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직무인터뷰 > 반도체

반도체의 핵심! 포토마스크의 제조공정을 관리합니다

반도체사업부 과장 박병윤 2023.06.12. 조회수 21,343 Tag #자이스코리아 #칼자이스 #반도체제조설비엔지어

자이스는 ‘이론과 실전의 결합’이라는 기업 정신을 바탕으로 오로지 광학만을 고집하며 관련 분야를 선도해 온 글로벌 기업이다. 첨단 광학 기술에 매년 전체 매출의 12%나 되는 예산을 과감하게 투자하며 독보적인 기술력을 쌓았고, 현재 9,400여 개에 이르는 특허권을 보유하고 있다. 자이스 그룹에 속한 자이스 코리아는 1986년 한독(韓獨) 합작투자 법인으로 설립되어, 2004년 100% 독일 투자법인으로 전환한 기업으로, 전자현미경과 반도체, 의료기기에 이르는 다양한 분야를 넘나들며 대한민국 광학 산업에 기여하고 있다. 자이스 코리아 반도체사업부 박병윤 과장에게 자이스의 엔지니어들은 어떻게 일하는지 들어보자.

ZEISS KOREA

반도체사업부
박병윤 과장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자이스코리아 반도체사업부(이하 ‘SMT’)에서 Field Service Engineer(FSE)로 근무하는 박병윤 과장입니다. 2015년 반도체 제조 설비 엔지니어로 업계에 발을 들였고, 자이스코리아에는 2022년에 입사했습니다.

 

국내 및 해외 반도체 시장에서 자이스코리아가 이룬 성과를 말씀해 주세요.

반도체의 제조 공정에는 반드시 빛이 필요하기에 첨단 광학 기술의 도움 없이는 지금과 같은 반도체 제조 기술의 성립 자체가 불가능했을 것입니다. 자이스는 175년이 넘는 긴 시간 동안 광학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쌓았습니다. 자이스의 역사가 곧 인류 광학의 역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지금은 이러한 기술력을 토대로 반도체 생산 공정의 전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습니다. SMT의 사업 분야를 크게 분류하면 반도체 제조에 사용되는 포토마스크 제조공정 관련 설비 생산 및 관련 서비스 제공, 포토마스크 이외의 반도체 제조 관련 설비 생산 및 관련 서비스 제공, 반도체 제조 관련 설비에 사용되는 광학 부품 생산 및 관련 서비스 제공이라는 세 가지의 카테고리로 볼 수 있습니다. 장비 생산은 독일의 자이스 본사에서 이루어지고, 자이스 코리아는 서비스 부문을 담당합니다. 서비스 부문에는 완성된 설비를 고객사에 설치하는 것부터 설비의 유지보수 및 지원, 운용과 관련된 사항이 두루 포함됩니다.

Interview 01

설비에 발생한 문제를 해결해 나갈 때 큰 성취감을 느낍니다

 

담당 업무를 설명해 주세요.

앞에서도 잠깐 말씀드렸듯 저는 반도체사업부 내 Field Service Engineer(FSE)를 맡고 있습니다. FSE의 주요 업무는 자이스의 반도체 제조 관련 장비를 유지보수하는 것입니다. 저는 자이스가 생산하는 다양한 반도체 관련 장비 중 반도체 제조에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포토마스크 제조공정을 담당합니다. 반도체 제조는 실리콘웨이퍼 위에 미세한 전자회로를 만드는 과정인데, 이 전자회로는 포토마스크에 새겨져 있는 대로 실리콘웨이퍼 위에 새겨지는 것입니다. 즉, 포토마스크가 반도체의 청사진이자 밑그림이라고 할 수 있죠. 반도체 제조의 핵심 역할을 하는 포토마스크를 관리한다는 것에 자부심을 갖고 업무에 임하고 있습니다.

 

과장님의 업무 일과는 어떻게 되나요?

FSE의 업무 패턴은 사무실로 출근하는 경우와 현장으로 출근하는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사무실로 출근하는 날은 현장 작업을 위한 데이터 정리 및 팀 회의, 개인 사무 처리, 추후 예정된 현장 작업 준비가 주요 업무입니다. 간혹 긴급히 대응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할 때는 사무실에서 고객사로 이동해 작업을 하기도 합니다.

현장으로 출근하는 날은 고객사의 정문에서 입문 절차를 밟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합니다. 반도체 생산 현장은 외부 이물질에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입문 절차가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탈의실에서 전신을 감싸는 방진복을 착용한 후 청정실까지 통과해야 비로소 현장에 들어갈 수 있고, 이후 장비에 도착하면 미리 준비한 표준작업절차에 따라 작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업무의 힘든 점은 무엇이고, 어떻게 극복하세요?

일반적인 PM(유지보수 작업)이 아닌 BM(설비고장으로 인한 복구작업) 시 복잡한 구성을 가지고 있는 설비의 특성상, 표면으로 드러난 문제만으로 원인을 바로 유추하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는 기본적으로 설비 로그파일의 해석과 기존의 경험을 통해 현상을 파악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그래도 해결이 안 될 때는 본사와 연계해 문제를 풀어 나갑니다. 현장의 작업공간이 비좁다는 것도 힘든 점 중 하나인데요. 작업에 필요한 공구부터 작업절차까지 작업과 관련된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함으로써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있습니다.

