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직무인터뷰 > 식품/제약

제약과 헬스케어 분야의 새로운 시대를 선도

제뉴원사이언스 과장 이민지 2022.10.04. 조회수 6,667 Tag #제뉴원사이언스 #GENUONE #제제연구

제뉴원사이언스의 GENUONE은 ‘GEN’과 ‘ONE’의 합성어로 회사가 지향하고자 하는 가치를 사명에 담고자 했다. GEN은 Genuine 뜻을 담아, 고객을 향한 회사의 ‘성실, 진정’의 의지를, 'ONE'은 회사 구성원이 ‘최고를 향한 하나의 팀이 되겠다는 다짐을 담고자 했다. 제뉴원사이언스는 미래 인류의 건강과 행복에 꼭 필요한 다양한 의약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제약과 헬스케어 분야의 새로운 시대를 선도하겠다는 제뉴원사이언스 이민지 과장의 제제연구 직무에 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GENUONESCIENCES

제뉴원사이언스
이민지 과장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제뉴원사이언스 중앙연구소 제제연구1팀 이민지입니다.
회사에 공채 신입사원으로 입사하여 7년째 근무 중이고 올해 과장이 되었습니다.

 

제제연구는 어떤 업무를 담당하나요?

제제연구는 약의 성분물질에서부터 시작해서 우리가 복용하는 약의 형태로까지 만들어지는 전 과정을 제제연구라고 합니다. 약이 만들어지기까지의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발팀에서 신제품 기획을 하면 연구소에서 신제품을 연구하게 됩니다
먼저 신제품에 대한 자료 조사가 이루어집니다. 주성분의 물성부터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임상시험에서의 성공을 위해 어떻게 제품을 만들어야 하는지 사전조사를 철저히 진행합니다.
자료 조사를 바탕으로 약을 제조합니다. 과립, 타정, 코팅 등 전반적인 고형제 제조과정을 통해 제품을 제조하며, 제품평가를 통해 원하는 프로파일에 맞게 제조되었는지 분석시험을 통해 확인합니다. 하나의 실험을 통해 더 나은 다음 실험을 하며 최종적으로 우수한 품질의 제품이 만들어 질때까지 연구를 진행합니다. 이렇게 연구하여 완성된 제품을 생산팀과 함께 공장에서 생산하며 임상팀을 통해 임상시험을 하게 되고 개발팀의 허가과정을 통해 제품이 출시되게 됩니다.

Interview 01

제약의 성분물질부터 약의 형태로까지 만들어지는 과정을 연구해요.

 

제제연구 팀에서의 담당 업무를 소개해 주세요.

제제팀 팀원으로서 제제연구를 기본으로 하지만 직급이 올라감에 따라 업무의 난이도가 올라가게 됩니다. 저의 경우에는 과장 직급이 되면서 더 난이도 있는 과제로 3제 복합제, 공결정 제제, NDMA 제제 등을 맡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 2정, 3정을 복용해야 하는 약을 1정으로 만들어 환자들의 복용 편의성을 높이는 일이죠. 이렇게 약 1알에 여러 성분이 들어갈 경우 서로 상호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데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일을 합니다. 이러한 난이도가 있는 일을 하게 되면 성공했을 때의 성취감도 얻을 수 있고 좋은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제제연구 뿐만 아니라 중요한 업무로는 파트장으로서 후배를 양성하는 일입니다. 그동안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연구 수행 중에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도 하고, 후배들이 우수한 제품을 연구해나가기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기도 합니다. 업무뿐만 아니라 회사 생활에 있어서 후배들이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이끌어 줍니다. 업무 외에도 팀의 예산관리 등 연구소 운영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출근부터 퇴근까지 과장님의 업무 일과를 들려주세요.

출근을 하게 되면 제일 먼저 실험설계를 하게 됩니다. 전날 실험했던 결과를 바탕으로 실험을 재설계하는 일이죠. 실험 설계를 바탕으로 연구노트를 작성하며 실험을 진행합니다. 일반적으로 고형제 제제연구를 가장 많이하고 있는데요. 구체적으로는 고형제 제조에 들어가는 성분을 칭량한 후 습식, 건식, 직타 등의 방법으로 과립화하고 타정, 코팅을 진행합니다. 그 후 함량, 비교용출 등의 완제평가를 합니다. 완제평가 결과를 분석하며 원인과 결과를 파악하고, 목표로 설정한 프로파일에 적합할 수 있도록 다음 실험을 디자인합니다. 때론 팀장님, 팀원들과 서로의 과제에 대해 토론하기도 하며 하루를 마무리합니다.

 

제제연구 팀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약사, 한약사, 수의사, 화학공학, 생명공학, 고분자공학 등 다양한 전공자들이 총 집합되어 있습니다.
모두 전공은 다르지만 각자의 영역에서 제제연구에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제제연구라고 하여 반드시 약학, 화학공학 등의 전공자만 해야된다고 말할 수는 없는 것 같습니다. 회사에 오면 그 회사에 맞는 업무를 배우기 때문에 전공이 다르더라도 선배에게 배워나가는 열정이 있으면 제제연구 전문가로 성장해나갈 수 있습니다.

 

업무를 수행할 때 유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연구소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경우 무엇보다도 안전을 제일 유의해야 합니다. 아무래도 의약품, 유기용매, 시약 등의 물질을 다루기 때문에 안전사고가 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으며, 장기간 위해물질에 노출시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항상 장갑, 마스크, 보안경, 실험복, 안전화 등을 반드시 착용하고 실험에 임해야 합니다. 또한 연구분야 중에서도 제제연구는 하이스피드믹서기, 유동층과립기, 타정기, 코팅기, 포장기 등 무게가 몇 톤에 달하는 큰 장비들을 사용하기 때문에 기기 작동 중 사고가 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Interview 02

약 한 알로 사람의 질병을 치유하는 일은 정말 멋있어요.

