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산업연구원 2020년 상반기 인턴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국제의료경영학과
  • 학점 2.71/4.5
  • 토익 715
  • 오픽 IM1
  • 자격증 2개
  • 해외경험 1회
  • 수상 3회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1회
  • 사회활동 10회
  • 자원봉사 2회
  • 7,522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자소서를 작성하다보면, 기존에 작성한 항목을 이용하게 됩니다. 다만 그렇게 하려면, 기업 및 직무에서 요구하는 항목별로 자소서가 준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지원한 ‘연구업무 지원’에 있어 중요한 역량은 직무명 그대로 연구관련 경험, 연구관련 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한 문서작성능력입니다. 직무 맞춤형식으로 자기소개서 작성해야 합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미래의 마에스트로"

산업연구원에서 대한민국의 미래 성장 동력 발굴에 인프라를 구축하고 싶어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인류의 역동성과 따뜻함을 증대하기 위해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산업연구원에서 신성장 분야 연구개발을 통해 대한민국의 산업 발전에 기여하겠습니다.

중학교 때 신화창조의 비밀에서 대한민국 기업은 명확한 방향성을 통해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해 시장 경쟁력 확보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
학창시절 글로벌 기업의 성공사례를 공부하면서 미래를 주도하기 위해서 성장 동력 발굴과 기업의 비전과 경영철학의 명확한 설정이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글로벌 기업의 성공사례를 분석하면서 차별화된 기술 경쟁력 확보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습니다. 글로벌 기업은 미래를 주도하기 위해서 명확한 비전과 경영철학 수립과 시장과 고객을 분석했습니다. 그 후에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품질 경쟁력 확보와 적절한 리스크 관리를 통해 시장을 주도했습니다. 기업의 성장에 따라 대한민국의 경제는 세계 10권으로 도약했습니다.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차별화된 기술경쟁력 확보하는 것이 국가 경제발전의 인프라 구축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산업연구원에서 대한민국이 연구개발 세계 3위의 경제대국으로 도약하는데 기여하고 싶습니다. 연구개발은 국가의 경쟁력을 끌어올리는데 나무의 뿌리라고 생각합니다. 뿌리를 튼튼히 해서 대한민국의 글로벌 경쟁력을 끌어올리고 싶습니다. 산업연구원에서 기업의 차별화된 경쟁력 확보와 대한민국의 경제발전에 도움이 되는 기술 리스트를 분류하고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성과를 창출하겠습니다. 이런 역할을 토대로 대한민국이 완전한 선진국으로 진입하는데 기여하겠습니다.

글자수 8571,508Byte

아쉬운점 1 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 항목에서 중요한 점은 기업분석과 함께 본인의 역량이 제대로 표현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본인의 역량을 기재한 것은 좋으나 나열식이여서 역량이 제대로 표현되지 않았습니다.

답변
"다방면으로 사고하는 힘"

연구원으로써 저의 역량이 미래의 성장 동력을 발굴하고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산업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측면에서 사고하는 힘을 통해 미래의 연구과제를 수행하는 것의 저의 연구원의 경쟁력입니다. 연구원의 책무는 미래의 연구 전략 수립 및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해서 국가와 기업의 역동성을 증대하는 역할을 수행하겠습니다. 산업연구원에서 중장기적인 측면을 통해 미래의 성장 동력을 발굴하고 싶어서 지원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인류사회의 역동성과 따뜻함을 구현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1

다양한 조직에서 활동하면서 다방면의 측면에서 사고하는 힘이 저의 핵심 경쟁력입니다.
OOOO마케팅, OO 경영학을 수강하면서 서울OOOO 포지셔닝과 좋은 병원과 나쁜 병원을 비교 분석하는 과제를 하면서 의료의 질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습니다. 서울OOOO은 고객 최적화 서비스로 편리함과 진료의 신뢰감을 주었습니다. 좋은 병원과 나쁜 병원은 환자에게 의료 서비스를 쾌적함과 신뢰감을 주는 것에 차이가 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의료 서비스의 질에 건강보험의 수가 선정이 결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의료조직의 사고방식을 토대로 다양한 조직에서 활동을 하면서 다방면으로 사고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힘을 키웠습니다.

