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BGF리테일 2017년 상반기 신입 영업지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한국사학과
  • 학점 3.8/4.5
  • 토익 960
  • 오픽 IH
  • 자격증 3개
  • 해외경험 1회
  • 131,351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5

전반적으로 단점을 찾아볼 수 없이 완벽하게 작성된 자기소개서입니다. 지원분야와 관련된 경험이 많고 회사 및 직무에 대해 많이 알고 있다는 느낌을 주었다는 점이 합격의 요인이라 생각됩니다. 장점 : 지원분야와 관련된 경험이 많고 지원 직무와 관련하여 조사를 많이 했고 지식도 많은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항목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인지하고 그에 맞게 군더더기 없이 내용을 구성한 점이 좋습니다. 단점 : 전반적으로 문제가 되는 부분이 없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일상의 행복을 제안할 SC]

고객의 일상 가장 가까운 곳에서 행복의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BGF리테일에 지원했습니다. 고객이 다시 찾고 싶은 이유를 제시하는 표준 점포를 늘려가는 Store Consultant가 되고 싶습니다.좋은점 1

사람들은 매일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편의점을 방문합니다. 잠시 목을 축일 음료를 구매하기 위해, 또는 간식거리나 생필품을 준비하기 위해서, 때로는 편의점에서 식사 시간을 보내기도 합니다. 이런 순간 고객 마음 속 첫 번째는 다른 브랜드가 아닌 언제나 CU입니다. BGF리테일이기 때문에, CU만이 가진 매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섬세하게 고객 동선을 반영해 짜여진 매대 구성, 만족스러운 조건의 다양한 프로모션, CU에서만 접할 수 있는 맛있고 깨끗한 PB 식품까지. BGF리테일은 고객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반영하여 21세기 한국형 CVS를 설계함으로써 편의점의 개념을 `물건을 파는 곳`에서 `즐거운 서비스 경험 공간`으로 바꾸어 왔습니다. 자영업 희망자들에게도 수익성 높은 사업 아이템이 되었습니다. 유통 업계에서 커리어를 시작하고 싶은 제게, BGF리테일은 그 어떤 곳보다 매력적인 직장으로 느껴졌습니다.
좋은점 2

BGF리테일에 입사하게 된다면, CU의 성공 전략을 충실히 학습하여, 고객 중심적 점포 운영을 실행하는 유통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저는 백화점, 아울렛, 온라인몰 등 다양한 유통 채널에서의 아르바이트 경험을 통해 서비스 정신을 쌓아왔습니다. 특히 유니클로 판매사원으로 근무하면서 상권과 매출 현황에 맞추어 SKU 운영과 레이아웃 구성에 참여하면서 점포 운영에 필요한 기술적 역량도 확보했습니다.

본사와 현장을 조율하는 위치에서 상생의 가치를 창조하고, 고객 중심적 표준화 매장 구현에 열정을 다하는 BGF리테일 Store Consultant가 되겠습니다.좋은점 3

글자수 9001,499Byte

좋은점 1 지원동기와 포부의 결론에 해당되는 내용을 서두에 잘 제시하였습니다. 이 내용에 대한 근거를 다음 부분에서 적절히 제시해야 이 부분이 의미 있는 내용이 됩니다.

좋은점 2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여 회사 선택의 동기를 잘 작성하였습니다. 현재 내용이 나쁜 것은 아니나 이런 장점을 가진 회사가 지원자의 어떤 점과 닮아 있는지를 제시했다면 더 좋은 내용이 될 것입니다.

좋은점 3 막연히 전문가가 되겠다고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주장이 왜 근거가 있는지 관련 경험을 적절히 활용하여 설득력 있게 제시했다는 점이 좋습니다.

답변
[피드백으로 목표 달성의 길을 닦다]

`정확한 피드백` 역량은 공동의 목표 달성의 핵심입니다.좋은점 1
공과에 대한 정확한 평가를 통해 동기를 부여하고 목표 의식을 상기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경영학 과목인 `소비자행동`을 수강하는 과정에서 피드백의 힘을 깨달았습니다. 당시 비전공자, 교환학생으로 꾸려진 팀의 조장을 맡게 되었습니다. 배정된 두 차례의 팀 프로젝트는 통계/마케팅 관련 지식과 영어 능력 등이 필요했습니다. 그러나 저를 비롯한 조원들은 약점을 하나씩 지니고 있었고, 교환학생들은 한국의 조별 과제 방식을 어렵게 느꼈습니다.

