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비상교육 2017년 하반기 신입 시스템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산업시스템공학과
  • 학점 3.47/4.5
  • 토익 755
  • 오픽 IM2
  • 자격증 3개
  • 인턴 1회
  • 자원봉사 3회
  • 27,000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지원자는 이 회사를 위한 자기소개서를 쓴 것이 아니라 범용적으로 쓸 수 있는 자기소개서를 활용하여 항목별로 적당히 채워 넣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지원자가 왜 교육업체 개발직을 원하는지, 이 회사에서 개발자로 일한다는 것은 어떤 일을 수행하고 어떤 능력이 필요한 것인지, 지원하는 회사에서 필요로 하는 개발 지식과 스킬이 무엇인지 등과 같은 질문에 대답이 될 만한 내용이 전혀 없습니다. 회사 이름만 바꾸면 다양한 회사에 범용적으로 쓸 수 있는 내용이며 이는 회사 입장에서는 무성의한 자기소개서라고 판단할 수 밖에 없는 자기소개서 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협업, 내 혈관 속의 DNA"

제 혈관 속의 DNA는 '협업'입니다. 전공이 서로 다른 팀원들과 함께한 대외활동, 그리고 첫 사회 경험인 인턴 생활을 하며 '능력이 뛰어난 한 사람의 힘보다 협업에서 비롯된 힘이 더 크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이후 협업을 DNA로 삼으며 실천하고 있습니다.아쉬운점 1

일례로 '교내 수강신청 시스템 개선' 프로젝트에서 협업을 통해 중간평가 7등에서 최종평가 2등의 결과를 얻었습니다. 조기 취업을 이유로 PM을 맡았던 팀원이 도중에 열외된 상황에서 설상가상으로 뒤처지던 팀원이 있었습니다. 복수 전공생이었기 때문에 UML 기초 지식이 부족한 팀원이었습니다. 팀원을 간과한다면 기간 내에 결과물을 산출하지 못할 것이라 판단한 저는 참고 자료를 전달하고 질의응답을 도우며 팀원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갔습니다.

최종평가를 일주일 앞둔 시점부터 밤샘 회의를 거듭해야 했을 만큼 시간적 부담감이 컸고, 제가 맡은 업무만으로도 벅찼습니다. 하지만 처음 UML을 배웠을 당시 어려워했던 예전의 제 모습을 떠올리며 팀원의 상황을 이해하려 노력했고, 나 혼자만의 목표가 아닌 공동의 목표라는 점을 되새기며 열성을 다했습니다. 그 결과, 단 한 명의 낙오자 없이 모두의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비상교육 입사 후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동료가 있다면 기꺼이 자처하여 어려움을 함께 공유하고 이끄는 협업을 발휘해 성과를 창출하겠습니다.

글자수 7091,199Byte

아쉬운점 1 가치관의 뜻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글입니다. 혈관속의 DNA가 협업이라는 말은 자신이 협업을 잘하는 사람이라는 뜻인 것 같은데, 그게 가치관과 무슨 연관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아쉬운점 2 첫 서두를 잘 못 시작했기 때문에 이 부분도 의미 없는 내용이 되었습니다. 또한 항목의 요구사항은 가치관을 키워드로 자신의 삶의 이야기를 하는 것인데, 프로젝트 경험 한 가지만 소개하고 있습니다.

답변
"Work도 노는 것처럼"

'볼링 점수 100점 달성'을 목표로 설정했고, 즐겁게 몰입하여 이를 달성했습니다. 볼링을 시작한 지 1년이 넘었지만, 부족한 운동 신경을 지닌 터라 50~60점에 웃도는 초라한 점수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선수들의 경기 영상을 보며 자세를 연구하기도 하고 볼링을 잘 치는 친구에게 코치를 받기도 하며 100점 달성을 위해 노력한 결과, 석 달 만에 115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볼링을 스트레스 해소 수단으로 여기며 즐겼기에 짜릿한 성과를 낼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일 또한 노는 것처럼 즐겁게 수행할 자신 있습니다.아쉬운점 1

"끈기의 아이콘은 나야 나"

