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GS넷비전 2017년 하반기 인턴 회계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회계학
  • 학점 4.17/4.5
  • 토익 815
  • 자격증 4개
  • 인턴 1회
  • 11,820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1

지원자가 제시한 사례가 지원하는 직무와 연관성이 높아 인사담당자의 효감을 끌 수 있는 것이지만, 항목에서 요구하는 핵심내용이 서두에 배치되지 않아 지원자의 강점과 경험들을 인사담당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없게 작성되어 있다는 점이 가장 아쉽습니다. 사례를 설명한 후, 결론을 제시하는 것이 아닌 ‘결론->근거(사례)->마무리’의 구조로 수정이 필요합니다. 항목의 요구사항이 무엇인지에 대해 파악하지 않고, 지원자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일방적 껴 맞추어 놓은 느낌을 줍니다. 더구나 항목에서 요구하는 내용자체가 누락되어 있는 곳도 보입니다. 항목에서 요구하는 구조와 내용의 분량, 핵심내용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저는 융복합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유연한 사고를 가지고 어려움을 찾아내고 직접 해결하기 위해 부딪히는 열정적인 지원자입니다.
한국OOOO협의회 정보사업실에서 인턴을 경험했습니다. 현금흐름표 작성 부분에 엑셀을 사용하는 과정이 있었는데 매크로를 사용해서 작업이 이루어졌습니다. 유출이 없는 비용 가산과 유입이 없는 수익 차감을 나누는 과정에서 여러 번의 작업이 불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좀 더 효율적인 방법을 고민하던 중 금융 공학 입문 과목을 통해 배운 Visual Basic을 사용하면 시간이 더욱 단축되고 편리할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업무 외의 시간을 활용하여 직접 실행해 보기로 했고, 계속된 시행착오 끝에 생각했던 방법을 실행해 낼 수 있었습니다. 과장님의 피드백을 통해 목표 하던 결과를 만들어냈습니다. Visual Basic과 회계를 연결할 수 있어 의미 있는 도전이었습니다. 도전정신을 바탕으로 목표달성에 이바지하겠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469797Byte

아쉬운점 1 첫 문장에 등장하는 ‘열정적인 지원자’라는 단어 때문에 항목에 적합하다고 생각하며 내용을 작성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항목에서 요구하는 것은 철저하게 무시한 채 지원자가 말하고 싶은 내용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지원분야에서의 지원자의 모습을 잘 보여주는 사례는 맞지만 항목에서는 지원분야 지원동기, 회사지원동기 및 지원분야/회사에 대한 열정에 대해 묻고 있는데 전혀 다른 이야기 입니다. 경리, 회계, 결산 분야에 왜 지원하였습니까? GS넷 비전에 인턴으로 지원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지원분야와 회사에 대해 어떤 열정을 가지고 있는지를 설명하세요.를 묻고 있습니다.

답변
저는 평소 주식에 관심이 많아 금융 공학 융복합트랙을 복수전공으로 선택했습니다. 금융 공학을 배우며 고등학교 문과 수준을 뛰어넘는 상당 수준의 수리능력이 필요했습니다. 수업을 위해 기본 고등학교 문제집을 살펴보고 개념을 이해하며, 교수님께 끊임없이 질문하며 차이를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은 파생금융상품 과목을 수강했고 모의투자를 한 일입니다. 저는 옵션투자전략을 이용해 스트랩 전략을 적용하여 과제를 제출했습니다. 당시 브렉시트와 탄핵에 대한 불안감으로 인해 금융시장이 위축되어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따라서 불확실성이 해소된다면 시간이 지난 후 큰 변동 폭이 발생할 것이라고 바라봤습니다. 상승 확률이 높을 것이라고 생각했기에 상승 기울기가 큰 스트랩 전략을 구사하여 예상해 보았습니다. 결과와 상관없이 직접 배운 이론을 적용해 봄으로써, 조금 더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59800Byte

아쉬운점 1 성장과정 및 학교생활에 대해 묻고 있습니다. 성장과정 내용이 누락되어 있습니다. 항목에서 요구하는 것은 반드시 내용에 포함해야 합니다. 학교생활은 지원분야와 연관성이 있는 금융을 소재로 삼은 것은 좋으나 핵심내용인 모의투자경험과 그 경험을 통해 배운 것은 끝부분까지 읽어야 하는 구조로 작성되어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항목에서 지원자가 보여주고자 하는 핵심내용은 정리하여 글의 서두에 배치하여야 합니다.

답변
GS넷비젼은 옥외 디지털 광고시장을 개척하는 기업으로 광고업에 대한 철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목표를 수행해 내고 싶습니다.

