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직무인터뷰 > 빅데이터/AI

데이터 분석으로 최적의 온라인 광고 솔루션 제공

연구소 데이터분석팀 PM 엄태영 2023.10.10. 조회수 23,473 Tag #트리플하이엠 #TRIPLEHM #데이터분석

2006년에 설립된 트리플하이엠은 각 기업의 상황과 니즈에 맞춰 최적의 온라인 광고 솔루션을 제공하는 광고 대행사이다. 네이버와 카카오의 공식 대행사로서 검색 포털과 쇼핑 플랫폼, 디스플레이, 그리고 소셜미디어를 전방위로 활용한 미디어 믹스를 전문으로 한다. 지난 17년 동안 SSG.COM, 매일유업을 포함한 67,000여 개의 기업과 함께했으며, 연간거래액은 1,660억원에 달한다. 정확한 데이터 분석으로 고객에게 더 나은 인사이트를 제공하고자 노력하는 데이터분석팀 엄태영 PM에게 직무에 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TRIPLE HM

연구소 데이터분석팀
엄태영 PM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트리플하이엠 연구소 데이터분석팀에 근무하는 엄태영 PM(Professional Manager)입니다. 업무 연차는 올해로 2년 차입니다.

 

디지털 마케팅 분야에서 트리플하이엠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트리플하이엠의 가장 큰 강점은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마케팅 환경에서 새로운 기술들을 빠르게 적용한다는 것입니다. 특히 연구소의 데이터분석팀은 철저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광고 담당자들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게 돕는데, 기업 내부에 데이터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팀을 따로 운영하는 것이 트리플하이엠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었던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Interview 01

올바른 인사이트 도출을 위한 정확한 데이터 수집

 

연구소의 업무와 PM님의 담당 업무를 자세히 설명해 주세요.

연구소는 GA4, GTM과 같은 데이터 수집 도구 및 다양한 광고 픽셀의 설치 작업을 지원하는 업무, 그리고 수집한 데이터를 토대로 맞춤 리포트를 제공하는 데이터 시각화 작업을 담당합니다. 또한, 광고 담당자가 실무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마주하는 데이터 관련 이슈에 대응하는 기술지원 업무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직원들의 교육을 위한 GA4 관련 콘텐츠를 제작하고, 별도 교육 인원을 선발해 사내 교육을 진행하는 것도 연구소의 역할 중 하나입니다.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인사이트를 도출할 때 유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수집한 데이터의 정합성이 낮으면 인사이트를 제대로 도출할 수 없으므로 목적에 부합한 유의미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데이터분석팀에서는 수집 단계에서 정확한 데이터를 선별하는 것에 많은 시간을 들여 꼼꼼하게 작업합니다.

 

이 업무에 필요한 역량에 관해 말씀해 주세요.

통계학, 컴퓨터공학, 데이터과학이 업무와 관련 있는 전공입니다. 다만, 비전공자도 업무에 필요한 기본 지식을 갖추고 배우는 자세로 임한다면 충분히 잘 해낼 수 있는 업무입니다. 저도 비전공자로 입사해 무리 없이 실무를 수행하고 있고요. 업무 스킬과 더불어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태도, 광고 담당자들의 의견을 경청하며 협업하는 자세도 필요합니다.

 

이 업무의 목표는 무엇이고, 업무 성과를 확인하는 지표는 어떻게 되는지 궁금해요.

데이터분석팀의 업무 목표는 광고 담당자들이 정확한 데이터에 근거하여 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하고, 업무 과정에서 생기는 데이터 관련 이슈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이슈가 발생했을 때 얼마나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해결했는지 각각의 케이스를 확인함으로써 업무 성과를 확인하며, 이 내용을 분기/반기별로 검토하여 종합적인 평가를 받습니다.

Interview 02

일과 쉼의 균형을 위해 다양한 지원을 하는 기업

 

직무 역량의 성장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 부분이 있나요?

데이터 수집을 위한 도구 역시 기술 발전에 따라 꾸준하게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사소한 패치부터 대규모 업데이트까지 모든 내용을 실시간으로 검토하고 공부하면서 이러한 변화에 신속히 대응하고자 노력하며, 효과적인 데이터의 해석 방법도 꾸준히 연구하고 있습니다.