OOOOO 스쿨에서 OOO 매출 증대 방안 미션을 수행하면서 OOO의 근본적인 문제점을 찾아 해결책을 제시했습니다. OOO OOOO 서포터즈에서 OOOOOO OOO OOOO 부스를 운영 및 기획을 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부스행사 기획에서 기획한 행사가 고객의 측면에서 어떠한 관점에서 색다른 즐거움을 제공할 수 있는지 명확히 파악해야 하는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OO OOOO혁신센터 서포터즈를 수행하면서 제품을 개발할 때 연구적인 관점도 중요하지만 고객의 측면에서 어떤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지 명확히 해야 하는 것을 배웠습니다. 창업을 할 때 제품의 기술력의 편의성이 고객에게 전달되는 설계가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1,0041,759Byte

아쉬운점 1 직무에 대해 정의를 하고 가는 것은 좋으나, 직무정의가 간결하게 기재되지 않아 읽기 어렵습니다.

좋은점 1 연구업무와 관련한 본인의 경험을 적어서 좋습니다. 더 잘 적는다면 연구업무에서 하게 되는 MS-Office 역량을 어필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답변
"분석력을 통해 설계"

OOO 캠프에서 정교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최우수상을 수상한 경험이 있습니다. OOO 캠프에서 어플이나 제품을 개발하는 미션을 수행하였습니다. 저희 팀은 스마트폰 액정 깨짐을 방지하는 어플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일부 팀원들은 품질 경쟁력과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세밀한 설계를 통해서 극복할 수 있는 방안과 액정 파손으로 인해 서비스센터를 방문하는 고객의 수를 파악하여 어플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수익성을 자료로 정리하여 회의를 통해 팀원들을 설득하였습니다.

스마트폰이 떨어질 때 감지센서가 인식을 통해 충격량, 속력, 높이를 계산해 풍선이 나올 유무를 결정하는 설계를 적용했습니다. 스마트폰 뒷면은 케이스로 인해 보호가 되기 때문에 액정이 있는 부분에 풍선이 더 나오게 했습니다. 스마트폰 액정 파손을 막기 위해 풍선 대신 기계나 첨단 기술을 사용하는 것은 액정수리비와 보험에 비해 비용 부담이 클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풍선을 사용해서 비용 절감과 품질 향상에 주력했습니다.

감지센서 인식을 통해 스마트폰 액정 깨짐에 영향을 주는 높이를 계산해서 그 높이를 넘으면 풍선이 나오게 하는 것을 제안했습니다. 팀원에게 그 높이 계산을 부탁했고 그 결과 스마트폰이 충격을 이겨낼 수 있는 높이 1.5m로 계산했습니다. 그리고 내리막길과 오르막길에서 풍선이 굴러서 스마트폰이 파손될 확률이 있기 때문에 집착력이 강한 소재를 사용하겠습니다.

스마트폰 종류에 따라 설계 방식을 세분화해 이에 맞게 제품을 설계하는 것을 팀원에게 제안을 했고 그 기준을 홈버튼의 위치 유무에 따라 설계 방식을 정했습니다. 그 결과 삼성, 애플 스마트폰은 앞면에 있는 홈버튼에 설계하는 방식을 채택했고 LG 스마트폰은 뒷면에 있는 홈버튼을 통해 풍선이 작동할 수 있게 설계를 했습니다. 발표를 준비할 때 예상 질문을 3자의 입장에서 생각해서 기획안을 준비했습니다. 이런 경험에서 명확한 분석을 토대로 프로세스 설계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1,0021,731Byte

아쉬운점 1 연구업무 지원에 필요한 역량을 어필하는 항목입니다. 문서작성능력, 검색 및 조사능력 등이 표현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