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엠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전문적인 마케팅 기획을 통해 고객과 동반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2016년에 설립된 디지털 마케팅 기업이다. 마케팅 전략 수립부터 브랜딩, 웹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고객의 브랜드 성장을 위한 토탈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빠르게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마케팅 산업의 리더를 자처하며 150곳 이상의 파트너사와 함께해 온 쇼엠은 연평균 43%의 영업 성장률, 58%의 고용 증가율이라는 경이로운 성장을 이루었다. 쇼엠과 함께 성장하기를 바라는 파트너들을 발굴하고 관리하는 파트너운영팀 김준영 대리에게 디지털 마케팅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SHOW M
파트너운영팀
김준영 팀장
안녕하세요,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쇼엠에서 파트너운영팀장을 맡은 김준영 대리입니다. 입사한 지는 3년 4개월 정도 되었습니다.
쇼엠은 어떤 기업인가요?
2016년에 설립된 쇼엠은 전문적이고 다양한 온라인 마케팅 기법을 이용해 브랜딩, 사이트 구축, 온라인 컨설팅과 같은 사업을 전개하는 기업입니다. 지속적인 매출 증가와 함께 임직원 수를 꾸준히 늘리며, 외형적인 성장과 내실을 동시에 다지고 있습니다. 쇼엠의 주 사업 분야는 유료 광고 플랫폼 운영 및 언론사 제휴 사이트나 블로그, 인플루언서를 이용한 온라인 마케팅입니다.
Interview 01
파트너 섭외부터 소통을 전담하고 있어요
파트너운영팀은 어떤 일을 하나요?
파트너운영팀은 쇼엠과 함께 협업할 파트너를 섭외하고, 지속적인 케어를 통해 이들과 원활한 소통이 유지될 수 있도록 관리하는 부서입니다. 파트너라 함은 각종 SNS나 포털사이트에서 활동하고 있는 주요 인플루언서 및 블로그 운영자를 가리키며, 이외에도 언론사, 카페, 포스트의 비즈니스 파트너사와 협업을 진행합니다. 디지털 마케팅의 첫 단계인 섭외 업무부터 스케줄링, 커뮤니케이션까지 총체적인 업무를 담당하고 있어 바이럴 마케팅의 전체적인 흐름을 배울 수 있는 부서입니다.
신입사원이 파트너운영팀에 입사하면 어떤 업무부터 담당하나요?
파트너운영팀에 입사한 신입사원의 경우 입사 면접과 초기 면담을 통해 신입사원의 성향을 파악하고 이에 기반하여 업무를 배정합니다. 팀에서 파트너 섭외 업무를 진행하기에 앞서 멘토 및 교육 담당자에게 업무 교육을 받으며 마케팅 업무에 기초부터 시작하고 있습니다. 타깃으로 하는 잠재 파트너들을 대상으로 쇼엠의 제안 내용을 전달하는 업무부터 광고 진행을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행정 업무 등 다양한 마케팅 업무를 할 수 있도록 OJT를 통해 업무를 시작하게 됩니다.
업무 역량의 성장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 부분을 말씀해 주세요.
파트너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니즈가 무엇인지 빠르게 파악하고, 서로가 만족할 만한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있어야 합니다. 저는 심리학 공부를 통해 사람들의 심리적 요소들을 파악하고 대화를 원만히 이끌어갈 수 있는 스킬을 연마하고 있으며, 생각하는 것을 정확하고 깔끔하게 전달할 수 있게끔 스피치 연습도 하고 있습니다. 창의적인 사고도 마케터의 중요한 역량인데요,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다양한 경험을 직간접적으로 쌓고자 노력합니다.
파트너운영팀의 업무 목표는 무엇이고, 이를 위해 팀원들은 어떤 노력을 해야 하나요?
일차적인 목표는 파트너들의 섭외가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고, 스케줄링에 차질이 없게 하는 것이며, 궁극적으로는 쇼엠과 파트너 사이의 가교로서 양쪽 모두가 윈윈할 수 있는 관계가 되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기업의 성장을 위해서는 수익이나 효율성을 따지는 것도 중요하지만, 파트너운영팀에서는 이보다도 파트너와의 관계 유지와 소통에 더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기업의 지침만 무작정 따르기보다는 한 발짝 옆에서 파트너의 입장을 생각하고 쇼엠과 파트너 모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방향이 무엇인지를 고민합니다.
Interview 02
현재의 업무 역량보다 발전 가능성을 더 중요하게 봅니다
쇼엠에 입사하기까지의 커리어가 궁금합니다.
