시하여 ESG경영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여주었습니다. ISO14001 환경경영시스템 구축 및 굴뚝자동측정시스템, 400억원을 투자하여 Klin Part 설비를 개조하여 유연탄 감소 및 가연성 폐기물 사용량을 대폭 증가 시켜 온실감스 감축에 참여한 것이 대표적입니다. 아세아시멘트와 함께 사회적 일원으로써 인간과 환경을 생각하며 가치를 창조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글자수 1,0021,715Byte

답변
제가 생각하고 있는 직업의 의미는 직업 내적으로는 한 분야의 전문가로써 자기 개발을 통해 자신을 성장 시키며 성취감을 느끼고 자아실현을 하는 것입니다. 직업 외적으로는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전문성을 길러 회사의 성장에 기여하며 자신의 사회적 명망과 척도를 보여주는 지표이기에 직업의 의미는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아세아시멘트에서 맡고 싶은 업무분야는 회계결산과 외부감사대응을 해보고 싶습니다. 그 이유는 첫 번째 정산과 관련된 경험이 많아 회계 결산업무에 자신이 있습니다. 4년간 편의점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시재점검과 정산업무를 해보면서 숫자의 오류에 대해 찾는 것에 익숙해졌습니다. 그리고 교내 주식동아리 총무를 학생처 및 동아리원들에게 투명한 예산집행 및 정산 공개로 지지를 받아 3학기 연속 총무를 연임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이 공직생활에서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회계업무를 하던 시절 교육청 목적사업비, 시 보조금, 학교 기본운영비 등 다양한 예산항목을 조정하고 불용예산을 감소하고 가용예산을 증가 시키는 추경작업 등을 통해 예산조정업무를 하고 지방계약법, 조례 등 관련 회계지침 처리를 준수하며 신속하고 정확한 학교회계 예산집행과 정산보고로 22년 상반기 교육청 종합감사에서 지적 없이 통과하여 성과지표에서 최고등급을 받는 좋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두 번째로는 관련 회계지식을 쌓아 실무업무에서 자신이 있습니다. 대학에서 원가ㆍ재무회계 강의를 수강하고 재경관리사 등 회계자격증을 취득하면서 다양한 원가 계산방법과 IFRS에 따른 재고자산과 유형자산, 부채 및 외환 손익에 관한 회계처리 방법을 익히고, 결산수정 사항을 반영한 재무상태표를 작성함으로써 재무회계 직무에 대한 지식을 함양해 왔습니다. 또한 전산 세무회계 2급 자격증을 취득하며 전표 및 부속서류 처리와 소득세 및 부가세, 연말정산 등 세무 실무에 대한 프로그램 사용을 익혔기에 업무에 자신이 있습니다.

글자수 9581,667Byte

답변
입사를 한다면 첫 번째로는 입사후 빠르게 아세아시멘트에 융화되는 직원이 되겠습니다. 새로운 공동체에 대한 적응과 소통, 그리고 역할 파악으로 업무의 질을 향상 시키겠습니다. 선배님들을 도와 빠른 업무습득을 통해 아세아시멘트의 경영계획 및 집행을 차질 없이 수행하도록 재무정보를 적시성 있고 신뢰성 있게 전달하여 경영진들께 최적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며 시장 이해관계자들께는 신뢰성 있는 기업이 되어 기업의 신용평가를 높이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두 번째로는 리스크관리 전문가가 될 것입니다. 현재 물가상승에 따른 전세계적인 고금리 현상과 고환율로 인해 시장위험, 신용위험, 이자율 위험 등 리스크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저는 학창시절 전공인 경제학과 회계학 강의를 들으면서 경제분석능력과 기업의 재무상태를 분석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이러한 역량을 더욱 성장 시키고 실현해보기 위해 여러 모의투자대회 및 실전투자대회를 참여하면서 산업 및 국제경제와 정치동향을 살펴본 경험이 있습니다.
위와 같은 경제분석능력과 더불어 재무위험관리사와, 국제무역사 등의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고 환율시장 등 세계정치경제동향 면밀히 살필 것입니다. 아세아시멘트의 주요 생산원료인 유연탄은 해외에서 전량 수입을 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 국제자원가격 상승 및 고환율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현재 유연탄을 공급하고 있는 계약상대자와의 적절한 가격에 매입하도록 영업팀과 긴밀히 협의하여 계약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능력을 갖추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세 번째는 법인세 절감효과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회계법인 및 세무서에서 발행하는 개정세법 및 회계기준 변경안을 정리하여 데이터베이스를 만드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절세방안을 도출하고 회계기준 변동에 따른 부채부담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예기치 못한 경영악화 속에서도 프로젝트 파이낸싱을 효율적으로 유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글자수 9611,685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