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산업기술시험원 2022년 상반기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국제의료경영학과
  • 학점 2.71/4.5
  • 토익 715
  • 오픽 IM2
  • 자격증 2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2회
  • 수상 3회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1회
  • 사회활동 12회
  • 자원봉사 2회
  • 6,564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망원경과 미래경의 시야"

다양한 측면으로 사고하는 힘을 발휘하기 위해 해당 조직의 특성에 맞게 최적화하는 능력을 키웠습니다.
OOOOOOOOOOO OOOOOO 정책총괄팀 인턴에서 글로벌 5개국 소재부품장비의 현황조사 세미나를 수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주요 5개국의 산업 현황의 특징 해당 산업 군의 세계시장의 시장 점유율 및 대세계 별 수출 수입 현황을 명확히 정리하고 파악해서 PPT를 만들었습니다. 주요 5개국 별로 산업 군 의존도를 통해 소재부품에서 어떤 산업의 의존과 강점과 단점을 명확히 파악해서 정리했습니다. 그 결과 세미나 발표 때 저희 부서 직원분들에게 해당 산업 군에 현황 분석과 이해도가 높다는 칭찬을 받았습니다.

국제의료마케팅, 병원 경영학에서 OOOOOO 포지셔닝과 좋은 병원과 나쁜 병원을 비교 분석하는 과제를 하면서 의료의 질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습니다. OOOOOO은 고객 최적화 서비스로 편리함과 진료의 신뢰감을 주었습니다. 좋은 병원과 나쁜 병원은 환자에게 의료 서비스를 쾌적함과 신뢰감을 주는 것에 차이가 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OOOOOO은 진료 대기시간과 의료의 질이라는 2마리 토끼를 잡으면서 대한민국 최고의 병원으로 도약했습니다.

OOOOOOO에서 OOO 매출 증대 방안 미션에서 OOO의 근본적인 문제점을 찾아 해결책을 제시했습니다. OOO 화장품은 경쟁사와 비슷한 가격대이지만 브랜드 인지도는 떨어졌습니다. 매장 방문을 통해 OOO 직원들은 화장품을 고객의 연령대에 맞게 기능성을 설명하지 못하고 정관장 브랜드 의존도가 높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해결책으로 OOO 회사의 실전교육형 프로세스 구축 및 경쟁사 대비 낮은 가격대 구축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OOOOOOO 서포터즈에서 OOOOOO OOOOOOO 부스를 운영 및 기획을 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부스행사 기획에서 기획한 행사가 고객의 측면에서 어떠한 관점에서 색다른 즐거움을 제공할 수 있는지 명확히 파악해야 하는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글자수 1,0071,675Byte

답변
"스피드와 정확성을 갖춘 업무처리"

OOOOOO혁신센터 서포터즈를 수행하면서 OO스타트업 주간 취재 및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OO스타트업 주간은 6일 일정으로 되어있었고 월요일과 화요일 수요일, 토요일에 행사 취재 및 인터뷰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목요일은 일정을 소화하지 않는 것으로 되어있지만 목요일에 취재가 가능한 인원이 없어서 급한 일정이 없어서 스타트업 주간 행사 취재 및 인터뷰를 하기로 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해당 요일에 스타트업의 행사 일정을 미리 파악해 취재 및 인터뷰를 할 수 있는 기업과 행사 일정을 파악했습니다.

취재는 전반적인 행사 배경과 행사장 느낌이 스타트업의 이미지에 어울리는 장면을 위주로 촬영을 했습니다. 인터뷰는 분량 확보가 중요하지만 내용의 체계성과 짜임새를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인터뷰의 질문을 해당 기업의 설립 이유, 비전, 제품의 차별화된 특징을 물어보되 시청자들의 입장에서 궁금할만한 사항을 추가해서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OOOOOOOO센터 행사 담당자를 인터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스타트업 기업 제품 설명회에 가서 담당자를 만나서 인터뷰를 했습니다. OO스타트업 주간 행사 담당자에게 이러한 행사를 개최하게 된 이유와 기대효과에 대해서 인터뷰했습니다. 그 결과 담당 직원에게 인터뷰의 내용이 핵심적인 것이 잘 드러났다는 칭찬과 예정된 시간보다 일정을 빨리 끝냈습니다.

