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직무인터뷰 > 전기전자

방산용 전동기 부품의 개발을 총괄합니다

연구소 모터실 기현승 연구위원 2021.08.03. 조회수 5,748 Tag #LC TEK #엘씨텍 #방산기업 #연구개발

1998년 LG정밀에서 분사하여 설립된 엘씨텍은 품질과 기술을 최우선으로 하며 유도무기 구동 분야의 Total Solution Provider를 추구하는 기업이다. 군사용 유도무기에 필요한 전동기, 구동 메커니즘, 서보제어시스템, 시험점검 장비 등을 꾸준히 개발·생산해 온 엘씨텍은 다양한 기술인증과 통합 솔루션을 통해 관련 분야의 기술 발전에 이바지해 왔다. 엘씨텍은 다양한 특허와 탄탄한 매출액을 통해 강한 기업의 면모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연구소 모터실 소속 기현승 연구위원에게 방산용 모터 개발 직무에 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LC TEK

연구소 모터실
기현승 연구위원

 

 

간단히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엘씨텍 연구소의 연구위원 및 모터 개발실장으로 방산용 모터 개발을 총괄하고 있는 기현승입니다. 관련 업무 경력은 30년 정도 되었습니다.

 

엘씨텍은 어떤 기업인가요? 또한 엘씨텍의 업계 강점은 무엇인가요?

엘씨텍은 방산용 모터, 구동장치, 시험 장비 등을 전문적으로 설계, 제조하여 LIG넥스윈, 한화와 같은 방산체계업체에 공급합니다. 유도무기 구동장치 및 전동기 분야에서 업력 20년 이상의 핵심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다수의 체계사업에 참여하면서 쌓은 경험과 다양한 기술인증 및 특허를 통해 통합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01

매 순간이 도전이지만 이것이 바로 연구직무의 매력


 

엘씨텍 연구소와 모터실 소개와 담당하시는 업무 설명 부탁드려요.

엘씨텍은 개발 인력이 회사 총인원의 4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연구개발에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연구소는 SE실, 구동제어실, 모터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중 모터실에서는 BLDC모터, BLAC서보모터, 각종 액츄에이터, 그리고 동력전달 감속기 및 제어 센서와 같은 제품들의 설계 및 시제품 제작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는 현재 모터실의 개발실장으로 이와 같은 제품들의 개발 목표 설정, 일정 수립, 개발 단계별 산출물 관리, 고객 요구사양 분석과 같은 업무를 총괄합니다.

 

하나의 전동기가 개발되어 시장에 선보이기까지의 과정을 알고 싶습니다.

고객의 요청이 들어오면 요구사양에 따라 3D 모델링을 이용해 모터의 구조 및 외형을 설계하며, 전자기해석, 열해석과 같은 각종 해석을 통해 해당 사양을 만족시킬 수 있는 성능을 구현합니다. 이후 3D 설계를 2D 도면화하여 부품 제작사에 발주하며, 부품이 입고되면 이를 검사한 뒤 조립 공정서에 따라 시제를 제작합니다. 제작된 시제는 시험절차서에 따라 측정 평가해 고객의 요구사양을 만족시키는지 검증하고, 동시에 체계환경이 요구하는 환경 신뢰성 시험을 통해 모터의 동작, 보존 내구성 등을 확인한 후 고객에게 공급합니다.

 

지금까지 업무를 수행하시면서 가장 힘들었던 순간은 언제였나요?

항상 모르는 것에 맞닥뜨려야 하는 것이 연구직무이기 때문에 하나의 특별한 경험이 힘들었다기보다는 ‘매 순간이 도전’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잘 모르는 영역과 관련된 요청이 들어올 경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부족한 전공 지식을 스스로 공부하고, 다른 사례들을 벤치마킹하며, 역설계를 통해 과제를 해결합니다. 또한, 집단지성의 힘을 믿고 연구소 내 전문가 및 팀원들과 의견을 교환해 진행 방법을 찾아갑니다. 연구 직무는 늘 고민하고, 공부해야 하는데, 이 부분이 힘들지만 동시에 이를 해결하는 과정과 결과가 주는 성취감이 커서 잘 이겨낼 수 있었습니다.

 

연구소의 직무 목표는 무엇이고 성과는 어떻게 확인하나요?