 

업무의 어려운 점과 업무를 통해 성취 및 보람을 느끼는 순간에 관해 말씀해 주세요.

새로운 기술을 계속해서 배우고 실무에 도입하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이를 통해 업무에서 유의미한 결과가 만들어지면 큰 성취감을 느낍니다. 특히 동료나 광고 담당자들에게 ‘큰 도움이 되었다’는 피드백을 받을 때 매우 뿌듯합니다.

 

연구소의 근무 분위기와 기업 문화는 어떤가요?

직원들의 워라밸을 중시하여, 업무를 일과 시간 내에 끝내도록 하고 있습니다. 35시간 단축 근무제 및 점심시간 2시간 제도 시행으로 청년친화 강소기업과 근무혁신 인센티브제 우수기업, 여가친화기업과 같은 우수기업 인증을 받았습니다. 기업에서 워라밸을 위해 다양하게 지원하는 만큼 모든 직원이 각자 맡은 업무를 책임감 있게 수행하고 자연스럽게 협력하며 근무합니다.

 

트리플하이엠에 근무해서 좋은 점과 그 이유를 말씀해 주세요.

전략적 사고와 진취적인 태도를 지향하는 젊은 조직이라서 빠르고 효율적인 의사 결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수평적인 조직 문화 덕분에 다양한 의견을 공유하며 객관적이고 다각적인 사고방식을 갖게 되는 것 같습니다. 사내 카페, 안마의자, 생일과 명절 조기퇴근, 우수사원 선발 등 좋은 근무환경도 트리플하이엠 재직자로서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Interview 03

도전적인 성향과 소통 역량을 어필한 것이 합격 전략

 

트리플하이엠에 입사한 과정이 궁금해요.

전공 분야는 아니지만 개발 분야에 관심과 흥미가 있어 사설 기관에서 공부했습니다. 이렇게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기본 역량을 준비해 트리플하이엠 개발팀에 입사했고, 1년간 데이터 관련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데이터 관련 업무를 하면서 데이터 분석을 좀 더 전문적으로 배우고 싶다고 생각했는데, 마침 연구소에 데이터분석팀이 창설되어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채용 전형에 합격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면접에 자신감 있는 태도로 임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문제가 생겼을 때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는 도전적인 성향과 소통 역량을 어필했는데, 두 가지 모두 IT 관련 직무에서 꼭 필요한 역량이기에 면접관들께서 좋게 평가해 주신 것 같습니다.

 

함께 일하고 싶은 후배는 어떤 사람인가요?

능동적인 태도와 열린 마음을 가진 사람과 일하고 싶습니다. 저도 아직 사회생활 경험이 많지 않지만, 조금 부족한 점이 있어도 먼저 나서서 배우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편견 없이 들을 수 있는 사람이 빨리 성장한다고 느낍니다. 저는 그런 후배에게 도움이 되는 조언을 할 수 있는 선배가 되어 함께 발전하고 싶습니다.

 

같은 직무 및 사업 분야에 관심 있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조언과 격려의 말씀 부탁드립니다.

온라인상의 다양한 정보가 빅데이터라는 이름으로 카테고리화할 수 있게 되면서 데이터 분석 업무가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해졌습니다. 데이터 분석을 커리어로 삼고 싶다면 우선 어떤 분야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싶은지 고민해 보고, 희망하는 분야의 기초 지식을 쌓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마케팅 데이터 분석에 관심이 있다면 마케팅의 전반을 이해하고 GA4 같은 분석 툴을 공부해야 한다는 것이지요. 여러분이 원하는 분야에서 역량을 펼치기를 응원합니다.

 

 

 

>> 트리플하이엠 기업정보 보러가기

>> 지금 채용 중인 데이터 분석 직무 보러가기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super@jobkorea.co.kr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트리플하이엠 진행 중인 채용 공고

다음글
글로벌 구강케어 브랜드, 오랄비의 공급망 관리
이전글
광고주에 최적화된 광고 전략을 세우는 온라인 마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