 

과장님의 커리어패스를 들려주세요.

저는 고등학생때부터 제약회사에 취업하겠다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약 한 알로 사람의 질병을 치유하는 일이 멋있어 보였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래서 대학교에서 생명공학/약학공학 복수전공 하였고, 석사때는 고분자공학을 전공하며 DDS를 연구했습니다. 제뉴원사이언스는 많은 제품을 접할 수 있다고 하여 제제연구직으로 취업하게 되었고, 첫 회사로 입사하여 7년째 근무 중입니다. 활달한 성격이기 때문에 장비를 다루고 행동으로써 연구하는 제제연구가 적성에 잘 맞아서 오래오래 일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제연구의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제제연구를 하면서 2번의 새로운 감정을 느끼게 됩니다. 첫번째는 내가 만든 약이 임상시험에 성공했을 때입니다. 이때는 짜릿할 정도로 기쁘고 내가 이 일을 하길 잘했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두번째는 허가를받아 발매 시 포장된 형태의 정제를 보았을 때입니다. 드디어 내가 만든 약이 출시했구나 하는 자랑스러움과 뿌듯함을 느끼는 때입니다.

 

제뉴원사이언스의 근무 분위기는 어떤가요?

제뉴원사이언스의 연구소는 젊은 조직입니다. 연구소 구성원들의 연령대는 거의 20대 후반부터 30대까지 분포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연구원들끼리의 교류가 많고 소통이 자유로워 연구소 분위기가 밝고 활동적으로 느껴집니다. 이러한 분위기는 연구소에 카페테리아에서, 3층 다트판, 4층 탁구대에서도 느낄 수가 있습니다.
연구소뿐만 아니라 제뉴원사이언스는 개인주의가 아닌 다같이 함께 하는 분위기가 잘 형성되어 있습니다. 힘든 일이 있을 때 함께 격려하며 서로 도와주며 일을 잘 마무리 할 수 있도록 합니다. 회사 내에서 친해지면, 회사 밖에서도 따로 만날 정도로 동료들끼리의 유대감이 잘 형성되어 있고 그만큼 서로에 대한 친밀함이 있습니다.
또, 팀 내에는 사원, 대리, 과장, 차장, 부장 등 다양한 직급으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회사를 다니며 직급이 골고루 있는 것의 중요성을 느꼈는데요. 그 이유는 소통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직급 차이가 많이 나게 되면 소통의 단절이 생기기 쉽습니다. 그러나 저희 회사의 경우에는 직급별로 골고루 분포되어 있고 연령도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소통이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공채 직원도 있지만 경력 직원도 있어 신입이나 경력직원이 왔을 때 팀에서의 적응이 빠릅니다.

 

제뉴원사이언스에서 근무해서 좋은 점을 세 가지 말씀해 주세요.

첫째는 제뉴원사이언스는 커리어를 쌓아 성장하기에 최고의 회사입니다. 액제, 고형제, 무균제 등 다양한 제형을 연구 개발하기 때문에 다양한 장비가 있어 배움의 다양성이 있습니다.
둘째는 인사제도입니다. 여름휴가, 연말휴가, 창립기념휴가 등의 휴가제도와 복리후생 제도 등 인사제도가 잘 마련되어 있습니다.
셋째는 활기찬 분위기입니다. 직원들이 자기 업무에 대한 만족도가 높고 열정이 넘칩니다.

Interview 03

목표로 한 제품이 나올 때까지 끈기있게 실험해요

 

이 직무에 지원하기 위해 갖추어야 하는 역량을 말씀해 주세요.

이과 관련 전공이라면 모두 괜찮습니다. 특정 전공(화학, 생명, 약학 등)이 아니어도 회사 선배님들과 함께 연구소 자체 연구 프로세스를 따라가면 제제연구를 할 수 있습니다. 도전하세요 여러분!
제제연구원이라면 약을 직접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활동적이고 열정이 넘치는 성향이 잘 맞습니다. 또한 목표로 한 제품이 나올 때까지 반복 실험을 해야 하기 때문에 성실하고 끈기있는 성격이면 적합할 듯 합니다.

 

함께 일하고 싶은 후배는 어떤 사람인가요?
그리고 과장님은 동료들에게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은가요?

7년간 다양한 후배들을 경험하며, 나와는 이런 사람과 잘 맞겠구나 하는 사람 유형이 있었습니다. 긍정적인 사람/ 도전적인 사람/ 정리를 잘하는 사람.
그러므로 저 또한 후배들에게 위와 같은 유형의 사람이 되고 싶고 거기에 더하여 힘이 되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제뉴원사이언스에 입사를 희망하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조언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채용팁을 설명 드리자면, 서류단계에서는 이력서를 성실하게 모두 작성하였는지, 취업을 위해 어떤 준비하였는지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무조건적으로 스펙이 우수한 사람보다는 제뉴원사이언스라는 조직에 잘 어울릴 수 있는 사람인지가 중요한 것입니다. 면접 단계에서는 자신감을 가지고 질문에 응하는지, 눈빛만 봐도 면접관께서 대답에 대한 진정성을 파악할 수 있다고 합니다.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 모두 자신감을 가지고 도전하셔서 저희 제뉴원사이언스에서 뵙길 바랍니다.

 

>> 제뉴원사이언스 기업정보 보러가기

>> 지금 채용 중인 바이오·제약·식품 직무 보러가기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super@jobkorea.co.kr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인공지능 기반, 신약 개발의 시작과 끝!
이전글
안전을 최우선의 가치로 삼는 건설 엔지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