연구소의 직무목표(KPI)는 기존사업의 모델을 다양화하고 신규사업을 위한 아이템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성과 측정을 위해서는 고객에게 시제를 납품하고 개발 완료 보고를 끝내는 것까지를 하나의 실적으로 삼고 평가합니다. 현재 연구소 전 부문에 걸친 성과 향상을 위해 기술보고서 작성, 설계 표준화, 기계/전기 매뉴얼 및 시험평가 절차서 적용을 추진하고 있으며, 개발CFT활동을 통한 조직의 활성화와 기술 개발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02

고객사를 위한 절차와 시스템이 잘 정비되어 있다는 것이 강점


 

전공 및 엘씨텍 입사 계기가 궁금합니다.

대학에서는 전기공학을 전공했습니다. 졸업 후 전공을 살릴 수 있는 직무를 탐색하다가 한 전기기계 모터 제조기업에 입사하게 되었고, 이후 약 30년 동안 근무하며 모터 및 액츄에이터 분야에서 연구 경험을 쌓았습니다. 그동안 쌓아온 경력을 발판 삼아 이직을 고려하던 중 엘씨텍이라는 기업을 알게 되었고, 엘씨텍의 사업내용이 제 커리어와 잘 부합한다고 생각해 2020년에 입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향후 10년 이내에 엘씨텍에서 이루고 싶은 꿈이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현재 엘씨텍은 미래 신규사업으로 서보모터, 로봇, 우주/항공과 같은 분야의 과제를 개발하는 단계에 있습니다. 성공적인 신사업 진출을 통해 엘씨텍이 연 매출 1,000억을 달성하도록 해 엘씨텍의 발전과 경영에 기여하고 명예로운 은퇴를 하는 것이 개인적인 목표입니다.

 

근무 분위기는 어떤가요?

상대하는 고객사가 주로 대기업이기 때문에 이를 응대하기 위한 절차나 시스템이 대기업 수준으로 잘 갖춰져 있습니다. 또한,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모두가 양적, 질적으로 최선을 다해 근무하는 분위기로, 구성원으로서 큰 소속감과 성취감을 맛볼 수 있습니다.

 

복지제도 중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을 말씀해 주세요.

엘씨텍은 복리후생을 통해 구성원 개인과 조직의 공동성장을 지향합니다. 다양한 복지제도 중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은 사내에 식당이 구비되어 있어 삼시 세끼를 모두 해결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본사가 경상북도 구미에 있어 타 지역에서 온 직원들이 많은 편인데 이러한 직원들을 위해 사내 혹은 사외 기숙사를 제공하는 것도 좋은 제도라고 생각합니다.

Interview 03

기본적인 역량부터 탄탄히 준비하는 것이 중요


 

이 업무에 중요한 역량은 무엇이고 이를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가요?

기계, 전기, 전자공학 또는 관련학과 전공자여야 하며 모터와 액츄에이터 설계 및 제작 경험이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 전공 외 역량으로 영어와 일본어 등의 외국어 능력, 중급 이상의 컴퓨터 활용 능력이 있다면 더욱더 좋습니다. 다양한 역량이 요구되는 직무인 만큼 평소 역량을 보강하기 위한 노력과 배우고자 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관련 전문기술인 전자기해석, 열해석, 구조해석, 유동해석, 센서 관련 기술과 같은 부분을 미리 공부한다면 향후 업무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신입사원 면접에 참여하신다면 어떤 질문을 하고 싶으세요?

엘씨텍에 입사하고 싶은 이유와 앞으로 5년 후, 10년 후의 목표가 무엇인지 묻고 싶습니다. 입사 전부터 본인만의 뚜렷한 목표를 설정한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직장 생활을 잘할 것이며, 어려운 문제에 봉착하더라도 현명하게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맡은 업무에 책임감을 갖고 성실한 태도로 임하는 사람, 본인만의 개성을 가진 사람과 함께 하고 싶습니다.

 

엘씨텍에 취업을 희망하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응원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취업이 매우 어려운 상황이지만 조급해하지 말고 기초부터 역량을 탄탄히 다진다면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용기를 갖고 도전하세요. 엘씨텍에 입사하여 전문 엔지니어의 꿈을 이루셨으면 합니다. 취업준비생 여러분 파이팅!!

 

>> 엘씨텍 기업정보 보러가기

>> 지금 채용중인 연구개발 직무 보러가기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super@jobkorea.co.kr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엘씨텍(주) 진행 중인 채용 공고

다음글
환경산업기업의 기술영업을 담당합니다
이전글
초기 멤버로 공공의주방 인사총무를 담당하고 있어요