글자수 7011,205Byte

답변
"정교한 시뮬레이션의 중요성"

창의력 캠프에서 어플이나 제품을 개발하는 미션을 통해 최우수상을 받았습니다. 저희 팀은 스마트폰 액정 깨짐을 방지하는 어플을 만들었습니다. 일부 팀원들은 제품 경쟁력과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하지만 세밀한 설계를 통해서 극복할 수 있는 방안과 액정 파손으로 인해 발생된 비용을 계산했습니다. 그리고 서비스센터를 방문하는 고객의 수를 파악하여 어플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수익성을 정리해서 회의를 통해 팀원들을 설득하였습니다.

감지센서가 인식을 통해 충격량, 속력, 높이를 계산해 풍선이 나오게 하는 것을 팀원들에게 제안했습니다. 스마트폰이 떨어질 때 풍선이 나오게 하는 것보다 스마트폰 액정 깨짐에 영향을 주는 높이를 계산하는 것을 제안했습니다. 그래서 그 높이를 넘으면 감지센서를 통해 풍선이 나올 수 있게 설계했습니다. 팀원에게 부탁하여 스마트폰 액정 깨짐에 영향을 주는 높이를 계산한 결과 1.5m로 나왔습니다.

스마트폰이 추락 시 오르막길과 내리막길에 떨어지면 파손이 심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풍선의 소재를 접착력 있는 소재를 사용을 제안했습니다. 스마트폰 뒷면은 케이스로 보호가 되기 때문에 액정이 있는 부분에 풍선이 더 나오게 했습니다. 제품의 설계를 스마트폰의 홈 버튼의 위치에 따라 제안했고 삼성, 애플 스마트폰은 앞면 설계를 제안했고 LG는 뒷면 설계를 제안했습니다.

글자수 7061,217Byte

답변
"큰 규모의 대외활동 합격"

다양한 사람들과 만남을 통해 사고력과 역량을 끌어올리고 싶어서 대외활동에 도전을 했습니다. 초창기 지원서를 많이 떨어졌지만 실패를 하더라도 지속적으로 도전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이전에 시행착오를 개선해서 지원서를 저의 강점을 잘 드러나도록 작성해야겠다는 결심을 했습니다.

지원서 수정 시 피드백 사항이 잘 반영이 됐으면 수정본을 보냈고 2번에서 3번의 과정을 반복적으로 거쳤습니다. 이렇게 적용을 해서 서류 합격을 한 것이 OO 리더그룹과 OOO 서포터스, OOOO OOO 디지털 마케팅입니다. OO 리더그룹은 OO의 사이트에서 비전과 철학과 OO OOOOO의 철학이 저에게 왜 적합한지를 풀어내는 것에 집중을 했고 기대되는 점을 적을 때 구체적으로 적었습니다. OOO 서포터즈는 지원서 적성 시 체계성과 문맥에 실수를 많이 했습니다. 활동 조사를 하면서 어떤 콘셉트가 OOO 서포터즈에 어울리고 팀 활동 경험이 많기 때문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어필을 하는 것에 초점을 뒀습니다.

OOO 디지털 마케팅은 지원 동기에서는 진정성과 목표의식을 명확하게 나타냈습니다. 지원서 항목이 OOO 본인의 생각이 나 해결책을 적는 것이기 때문에 OOO의 아쉬운 점을 찾고 대안과 기대효과를 구체적으로 제시했습니다. 이런 경험을 통해 목표 달성을 위해서 원인 분석 및 적절한 대책을 세우는 것이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글자수 7091,191Byte

답변
"미래의 마에스트로"

한국산업기술시험원에서 대한민국의 미래 성장 동력 발굴에 인프라를 구축하고 싶어서 지원했습니다. 학창 시절 역량 측정 검사를 받았습니다. 그 결과 리더십, 창의력, 문제해결능력이 높게 측정 되었습니다. 이러한 역량은 근본적인 문제점을 찾아 명확한 해결책을 제시해 업무추진 능력이 강하다는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역량을 통해 창의적이고 도전할 수 있는 산업원천기술 연구 인프라 구축을 통해 R&D 세계 5위 달성과 인류사회의 혁신과 역동성에 기여하겠습니다.

신화창조의 비밀에서 대한민국 기업은 명확한 방향성을 통해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해 시장 경쟁력 갖췄습니다. 글로벌 기업의 성공사례에서 차별화된 기술 경쟁력 확보를 통해 국가 경제발전에 인프라 구축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글로벌 기업은 미래를 주도하기 위해 명확한 비전과 경영철학 수립과 시장과 고객을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글로벌 기업은 품질 경쟁력을 통해 성장했고 이에 따라 해당 국가는 선진국으로 진입했습니다.

글자수 507878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