저는 리더로서 서로의 약점을 보완하고, 교환학생들도 제 몫을 할 수 있도록 적절하게 역할을 분배했습니다. 그리고 각자의 과업 수행 정도와 아쉬운 점을 정확하게 짚어냈고, 저 역시도 맡은 일의 진척도를 수시로 공유하며 팀원들에게 조언을 구했습니다. 꾸준한 피드백의 결과, 부족한, 교환학생들의 유창한 영어 실력으로 PT와 보고서도 잘 마무리 되어 프로젝트에서 A 평가를 받았습니다.
좋은점 2

영업관리 업무를 하다보면, 매출 목표를 달성하기 어려워하는 경영주를 만날지도 모릅니다. 공과를 명쾌히 짚는 피드백을 통해 담당 점포가 수익/매출 향상을 이루도록 지도하겠습니다.

글자수 6171,061Byte

좋은점 1 호감을 주는 문장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해 집니다.

좋은점 2 항목의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반영하였고, 소재 역시 좋습니다. 또한 군더더기 없이 설명하여 읽기에도 편하고 명확하게 상황을 이해할 수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답변
[파는 사람이 아닌, 사는 사람의 마음으로]

폴로 아울렛 매장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판매자가 아닌,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이 유통업의 핵심임을 깨달았습니다.좋은점 1

당시 근무하던 매장의 주요 이슈는 단골 고객 확보의 바로미터인 `멤버십 가입률`이었습니다. 그래서 매 주말마다 4~5명의 인원이 멤버십 관련 업무에 투입되었지만, 성과가 없었습니다. 멤버십 업무 지시를 받은 이후, 기존의 방식을 관찰하면서 가입률이 낮은 원인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직원들은 옷을 만지거나, 매장을 둘러보는 고객을 따라다니며 가입을 유도했습니다. 고객들은 굳은 표정으로 거절하곤 했습니다.

그 대신 저는 피팅룸 앞에서 시착 중인 남편을 기다리는 여성 고객들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막간을 이용한 가입 제의에 고객들은 호의적이었고, 때로는 먼저 관심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지루하게 대기하던 고객들이었기 때문에 설명에 호의적이었고, 가입의지를 보였습니다. 그 결과 하루에만 약 50명의 신규 회원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고객은 멤버십에 가입하기 싫었던 것이 아니라, 쇼핑을 방해받기 싫었던 것입니다.
좋은점 2

"내가 고객이라면?" 이라는 가정의 습관화로, 고객지향적 동선 기획과 매대 구성을 주도 및 실행하겠습니다.

글자수 6141,056Byte

좋은점 1 지원직무와 연관이 있는 현장 경험을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2 항목의 요구사항에 딱 들어 맞는 좋은 소재입니다. 그리고 문제를 해결한 방법도 좋고 지원자가 한 행동이 회사에 영업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는 점도 좋습니다.

답변
[인정하고 존중하며, 함께 성장하는 것]

이해관계 조정은 내줄 것과 취할 것을 확실히 결정하는 일입니다. 다 가지려는 협상은 통하지 않았습니다. 서로의 감정만 상할 뿐 `파이`의 크기는 작아졌습니다.좋은점 1

학회 활동을 함께 했던 친구와의 에피소드를 통해 다 가지려는 태도를 버렸고, 협상의 핵심을 깨우쳤습니다.좋은점 2
학회 동기인 그 친구와 저는 가치관과 취향이 비슷한 덕택에 금세 친해졌습니다. 그러나 프로젝트 회의를 할 때마다 논쟁을 벌이면서 팀워크를 해쳤습니다. 공명심이 앞서 서로 양보하지 않았고, 각자의 역할을 존중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소모적 논쟁으로 친구도 잃고, 프로젝트도 실패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저는 그 친구의 능력을 먼저 존중하는 방법을 택했습니다. 친구의 강점은 철저한 분석력이었기에, 저는 자료 조사와 논리 구조화 작업에 대한 전권 행사를 인정하기로 했습니다. 대신 그 친구가 자신 없어 하는 PPT 제작과 발표에 대해서는 제가 책임질 것을 제의했습니다. 이 합의로 서로의 강점을 잘 살린 분업화가 이루어졌고, 이후 함께한 프로젝트는 팀워크를 해치는 일 없이 부드럽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3

경영주를 존중하면서도 본사 방침을 확실히 전달함으로써 상생을 실현하는 SC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6171,058Byte

좋은점 1 항목에서 요구한 사항에 대한 답을 명쾌하게 잘 제시하였고 내용도 좋습니다.

좋은점 2 결론을 서두에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3 항목의 요구사항에 딱 들어 맞는 좋은 소재입니다. 그리고 문제를 해결한 방법도 좋고 지원자의 판단도 좋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