 

업무를 하면서 가장 보람을 느꼈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현장에서 업무를 하다 보면 쉽게 해결되지 않는 문제를 대면할 때가 많습니다. 이럴 때 저는 혼자서 고민하기도 하지만, 동료들과 의견을 나누고 힘을 모아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합니다. 저 혼자가 아닌 많은 사람과의 연대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모든 순간이 저에게는 가장 보람된 순간입니다. 그 과정에서 팀워크를 느끼고 개인적으로 성장하고 있다는 느낌도 듭니다.

Interview 02

수평적인 기업 문화와 다양한 자기 발전의 기회를 누립니다

 

해당 직무에서 선호하는 전공이나 자격에 관해 말씀해 주세요.

직무 특성상 이공계 전공자에게 적합한 직무입니다. 특히 전자제어나 기계와 관련된 지식이 있다면 현장 업무를 배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광학과 관련된 지식도 자이스 설비의 기본적인 구조를 이해하는 데 필요하므로 관련 공부를 하면 좋고, 독일 본사와 연계해서 처리하는 업무가 많으므로 일정 수준의 영어 독해 및 회화 실력을 준비해야 합니다.

또한, FSE 직무를 수행하다 보면 이전 작업자가 진행하던 일을 중간에 이어받아 진행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하며, 때에 따라서는 본사와의 원격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작업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협업 능력과 커뮤니케이션 스킬도 업무에 꼭 필요한 역량입니다. 더불어 현장에서 벌어지는 상황을 고찰할 수 있는 인지능력과 사고력, 그 결과를 타인에게 조리 있게 설명할 수 있는 언어 구사력도 갖추어야 합니다.

 

이 업무의 목표는 무엇이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가요?

고객이 사용하는 설비의 성능을 가장 좋은 상태로 유지해 고객의 생산에 기여하는 것이 바로 FSE의 업무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반도체 산업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와 대내외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 담당하는 설비에 대한 지식,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사고력, 적극성과 협동성, 그리고 이를 꾸준히 향상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근무 분위기는 어떤가요?

글로벌 기업인 만큼 수평적이고 유연한 기업문화가 정착되어 있습니다. 개인의 성장을 장려하는 문화가 자리 잡고 있어, 기업 차원에서 종업원들의 역량 성장에 많은 투자를 합니다. SMT에서는 직원들에게 독일 본사에서 교육받는 자리를 주기적으로 마련하는데, 직원들은 이를 통해 세계 각국에서 온 동료들과 인적 네트워크를 쌓을 수 있습니다.

Interview 03

동료와 함께 현장에서 일하는 매 순간 많은 것을 배우고 느낍니다

 

자이스코리아에 입사한 과정을 들려주세요.

저는 2015년부터 반도체 생산장비 관련 엔지니어로 일했습니다. 2019년 자이스의 일본 법인인 자이스 재팬에 입사하게 되어서 3년간 도쿄에서 FSE로 일했고, 2022년에 자이스 코리아로 이적했습니다.

 

현재의 업무에 가장 도움이 된 경험은 무엇인가요?

특정 경험이 도움이 되었다기보다 동료 엔지니어분들과 현장에서 함께 일하는 매 순간 많은 것을 배우고 느낍니다. 일하는 방식은 사람마다 다르기에 다른 사람의 업무 방식을 그대로 본인에게 적용할 수는 없지만 공동작업을 하다 보면 항상 배울 부분이 생기게 마련입니다. 다른 엔지니어들을 타산지석 삼아 저의 부족한 부분과 개선해야 할 점들을 찾아내고, 선배 엔지니어들의 풍부한 경험을 이어받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자이스 코리아를 추천하는 이유는?

많은 기업에서 수평적인 조직문화를 강조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그다지 수평적이지 않은 경우를 종종 봅니다. 자이스 코리아는 노동자의 권리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유럽식 조직문화를 근간에 두고 있습니다. 직원 개개인의 개성과 장점을 존중하며, 직원 각자가 수행한 업무를 가감 없이 공유하고 피드백을 주고받는 자이스 코리아만의 수평적인 조직문화를 꼭 경험해 보셨으면 합니다.

 

같은 분야 및 자이스 코리아 입사를 희망하는 후배들에게 취업 팁을 주신다면?

FSE는 협업과 소통이 가장 중요한 직무입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 가장 중요한 덕목은 솔직함이라고 생각합니다. 겸손한 자세로 본인이 신뢰하고 믿을 수 있는 사람임을 보여줄 수 있다면 자이스 코리아에 입사하고자 하는 여러분께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 자이스 코리아 기업정보 보러가기

>> 지금 채용 중인 엔지니어 직무 보러가기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super@jobkorea.co.kr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칼자이스 진행 중인 채용 공고

다음글
세계에서 인정받는 최고의 제품을 만들기 위해!
이전글
자이스 현미경의 놀라운 기능을 빠짐없이 활용하도록 도와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