'중고 경매 사이트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부딪힌 어려움을 끈기를 통해 극복했습니다. Multipart 형식의 데이터 처리는 처음 접했기 때문에 프로필 사진을 업로드하는 회원가입 기능을 구현하는 과정에서 오류 발생이 잦았습니다. 잦은 오류와 복잡한 소스 코드로 인해 사기가 저하되기도 했지만, '선생님께 별도의 과외비를 지불하라'는 말을 우스갯소리로 들을 만큼 모르는 부분은 즉각적으로 질문하며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수업 시간 이후에도 '토비의 스프링' 서적과 구글링을 통해 개인 학습을 진행하며 프로젝트에 매진한 결과, 6개의 팀 중 2등을 달성했습니다. 그 어떤 어려움에 부딪히더라도 포기하지 않는 끈기만 있다면 해내지 못할 일이 없을 것이라는 교훈을 얻었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7071,185Byte

아쉬운점 1 지원자가 정말 가장 재미있고 즐겁게 몰입해서 성과를 낸 경험이라 생각하여 쓴 내용이겠지만 지원자를 판단함에 있어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 내용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이 사례를 통해 지원자가 어필하고자 한 점이 석 달만에 100점을 넘어선 115점을 얻었다는 것인지, 아니면 볼링을 좋아한다는 것을 이야기 하고 싶었던 것인지 왜 이 사례를 선택했는지 궁금합니다.

아쉬운점 2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특별히 호감 가는 내용도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좀 더 기술적인 난이도가 높은 사례를 활용하면 더 좋겠습니다.

답변
"밝은 에너지 넘치는 소통의 매개체"

제 강점은 '밝은 에너지'입니다. 공모전을 준비하며 밝은 에너지로 팀원들의 사기를 북돋웠습니다. 연이은 밤샘 회의로 지친 팀원들을 위해 깜짝 간식을 준비하며 재충전의 시간을 마련하기도 했고, 때로는 우스꽝스러운 모습을 보여주며 분위기 메이커 역할을 톡톡해 해냈습니다. 당시 팀원들이 너처럼 밝은 친구는 본 적이 없다며 'OOO'라는 별명을 지어주었습니다.

제 보완점은 '강한 승부욕'입니다. 원하는 목표를 실천하지 못했을 때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곤 합니다. 신입생 때 참가했던 체육 대회에서 전체 6개 팀 중 아쉽게 2등을 한 후, 온종일 일이 손에 잡히지 않아 학업에 지장을 초래한 경험이 있습니다. 단점 극복을 위해 실패를 맛보더라도 또 다른 좋은 일이 올 것이라는 긍정적인 사고를 가지고 상황을 바라보려 노력 중입니다.좋은점 1


'무료 동영상 강의 사이트 개발' 프로젝트에서 소통을 통해 타협점을 찾았습니다. 분기별로 진행되는 경진 대회 기능을 구현하는 도중, 문제를 개별로 게시할지, 20문제씩 묶음으로 게시할지에 대해 의견이 분분했습니다. 어느 의견 하나 간과할 수 없었기에 프로젝트 일정, DB 성능 등을 고려하여 난이도별로 5문제씩 게시하는 방안으로 의견을 타협했고, 팀원들의 만족을 이끌었습니다. 열린 귀로 모두의 목소리를 수렴함으로써 최적의 의사결정을 도출하는 비상교육의 '소통의 매개체'가 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7071,204Byte

좋은점 1 항목의 요구사항에 맞게 내용을 구성했다는 점이 좋습니다. 다만 단점을 보면서 지원자가 순위를 중시 여긴다는 느낌이 들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자의 자기소개서는 자신의 경험이 몇 위를 했다는 표현이 자주 등장하는데, 이는 과정의 중요성과 순위와는 별개로 배움이 있는 경험에 대해 특별히 의미를 두고 있지 않는 듯한 인상을 주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1 의사소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한 경험처럼 느껴지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즉, 문제 해결 방법이 너무 단순하여 의사소통을 잘해서 문제가 해결된 느낌이 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답변
"비상교육's 컨버전스형 인재"

디지털 교육시스템 기획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핵심 역량인 정보시스템 지식과 개발 능력, 그리고 의사소통 능력을 고루 갖춘 컨버전스형 인재입니다.아쉬운점 1

1. 정보시스템 지식
학부 시절, '수강신청 시스템 개선', '의류매장 재고관리 시스템 개선' 등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객체 지향, CBD 등의 방법론을 익혔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요구사항을 반영한 시스템을 Use case, DFD 등의 모델링 언어로 표현하며 시스템 분석 및 설계 능력을 길렀습니다. 디지털 교육시스템 로직을 논리적으로 설계하는 데 이 지식을 힘껏 발휘하겠습니다.

