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직무인터뷰 > 건설/플랜트

비파괴검사 전문기업의 안전을 관리합니다

영업 및 안전관리 부문 상무이사 윤인규 2022.11.14. 조회수 26,833 Tag #삼영검사 #SAMYONG #비파괴검사

비파괴검사는 검사 도중 제품을 손상하지 않아 재료의 평가와 문제해결, 연구 측면에서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1966년 한국 원자력공업 주식회사라는 이름으로 설립되어 50년이 넘는 역사를 이어온 삼영검사엔지니어링은 산업 및 과학 분야에 다양하게 적용되는 비파괴검사를 전문으로 하는 기업이다. 2022년 7월에는 비파괴검사 업계 최초로 원자력 품목 분야에서 KEPIC 인증을 받기도 했다. KEPIC는 원자력 발전의 설계 및 시공에 대한 품질보증 활동이 대한전기협회에서 제정한 전력산업 기술기준을 충족할 경우 발행되는 인증서로, 삼영검사엔지니어링은 KEPIC 인증을 통해 앞으로 국내 원전 산업계의 품질 확보를 위해 다양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삼영검사엔지니어링의 안전관리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윤인규 상무이사에게 더욱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SAMYONG INSPECTION ENGINEERING

영업 및 안전관리 부문
윤인규 상무이사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1989년에 입사해 30년 넘게 근무하고 있는 삼영검사엔지니어링 영업 및 안전관리 부문 윤인규 상무입니다.

 

삼영검사엔지니어링은 어떤 기업인가요?

삼영검사엔지니어링은 국내 최대의 비파괴검사 전문 인력과 우수한 장비를 통해 오랜 시간 축적한 기술과 지식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최고의 가치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조선·해양부터 발전, 방산, 제조, 건설, 석유화학까지 우리나라 산업의 곳곳에서 활약하고 있는 대표 기업을 고객사로 보유하고 있으며, 전국 5개 본부를 포함한 16개의 현장 사무소를 통해 고객의 요구사항에 체계적이고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또한, 직원들의 검사 자격을 철저히 관리함으로써 항상 신뢰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01

방사선 안전관리 및 안전사고 예방을 담당합니다

 

비파괴검사는 무엇이고, 어떤 산업 분야에서 활용되나요?

비파괴검사란 만들어진 제품을 파괴하지 않고 검사하는 기술로써, 금속이나 용접부 안에 있는 이물질이나 크랙과 같은 불량을 찾아 수정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입니다. 업계에서는 흔히 ‘산업계의 의사’라는 표현을 쓰기도 합니다. 항공산업부터 방위산업, 발전설비, 강교, 건물, 석유화학, 조선·해양, 반도체, 배관, 저장설비까지 우리 생활과 관계되는 모든 분야에 적용되는 기술입니다. 검사 방법에는 방사선투과검사(RT), 초음파탐상검사(UT), 자분탐상검사(MT), 침투탐상검사(PT), 누설검사(LT), 와전류검사(ECT), 육안검사(VT), 내시경검사, 열화상검사 등이 있습니다.

 

상무님의 담당 업무는 무엇인지 설명해 주세요.

저는 현재 울산, 창원을 포함하는 동부 지역의 본부장 및 삼영검사엔지니어링의 영업 및 안전관리 부문 상무로, 울산출장소의 비파괴검사 업무를 총괄함과 동시에 삼영검사엔지니어링의 전반적인 방사선 안전관리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방사선 안전관리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직원들의 교육과 현장 안전 점검도 제가 담당하는 중요한 업무 중 하나입니다.

 

현장에서 업무를 수행할 때 주의해야 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안전을 관리하는 입장에서 가장 우선하는 것은 바로 직원들의 건강과 안전사고 예방입니다. 이를 위해 작업수행 전, 항상 안전화, 안전모, ADR, TLD와 같은 개인 안전 보호구를 착용하도록 하고 있으며, 장비 사용 전에는 항상 안전 점검을 수행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작업장 안전 점검을 통해 현장에서의 전반적인 안전사고를 예방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02

전문기술인이라는 자부심을 느끼며 근무합니다

 

삼영검사엔지니어링에 근무하는 동안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을 말씀해 주세요.