첫 번째, 믿을 수 있는 광고회사로 들어설 수 있도록, 타 기업들의 자료를 샘플링하여 적정한 재무비율을 찾아내고 적용해 올바른 재무상태를 만들어내겠습니다.좋은점 1


두 번째, 서비스에 대한 파악을 위해 현장을 이해할 수 있는 회계 담당자가 되겠습니다. 회계는 기업의 언어로서, 이를 올바르게 사용하기 위해 한 발 더 뛰는 적극적인 태도를 가지겠습니다.아쉬운점 1

저의 인생의 목표는 함께 더불어 발전해 나가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과 하나 되어 협력할 수 있을 때 저의 한계를 넘어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소통하는 방법을 배우고 남들이 신뢰하고 기대고 싶은 사람이 되어 구성원이 하나가 되도록 만들겠습니다. 나 혼자만의 성공이 아닌 함께 이뤄 나가는 성공을 이루어 내어 함께 성장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473807Byte

좋은점 1 입사후 포부(목표)를 2가지를 제시할 것이라는 것을 첫 문장에 명시하여 인사담당자로 하여금 내용의 구조를 파악하기 쉽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열심히 하겠다, 최선을 다하겠다.’는 추상적인 포부가 아닌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하여 지원직무에 있어 많은 준비가 되어 있는 지원자 임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1 기업의 언어인 회계를 올바르게 사용하기 위해서 어떻게 뛰겠다는 것인지, 어떤 자기계발을 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한 윗 부분과 비교하여 추상적이고 지나치게 포괄적인 포부입니다. 인생의 목표를 이룬 지원자가 되기 위해 어떻게 노력하겠다는 것인지에 대한 내용이 없습니다.

답변
저의 장점은 문제해결 능력입니다.

작년, 교내축제 첫째 날이었습니다. 한 가지 재료가 주점 시작 전에 도착하지 못할 상황에 놓였습니다. 주문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생각하고, 주문 사이트에서 주문 현황을 파악했습니다. 그대로 기다릴 수만은 없어 주문 사이트를 시작으로 배송업체, 물건들이 집결하는 허브, 택배기사님으로 이어지는 연락 끝에 현재 물건의 위치를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기사님께 현재 처한 상황을 설명드리고, 조율 끝에 직접 중간지점으로 운전하여 예정보다 일찍 받을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1
저의 부족한 부분은 남들 앞에 나서는 것을 어려워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부회장이 되어 사람들과 어울릴 수 있었습니다. 사람들과 만날 기회도 많아졌고, 의견을 수립하는 활동도 많아졌습니다. 의견을 공유할 때도 특유의 편안함을 바탕으로 의견을 좀 더 적극적으로 제시하며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갈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67803Byte

좋은점 1 장점과 장점을 확인 할 수 있는 사례를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제시한 사례에서 문제해결능력을 확인 할 수는 있으나, 지원자만의 특별한 강점으로 느껴지지는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직무에 있어서의 문제해결력을 확인할 수 있는 사례로 수정하거나 위 내용을 줄이고 다른 사례를 추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1 회계직무도 물론 의사소통능력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다른 직무들과 달리 친화력을 포함한 의사소통능력은 아닙니다. 자금을 조달, 운용한는 회계직무의 특성떄문에 자신의 의견을 전달하는 전달력과 갈등이 생기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정도의 대인관계능력 정도가 요구될 뿐입니다.

답변
회계업무를 담당하기 위해서는 자금을 다루는 업무인 만큼 정직하고 투명한 태도가 필요합니다.
교내 동아리에서 자금을 관리해 볼 수 있었습니다. 작년의 자료를 보며 불필요한 부분의 지출이 많았고, 회비 또한 충분히 걷어지지 않은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자금을 사용하기 전 한도를 정해 놓고 충분한 합의 과정을 거치면서, 소비 상황에서 좀 더 합리적인 지출을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동아리원들에게 회비를 걷는 방식을 바꾸고, 앞으로의 구체적인 계획을 제시해 전년 대비 더 많은 회비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사용 내용에 대해 공개하고 피드백을 받으며 투명한 관리를 하고자 노력했습니다.아쉬운점 1


동아리의 자금은 공적인 영역이기 때문입니다. 자금을 다루기 위해 정직함이 선행되어 신뢰를 줄 수 있어야 합니다. 올바른 태도를 가지고 성실하게 회계업무를 수행하여 GS넷비젼이 믿을 수 있는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이바지하겠습니다.

글자수 467802Byte

아쉬운점 1 지원자가 생각하는 ‘정직함’에 대한 정의가 설득력이 없기 때문에 제시한 사례가 정직함에 대한 것이라는 느낌을 주지 못합니다. 이 사례는 자금문제를 분석하여 합리적인 계획을 세워 관리했던 경험일 뿐 정직함에 대한 사례로는 적절하지 않아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