2. 개발 역량
응용 SW 엔지니어 양성 교육에서 Spring Framework를 기반으로 '무료 동영상 강의 사이트', '중고 경매 사이트'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개발 역량을 배양했습니다. 더불어 데이터의 정확성뿐만 아니라 활용성까지 고려한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SQLD 자격증을 취득하며 SQL 작성 능력을 길렀습니다. 개발 역량을 발휘해 스마트 환경에 적합한 다양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3. 의사소통 능력
여러 팀 프로젝트, 팀장님과 면접관님 사이에서 중간자 역할을 수행했던 인턴 경험 등을 통해 잘 듣고, 잘 이야기하고, 잘 풀 줄 아는 사람으로 성장했습니다.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지식 배경의 다양화, 용어 불일치 등에서 오는 대화 장벽을 허물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7111,173Byte

아쉬운점 1 무엇이 컨버전스 되었다는 것인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컨버전스를 잘못 이해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아쉬운점 2 크게 문제가 되는 내용은 아닙니다. 다만 많은 자기소개서에서 볼 수 있는 소재 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처음 제시한 것은 학교 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개발방법론을 익혔다든지 시스템 분석 및 설계 능력을 길렀다고 하는데, 구체적인 내용이 없어서 막연한 느낌이 듭니다. 두 번째 제시한 내용은 양성교육에 참여한 경험을 쓴 것인데, 제시한 프로젝트 경험이 이런 교육에 참여한 지원자들의 자기소개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내용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3 구체적인 내용이 하나도 없어서 무슨 말을 하는지 이해하기 어렵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특히 팀장님과 면전관님 사이에서 중간자 역할을 수행했다는 것이 무슨 말인지 모르겠습니다.

답변
"비상교육과 함께 디지털 교과서 시대를 열어 갈 Innovative Worker"

여러 프로젝트 경험으로 다진 기술력에 혁신을 더해 고객의 만족을 극대화할 역량이 있습니다. 아쉬운점 1일례로 ‘의류매장 재고관리 시스템 개선’ 프로젝트에서 혁신을 발휘해 중앙 재고관리 시스템을 제안했습니다.

온라인 의류매장 이용 시, 재고 확인을 위해 매장에 직접 문의를 해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개선책으로 중앙에서 일괄적으로 접수받은 주문 정보를 매장별로 전달하는 방식인 중앙 재고관리 시스템을 제안했습니다. 기존 시스템과의 차별성을 위해 GPS 위치 기반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위치와 근접한 매장을 추천해주는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그 결과, 수강생들 사이에서 어떻게 이런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었냐는 감탄이 쏟아졌으며, 당장 팔아도 손색이 없을 만큼 획기적인 시스템이라는 담당 교수님의 호평과 함께 창의성 항목에서 1위를 달성하는 기쁨을 맛보았습니다.아쉬운점 2


현존하는 다양한 IT 서비스와 겨루어 고객에게 진정한 감동을 전달하기 위해서는 서비스에 혁신을 반드시 가미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혁신을 더한 디지털 교육 서비스로 더 나은 교육 환경을 조성하고, 대한민국 교육 문화를 선도하는 비상교육을 뒷받침하겠습니다. 비상교육이 디지털 교과서 시대를 열어 갈 스마트 컨버전스 교육 선두기업으로 비상하는 데 주춧돌이 될 수 있는 Innovative Worker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7071,197Byte

아쉬운점 1 지원자는 여러 프로젝트 경험, 기술력이 있다고 주장했는데, 아래 내용을 보면 단 한가지 프로젝트 경험을 제시했고, 기술력을 언급하기 보다는 기획과 관련된 내용이 전부입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도 역시, 지원자는 자신의 성과를 대단하게 포장하고 있습니다. 이 내용이 공감이 되려면 기능을 자동화하여 실시간으로 재고 상황이 확인가능하고 그 기능을 위해 특별한 기술이 사용되었다는 것이 제시되어야 합니다. 현재 내용만으로는 수강생들의 극찬을 받을 만한 이유가 없어 보입니다. 1위를 달성한 사례를 소개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자신이 강조한 결론에 맞는 사례를 제시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