지난 2022년 4월 한전원자력연료가 총괄하는 ‘가동 원전 안전성 향상을 위한 사고 저항성 향상 핵연료 상용화 기술 개발사업’의 참여기관으로 선정된 것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삼영검사엔지니어링에서는 자체적인 비파괴검사 시설을 확보하고 선도적인 비파괴검사 기술을 도입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는데요. 이번 참여기관 선정으로 그동안의 노고를 인정받은 것 같아 무척 뿌듯했습니다.

 

이 업무에 필요한 역량에 관해 말씀해 주세요.

금속이나 복합소재 분야 전공자라면 좋겠지만, 꼭 전공자가 아니더라도 방사성 동위원소 안전 취급 교육만 이수한다면 누구나 업무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업무를 수행하면서 비파괴검사와 관련된 다양한 국가 기술 기사 자격증들을 취득한다면 본인의 역량을 더욱 향상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전문기술인이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개인의 역량 향상을 위한 기술 습득과 관련 자격 취득에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이 직무의 어려운 점은 무엇이고, 어떻게 극복하세요?

방사선을 다루는 업무인 만큼 항상 안전에 주의를 기하며 작업을 해야 한다는 점이 가장 어렵습니다. 그래서 방사선 작업을 수행할 때는 정해진 안전 절차를 철저히 준수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삼영검사엔지니어링에서는 비파괴검사 방사선 작업의 경우 80% 이상을 방사선 피폭이 없는 전용 작업장에서 수행하고 있으며, 자체적인 비파괴검사 시설을 전국에 걸쳐 운영하고 있어 높은 안전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03

비파괴검사 분야의 비전을 보고 진로를 결정했습니다

 

입사하기까지의 커리어가 궁금합니다.

조선공학과 출신으로 비파괴검사 분야에 대해 처음부터 잘 알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지인의 소개로 삼영검사엔지니어링에 입사해 업무를 시작해 보니, 비파괴검사 기술이 모든 산업에 꼭 필요한 기술이고, 앞으로도 지속해서 발전할 수 있는 분야라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이에 입사 1년 만에 방사성 동위원소 취급 면허를 취득하고 방사선 안전관리 업무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습니다. 이후 VT를 제외한 전 분야에 걸쳐 비파괴검사 국가 기술 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며 비파괴검사 전문가의 길로 들어섰습니다.

 

삼영검사엔지니어링의 인재상은 무엇인가요?

삼영검사엔지니어링은 산업의 안전을 지키는 검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1966년 창사 이래 안전과 품질을 가장 기본이자 핵심적인 가치로 삼아 왔으며, 그 중심에는 숙련된 전문기술인의 자부심과 책임감을 가진 임직원들이 있었습니다. 삼영검사엔지니어링은 이러한 가치를 지켜가기 위해 프로의식과 고객을 지향하는 성실한 태도, 그리고 책임감을 가지는 것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채용 면접에서 지원자들에게 어떤 질문을 하고 싶으신가요?

비파괴검사라는 것이 비교적 생소한 전문기술 분야인데 어떻게 선택하게 된 것인지, 그 배경에 관해 묻고 싶습니다. 비파괴검사 업무를 하기 위해서는 입사 후에도 끊임없는 자격 유지와 향상이 필요합니다. 이 분야에서 일하고자 하는 의지가 없다면 그 모든 것이 힘든 과정이 될 수 있기에 비파괴검사에 대해 지원자가 얼마나 많은 관심과 애정을 가졌는지 확인하고 싶습니다.

 

비파괴검사 분야의 전망과 비전에 관해 말씀해 주세요.

항공우주나 방위산업과 같은 기술집약적 산업이 발달하면서 비파괴검사의 중요성 또한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 및 항공우주 산업에서 새로운 복합소재가 적용되며 이와 관련된 비파괴검사 기술 개발이 시급한 상황이며, 이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기술 인력의 양성도 매우 중요한 상황입니다. 삼영검사엔지니어링에서 누구도 대체할 수 없는 본인만의 커리어를 쌓아 나가시길 바랍니다.

 

>> 삼영검사엔지니어링 기업정보 보러가기

>> 지금 채용 중인 품질검사 직무 보러가기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super@jobkorea.co.kr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삼영검사엔지니어링 진행 중인 채용 공고

다음글
게임업계 현직자를 만나다 - 기획자 편
이전글
선박의 안전 항행에 기여하는 해양 측량 전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