대학에서는 현재 업무와 아무런 관련이 없는 행정학을 전공했습니다. 하지만 4년 동안 전공 공부를 하며 공무원이라는 직업이 동적인 것을 좋아하는 저의 성향과 잘 맞지 않는다고 판단했고, 이에 다이내믹하면서도 지속해서 성장할 수 있는 직업을 탐색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던 중 디지털 마케팅 스타트업인 쇼엠의 채용공고를 접했고, 지원 후 입사했습니다.
현재의 업무에 가장 도움이 된 경험은 무엇인가요?
입사 초기에 따로 시간을 내서 실무 데이터들을 연구하고 분석한 것이 가장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다양한 상황을 직접 맞닥뜨리며 노하우를 쌓는 방법도 있지만, 데이터를 통계학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파트너들을 어떻게 응대하고 케어해야 하는지 더 쉽게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이 정보들은 지금도 아주 요긴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쇼엠의 인재상과 근무 분위기가 궁금합니다.
쇼엠에서는 단순히 일을 잘하는 직원보다는 지금 당장 업무능력이 떨어지더라도 노력하면서 발전해 나갈 수 있는 직원을 우대합니다. 배우고자 하는 열의만 충분하다면 잘 성장할 수 있도록 환경적으로나 교육적으로 서포트하고 있습니다. 근무 분위기는 전반적으로 정제된 분위기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업무시간에는 확실히 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차분한 분위기를 지향하지만, 회의나 휴식 시간에는 활발한 분위기 속에서 자유롭게 의견을 나눕니다.
쇼엠의 복지제도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생일자 상품권 지급, 경조사비 지급, 매달 우수사원 성과급 지급, 진급 선물 증정, 업무 관련 도서 및 강의 지원, 음료 무제한 제공 등 일일이 나열하기 어려울 만큼 다양한 지원이 있습니다. 복지 체계를 잘 갖추고 있는 여타 대기업과 비교해 아쉬운 부분이 있을 수도 있지만, 기업의 성장과 더불어 임직원들에게 더 나은 환경과 복지를 제공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03
직접 해보지 않고는 얻을 수 없는 귀중한 경험을 쌓을 수 있어요
업무를 통해 보람을 느끼는 때는 언제인가요?
온라인 마케팅 업무를 하다 보면 시시각각 변화하는 상황에 맞춰 알맞은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적용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곤 합니다. 다른 파트너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니즈를 분석하고 이견을 조율해 가며 문제를 무사히 해결할 때 하나의 허들을 넘었다는 생각이 들며 저 스스로에 대한 대견함과 보람을 느낍니다.
신입사원 때로 돌아간다면 꼭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요?
조금 더 많은 팀을 경험하며 다양한 업무를 배우고 싶습니다. 팀장으로서 하나의 팀을 이끌고 있지만 줄곧 같은 팀에서 근무해 오다 보니 타성에 젖어 알고 있는 범주 내에서만 업무를 처리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다른 팀의 업무 내용을 파악하고 있다면 좀 더 유연하고 효과적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배워야 할 것이 많고 바쁘다는 이유로 타 부서의 업무에 관심을 많이 두지 않았던 것이 팀장으로 일하는 지금은 조금 아쉽게 느껴집니다.
이 업무를 위해 갖추어야 하는 역량은 무엇이고, 어떤 성향의 사람에게 적합한 업무인가요?
특정 전공이나 자격증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다만 파트너와 기업이 모두 이익을 얻을 방법을 생각해야 하므로 뛰어난 창의력과 의사소통 능력이 필요합니다. 의사소통 능력이 반드시 외향적인 성격을 의미한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내성적이면 내성적인 대로, 외향적이면 외향적인 대로 본인의 성향에 맞춰 파트너와 의사소통을 나눌 수 있으면 됩니다. 파트너들도 다양한 성격을 지닌 만큼 외향적인 사람과 잘 맞을 수도 있고, 내향적인 사람과 더 깊은 신뢰를 쌓을 수도 있거든요.
같은 직무로 입사하기를 희망하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조언 및 응원 부탁드립니다.
온라인 마케팅 업무를 하면서 얻는 경험들은 직접 일해 보지 않으면 결코 얻을 수 없는 귀중한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상대방이 원하는 바와 속뜻을 이해하는 능력과 파트너를 상대하면서 쌓는 경험들은 본인만의 소중한 자산이 될 것입니다. 취업을 준비하는 동안 다양한 기업들 사이에서 많이 고민하게 되실 텐데요, 본인이 기업에서 어떻게 일하고 발전해 나갈 수 있는지를 먼저 따져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부분을 고려하면서 본인이 나아갈 길을 현명하게 결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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