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Live공채소식 > 전체보기

코오롱 - 정보통신.IT 면접후기

2015-05-28 16:41 조회수 574

Q1.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나요?
면접관 2명, 지원자 1명

Q2.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자신있는 언어가 뭔가? 그리고 그 언어가 자신있다고 말할 수 있는 이유는 뭔가?
자바입니다.
자신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는 이유는 이전에 인턴 경험을 하며 자바로 코드 분석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리고 또 제가 좋아하는 빅 데이터 분석을 하며 자바 코드를 많이 작성해보았습니다. 그래서 자바가 자신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자바 외에도 다른 언어를 사용할 수 있고, 만약 모르는 언어라면 배워서 업무에 활용할 수 있을 정도로 역량을 키우겠습니다.
혼자하는걸 좋아하는가? 그 이유는 뭔가?
때에 따라 다르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만약 혼자해야 하는 업무가 있다면 그때는 혼자 진행합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과 협업을 해야 하는 일이라면 그 경우는 다른 사람들과 어울려서 일을 진행하곤 합니다. 같은 목표를 가지고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면 먼저 다가가는 편입니다.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프로젝트 후에도 지속적인 관계를 이어가고자 노력합니다. 오랜 봉사활동을 하며 느낀 점인데 공자가 말하길 길을 걷다 3명을 만나면 그 중 1명에게라도 배울점이 있다고 하였습니다. 그의 생각과 같이 저는 모두에게 배울 점이 있다고 생각하며 여러 사람과의 관계 또한 소중히 이어가고자 노력합니다.

Q3.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떨렸는데 편하게 대해주셔서 좋았다. 평소 IT관련 기사를 많이 보고 특히 면접 전에 코오롱에 관련된 기사를 많이 보고 간 것이 도움이 되었다. 중간중간 들어오는 직무, 전공 질문빼고는 대체적으로 괜찮았다.

Q4. 다른 지원자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학교 취업률은 어떤가? 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의 취업률은 어떤가?
얼마전 학교에서 진행한 취업 설명회를 다녀왔는데, 저희 학교의 전체 취업률은 50%였습니다. 문과나 상경계가 취직이 힘든데, 아무래도 공과대학에서 강세를 보여 취업률이 다소 높게 나온 것 같습니다.
저희과의 취업률도 50%입니다. 얼마전 설명회에서 본 자료에서는 제작년까지는 70%를 육박하는 것으로 보았습니다. 하지만 근래 취업시장이 악화되면서 함깨 힘들어 진거 같습니다.
학점이 낮은데 무슨 이유인가? 장학금 받은적이 있는가?
학점 3.5가 중하위권이라고 하셨는데 저희 학교는 그렇지 않습니다. 이전부터 학교 제도가 많이 바뀌어 재수강은 물론 학점 삭제 또한 매우 힘듭니다. 제 학점이 3.58이지만 백분위로 따지면 90%안에 듭니다. 물론 장학금도 수령한 경험이 있습니다. 2학년 1학기에 교외 장학금을 수령하였습니다.
다른 언어는 무엇을 써봤는가?
C, C++, C# 등을 써봤습니다. 그리고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그때그때 필요한 언어들을 배워서 활용해보았습니다.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경우 안드로이드를 학습하여 활용하기도 하였고, 리눅스 환경에서 오목 게임을 만들때는 QT프로그래밍 책을 빌려 학습하여 사용한 경험이 있습니다. 특히 제가 관심 있어하는 빅 데이터 분야에 있어 Scala라든지 python같은 데이터 분석에 관련된 다양한 언어를 학습하고 있습니다.

Q5. 타 지원자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다대일 면접 형태였기에 타 지원자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과 분위기를 알기 힘들었다. 하지만 면접 후, 따로 묻기로는 나와 같은 것 같다. 별 다를바 없이 대해주신 것 같다. 인성 면접관 2분 중에 한 분은 현업에 계신분으로 보여 날카로운 질문을 던졌는데, 이 점 또한 같았다.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인성면접때, 인성검사를 토대로 보았는데 나 자신을 솔직히 드러내야 하는거 같다. 또 자기소개서를 기반으로 면접을 진행하는데 내 경우 언어에 대한 활용 정도를 상급으로 책정해서 그에 대한 질문이 많아 매우 힘들었다. 자기소개서의 문항에 대해서 솔직하고 꾸밈없이 적는 것이 좋은 것 같다. 인성검사를 토대로 진행한다는 문구가 있어 온라인에서 인성검사 프로그램을 받아 개인 PC에서 30분간 진행하였는데, 당시 질문들이 비슷비슷하고 200개가 넘는 문항이라 시간에 쫒겨 진행하였다. 만약 가능하다면 내가 어떠한 문항에 어떻게 답하였는지 정리하는 것이 좋은 것 같다. 나의 경우 기억나는 질문이 "회사와 가정 중에 어떤 것을 선택 할 것이냐?" 와 "정의, 사랑, 돈, 명예 중에 어떤 것이 최우선인가?" 같은 질문이 기억나 이를 토대로 정리하여 모의 면접 연습을 하며 준비한 것이 좀 도움이 된 것 같다.
한가지 덧붙이자면 이전에 스터디를 하며 모의 면접을 진행하였는데 대부분 내가 너무 솔직해서 탈이라고 했다.그리하여 어느정도 나에게 불리한 질문의 경우 피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거 같다.

좋은일연구소
  •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목록으로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